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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洋古典解題集

동양고전해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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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왕우승집》은 당唐나라 왕유王維의 문집이다. 왕유는 성당盛唐의 관료로서, 시인이자 화가, 서가書家, 음악가였다. 이백李白·두보杜甫와 같은 시대의 시인으로, 이백이 시선詩仙, 두보가 시성詩聖이라 불리는 데 대하여 왕유는 시불詩佛이라 일컬어졌다. 전아典雅하고 정밀静謐한 시풍을 이루었으며, 남조南朝 이래의 자연시自然詩를 대성시켰다. 위응물韋應物·맹호연孟浩然·유종원柳宗元과 함께 당나라의 대표적 자연시인이다. 회화에서도 남화南画의 조祖로 숭앙되고 있다. 문집은 《왕우승집》이 아니라 《왕마힐집王摩詰集》이라는 제목을 붙인 텍스트로도 전한다.

2. 저자

(1)성명:왕유王維(699?~759). 왕유의 생졸년은 《구당서舊唐書》(권190 〈열전〉 제140하 문원 하文苑下)에 의하면 699년 생, 759년 몰이지만, 《신당서新唐書》(권202 〈열전〉 제127 문예 중文藝中)에 의하면 701년 생, 761년 몰이다. 대개 《신당서》에 근거하여 생몰년을 추정한다.
(2)자字·별호別號:자字는 마힐摩詰이다. 불교를 존신하였고, 자가 마힐이라서 왕마힐이라고 불렸으며, 만년의 관직이 상서우승尚書右丞이었으므로 왕우승王右丞이라고도 불렸다.
(3)출생지역:하동河東(현 산서성山西省 영제시永濟市)
(4)주요활동 및 생애
부친 왕처렴王處廉은 분주汾州(현 산서성 분양시汾陽市)의 사마司馬가 되어 하동으로 이주하였다. 모친 최씨崔氏는 승려 대조보적大照寶寂 선사를 30년간 사사했다. 왕유의 이름 ‘유維’와 자字의 ‘마힐摩詰’은 《유마경維摩經》의 주인공인 거사 유마힐維摩詰의 이름을 분리한 것이다.
15세 무렵 장안에 유학하였는데, 개원開元 연간부터 문학으로 이름이 높아서 왕족이나 귀현의 초대를 받았다. 현종玄宗의 형 영왕寧王 이헌李憲이나 현종의 아우 설왕薛王 이업李業, 기왕岐王 이범李範의 궁에 출입하였다. 《집이기集異記》의 일화에 의하면 장안의 부시府試(과거 예비시험)에서 장구령張九齢의 아우 장구고張九皐와 겨루게 되었는데, 왕유가 기왕岐王의 악인樂人으로 변장을 하고서 공주公主의 처소에 가서 비파를 연주하고 시를 읊으며 해학을 잘하자, 기왕의 청탁으로 부시의 해두解頭[一等]가 되었다고 한다. 개원開元 7년(719) 진사에 급제하고 대악승大樂丞이 되었으나, 개원 8년(720) 죄를 지어 제주濟州 사창참군司倉參軍에 좌천되었다. 《집이기》에 의하면, 왕유의 악인이 황제의 춤인 황사자黄師子를 추었기 때문이었다고 한다. 개원 14년(726) 관직을 그만두고 장안長安으로 돌아갔다. 개원 19년(731) 부인을 잃고 남전藍田(현 섬서성陝西省 남전현藍田縣)의 망천輞川에 땅을 구입하여 별장을 짓고 은둔하였다. 얼마 후 장구령張九齢의 발탁으로, 개원 22년(734) 우습유右拾遺에 취임하였다. 개원 24년(736)에 장구령이 귀족 파벌의 이임보李林甫와의 정쟁에서 패하여 실각하자, 개원 25년(737) 왕유도 양주涼州의 하서절도사河西節度使 최희일崔希逸의 절도판관節度判官에 임명되었다가 감찰어사監察御史로 승진하였다. 개원 28년(740) 전중시어사殿中侍御史로서 장안으로 돌아왔으며, 천보天寶 연간에 좌보궐左補闕, 원외랑員外郎, 고부낭중庫部郎中을 역임하였다. 이 무렵 망천 별장에 칩거하기도 하였다. 천보 9년(749) 모친 최씨가 죽어 복상服喪하여 망천에 있었고, 천보 11년(752)에 조정으로 복귀하였다. 이 해 이임보가 죽은 후, 양국충楊國忠에게 발탁되어 이부낭중吏部郎中이 되었다. 천보 14년(755)에는 급사중給事中에 이르렀다. 이때 안사安史의 난이 일어나 현종이 파천하자, 지덕至徳 원년(756)에 현종이 있는 곳으로 가려고 하다가 안록산安祿山 군사에게 붙잡혀 낙양洛陽으로 이주당하고, 안록산 정권의 급사중이 되었다. 지덕 2년(757)에 낙양이 탈환되자 귀순하였으나, 현종 대신 황제가 된 숙종은 왕유를 엄하게 문책하였다. 단 아우 왕진王縉 등의 노력으로, 태자중윤太子中允으로 강등되는데 그쳤다. 건원乾元 원년(758) 집현학사集賢學士에 승진하고, 중서사인中書舎人, 급사중으로 승진하였다. 상원上元 2년(762) 상서우승尙書右丞으로 있으면서, 촉주자사蜀州刺史로 있는 아우 왕진을 중앙에 복귀시켜줄 것을 청하는 〈책궁천제표責躬薦弟表〉를 올렸다. 왕진은 좌산기상시左散騎常侍로 복귀하게 되었는데, 이해 왕유는 졸하였다. 왕진은 왕유의 시를 편집하여 대종代宗에게 헌상하였다.
왕유는 수묵화水墨畵에 뛰어났다. 그는 먹만 사용하여 백묘화白描畵를 그리고 화공들이 채색을 하였다고 한다. 화풍은 오도현呉道玄과 비슷하였다. 정건鄭虔·필굉畢宏과 함께 삼절三絶이라고 일컬어졌으며, 같은 시대의 이사훈李思訓보다 뛰어났다고 평가된다. 북송의 소식蘇軾은 왕유를 두고, “시 속에 그림이 있고 그림 속에 시가 있다.[詩中有畵 畵中有詩]”라고 논평하였다. 명대에 들어와 이사훈은 북종화의 조祖로 일컬어지고, 이에 대하여 왕유는 남종화(남화, 문인화)의 조祖라고 일컬어졌다.
(5)주요저작:《왕우승집王右丞集》

3. 서지사항

왕유가 죽은 후 그의 동생 왕진은 보응寶應 2년(763)에 왕유의 시를 정리하여 대종 황제에게 헌정하였다. 〈진왕마힐집표進王摩詰集表〉가 남아 있다. 하지만 왕유의 문집으로서 현전하는 가장 오래된 판본은 일본 세이카도문고靜嘉堂文庫에 소장된 송나라 마사본麻沙本의 10권본 《왕우승집》이다. 명나라에 들어와 가정嘉靖 38년(1559)에는 고기경顧起經이 《당왕우승시집주설唐王右丞詩集注說》을 간행하여, 이전의 시집 6권을 10권으로 나누고 부록으로 문집 4권을 덧붙여 총 14권으로 간행하였다. 한편 청나라 조전성趙殿成(1683~1743)이 전주箋注한 《왕우승집전주王右丞詩集箋注》는 10책 28권이다. 《사고전서총목제요四庫全書總目提要》에 따르면 강소순무江蘇巡撫 채집본 《왕우승집》은 건륭乾隆 원년(1736)에 간행된 조전성전주본으로, 본문 28권과 부록 2권이며, 본문은 고체시古體詩 6권‚ 근체시近體詩 8권‚ 외편外編 1권‚ 잡문雜文 13권이다.
한편 왕유의 시만을 모은 《왕마힐집王摩詰集》이 별도로 유통되었다. 명나라 때는 원나라 유진옹劉辰翁이 평점評點을 붙인 것을 능몽초凌蒙初(1580~1644)가 간행한 7권본이 나왔다. 청나라 때 영가永嘉(현 절강성浙江省 온주시溫州市)의 장손업張遜業이 교감하고 강도江都(현 강소성江蘇省 양주시揚州市)의 황돈黃埻이 출판한 판본과, 그것을 저본으로 광서光緖 10년(1884)에 상해上海 동문서국同文書局에서 2차로 석인石印한 판본이 있다. 시집 《왕마힐집》을 보면, 전체적으로 왕유의 시 448수(타인의 詠詩 42수)와 부賦 1수가 실려 있다.

4. 내용

조전성 전주본 《왕우승집전주》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권1부터 권15는 시, 권16부터 권29까지는 산문이다.
서序(왕유王維), 권1 고시古詩 10수, 권2 고시 30수, 권3 고시 23수, 권4 고시 29수, 권5 고시 32수, 권6 고시 26수, 권7 근체시近體詩 39수, 권8 근체시 33수, 권9 근체시 35수, 권10 근체시 29수, 권11 근체시 29수, 권12 근체시 16수, 권13 근체시 73수, 권14 근체시 33수, 권15 외편外編 47수, 권16 부표賦表 8수, 권17 표表 9수, 권18 장문서기狀文書記 8수, 권19 서序 10수, 권20 문찬文贊 7수, 권21 비碑 2수, 권22 비 1수, 권23 비 2수, 권24 비명碑銘 1수, 권25 비명 2수, 권26 지명志銘 4수, 권27 애사제문련주판哀辭祭文連珠判 15수, 권28 논화論畵 3수, 권말 부록附錄.
왕유의 시 가운데 초기의 〈소년행少年行〉‚ 〈농서행隴西行〉‚ 〈종군행從軍行〉 등은 변새邊塞의 일을 읊어 기상이 호매하다. 또한 송별과 일상생활의 서정을 노래한 〈송원이사안서送元二使安西〉‚ 〈송별送別〉‚ 〈구월구일억산동형제九月九日憶山東兄弟〉와 같은 절창이 많아 널리 애송되고 있다. 하지만 왕유의 시에서 주목받는 것은 자연을 묘사하고 한적한 생활을 노래한 작품들이다. 왕유는 불교를 신봉하였다. 특히 안녹산의 난 때 향수전香水錢이라는 수계授戒로 군비를 조달하여 숙종의 신임을 얻은 하택신회荷澤神會를 지지하였다. 또한 아내의 죽음 이후 재혼하지 않고 30년간 독신으로 있었다.
왕유의 자연시는 정적이며 관조하는 듯하며 불교의 이치를 담아 ‘이선입시以禪入詩’의 경향을 띤 작품들이 많다. 〈산거추명山居秋暝〉·〈청계靑溪〉·〈종남산終南山〉·〈위천전가渭川田家〉·〈과향적사過香積寺〉 등과 〈망천집輞川集〉에 수록된 〈녹채鹿柴〉·〈죽리관竹里館〉·〈신이화辛夷塢〉 등의 오언절구는 왕유의 대표작들이다. 왕유는 그리움의 애잔한 정서를 노래한 시도 남겼고, 자연을 속세와 대립하는 청정한 세계로 묘사하는 일도 있었다. 하지만 왕유 시의 본령은 역시 자연을 신성한 것의 현성現成이라고 보고, 그 자연 속에 몰입하는 의식을 담아낸 데 있다. 자연을 너무도 사랑한 나머지 인간을 하나의 점경點景으로 처리한 것이 그의 시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왕유의 산문으로는 《왕우승집전주》 권18의 장狀은 〈사제진신수좌산기상시장謝弟縉新授左散騎常侍狀〉 등 3편, 문文은 〈병부기청노포문兵部起請露布文〉 1편‚ 서書는 〈여공부이시랑서與工部李侍郞書〉 등 3편(이준李遵‚ 배적裴迪‚ 위거사魏居士에게 발송), 기記는 〈동순기冬笋記〉 1편이다. 권19의 서序는 〈송고판관종군부하서사送高判官從軍赴河西序〉 등 10수이다. 권20의 문찬文讚은 〈찬불문讚佛文〉‚ 〈서방변화찬西方變畵讚〉 등 불화와 회화에 대해 논한 7편이다. 권20~23의 비碑는 배요경裴耀卿‚ 묘진경苗晉卿‚ 위빈韋斌 등을 묘주墓主하는 글이고, 권24의 비명碑銘은 승려들을 묘주로 하는 글들이며, 권26의 지명誌銘은 관리 부인夫人들을 묘주로 하는 묘지명墓誌銘이다. 권27의 애사哀辭는 〈송진마애사宋進馬哀辭〉 1편, 제문祭文은 〈제병부방낭중문祭兵部房郞中文〉 등 8편, 연주連珠는 〈봉화성제성차사재신연주사오수응제奉和聖製聖箚賜宰臣連珠詞五首應制〉 5수, 판判은 〈궁문오불하건판宮門誤不下鍵判〉 1편이다. 권28의 논화論畵는 〈화학비결畵學祕訣〉‚ 〈석각이칙石刻二則〉이다.

5. 가치와 영향

왕유의 초기시는 풍격이 웅혼雄渾하였으나, 중년 이후의 시들은 충담沖淡의 풍격을 지니고 있다. 왕유는 도연명陶淵明의 전원시田園詩‚ 사령운謝靈運의 산수시山水詩를 계승하여 자연시를 개화시켰다고 평가된다. 왕유의 시는 위응물韋應物(735~789)‚ 유장경劉長卿(709~780) 등 중당中唐의 자연시인에게 전범이 되었다. 또한 당나라 사공도司空圖(837~908)의 《이십사시품二十四詩品》(최근에는 사공도저작설을 부정하기도 한다), 송나라 엄우嚴羽(1180?~1264)의 〈묘오설妙悟說〉‚ 청나라 초 왕사정王士禎(1634~1711)의 〈신운설神韻說〉 등에 영향을 끼쳤다.
왕유는 개원開元 연간부터 천보天寶 9년(749)까지 망천에 별장을 완성하고, 전기錢起와 교류하였고, 배적裴迪과 주고받은 시는 〈망천집輞川集〉으로 엮었다. 〈망천집〉에는 망천 별장의 곳곳을 노래한 20수가 남아 있다. 왕유는 망천 별장의 곳곳을 그림으로 그려 그것이 〈망천도輞川圖〉라는 이름으로 전한다. 또한 후대인들에 의해 시의도詩意圖가 많이 제작되었다.
남송 말, 원나라 때에는 유진옹劉辰翁이 평점법을 예술비평의 방식으로 이용해서 《노자》·《장자》·《세설신어》·《왕마힐시집王摩詰詩集》·《두공부시집杜工部詩集》·《맹호연집孟浩然集》·《육방옹집陸方翁集》·《도연명시집陶淵明詩集》·《위소주집韋蘇州集》·《간재시집簡齋詩集》 등에 평점을 붙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것들을 수계비점본須溪批點本이라고 하는데, 원나라 때 간행되어 문인들의 시문 연마에 널리 이용되었다. 수계비점본에 《왕마힐시집》이 들어 있을 만큼, 남송 말 이후 일반 문인들 사이에 널리 왕유의 시가 널리 애송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6. 참고사항

(1)명언
• “홀로 그윽한 대숲 속에 앉아, 현을 튕기다가 다시 길게 휘파람 부나니, 깊은 숲을 사람은 알지 못하고, 밝은 달만 와서 비춘다.[獨坐幽篁里 彈琴復長嘯 深林人不知 明月來相照]” 〈죽리관竹里館〉
• “향적사가 어디 있는지 모르고, 서너 리를 구름 뫼에 들어가니, 고목 사이 오솔길 없거늘, 깊은 산 어디선가 종소리. 샘 소리는 아스라한 바위에 오열하고, 태양 빛은 푸른 솔에 차갑구나. 저녁 어스름의 빈 연못 굽이에서, 참선하여 독룡을 제압하노라.[不知香積寺 數里入雲峰 古木無人徑 深山何處鐘 泉聲咽危石 日色冷靑松 薄暮空潭曲 安禪制毒龍]” 〈과향적사過香積寺〉
(2)색인어:왕유王維, 왕우승王右丞, 왕마힐王摩詰, 시불詩佛, 왕우승집王右丞集, 왕우승집전주王右丞集箋注, 조전성趙殿成, 망천집輞川集, 망천도輞川圖, 시의도詩意圖, 엄우嚴羽, 왕사정王士禎
(3)참고문헌
• 王右丞集箋注(趙殿成(清) 箋注, 上海古籍出版社)
• 中華再造善本-王摩詰文集(北京圖書館出版社)
• 王維集校注(中國古典文學基本叢書, 中華書局)
• 王維詩集(小川環樹·都留春雄·入谷仙介, 岩波文庫)
• 王維(都留春雄, 中國詩人選集 6, 岩波書店)
• 王維の生涯と藝術(小林太市郎, 全國書房)
【심경호】

동양고전해제집 책은 2018.05.11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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