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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洋古典解題集

동양고전해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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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신유학의 생활 및 학문 지침서로서, 주희朱熹와 여조겸呂祖謙이 주돈이周敦頤·정호程顥·정이程頤·장재張載 등 네 학자의 글에서 학문의 중심 문제들과 일상생활에 요긴한 부분들을 뽑아 편집하였다. 총 14권, 622조의 항목으로 분류되어 있다.

2. 저자

(1)성명:주희朱熹(1130~1200), 여조겸呂祖謙(1137~1181)
(2)자字·별호別號:주희의 자字는 원회元晦, 중회仲晦, 호는 회암晦庵, 회옹晦翁, 운곡산인雲谷山人, 창주병수滄洲病叟, 둔옹遯翁 등이다. 여조겸呂祖謙의 자는 백공伯恭, 호는 동래東萊이다.
(3)출생지역:주희는 중국 복건福建 우계尤溪. 여조겸은 절강성浙江省 금화金華.
(4)주요활동과 생애
주희의 부친인 주송朱松은 남송南宋 휘주徽州 무원婺源 사람이다. 자는 교년喬年이고, 호는 위재韋齋이며, 시호는 헌정獻靖이다. 건주虔州 정화현위政和縣尉와 남검주南劍州 우계현위尤溪縣尉를 지냈으며, 교서랑校書郞과 저작좌랑著作佐郞 등을 역임했다. 고종高宗 소흥紹興 4년 호세장胡世將 등의 천거로 비서성정자秘書省正字에 올랐다. 주송은 경학은 《대학大學》과 《중용中庸》의 가치를 중시했고, 《예기禮記》는 노魯나라 학자들의 설이 많이 섞여 있다고 여겨 회의적인 입장을 가졌다. 그는 나종언羅從彦에게 수학하여 이정二程(정호程顥와 정이程頤)의 이학理學을 배웠는데, 이정과 나종언의 학문이 주희에게 이어지도록 교량적 역할을 했다. 또한 사마광司馬光의 학문을 존중했다. 당시 재상 진회秦檜의 화의和議 결정에 동료들과 같이 불가함을 주장하다 미움을 받아 요주지주饒州知州로 밀려났는데, 부임하기 전에 죽었다. 저서에 《위재집韋齋集》 등이 있다.
주희는 다섯 살 때부터 본격적으로 문장을 공부하기 시작했고, 14세 때 아버지가 죽자, 그의 유언에 따라 호적계胡籍溪, 유백수劉白水, 유병산劉屛山에게 사사하면서 불교와 노자의 학문에도 흥미를 가졌었다. 그러나 24세 때 이통李侗을 만난 이후 10년 동안 세 차례 가르침을 받으면서 유학에 전념하게 되었다. 이후 주희는 불교佛敎와 노장老莊사상을 융합하여 이학理學의 공고한 기초를 세웠으며, 이를 바탕으로 주자학을 집대성하였다.
주희는 그 이전 시대까지의 유학을 집대성集大成했다는 평가를 받는데, 주자학을 보다 정확히 말하면 이른바 북송오자北宋五子라 일컬어지는 북송시대 유학자 다섯 명의 사상을 종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섯 명의 유학자들은 북송시대의 학자인 소옹邵雍, 주돈이周敦頤, 장재張載, 정호程顥, 정이程頤이다. 19세에 진사시에 급제하여 71세에 생애를 마칠 때까지 여러 관직을 거쳤으나 약 9년 정도만 현직에 근무하였을 뿐, 그 밖의 관직은 학자에 대한 일종의 예우로서 반드시 현지에 부임할 필요가 없는 명목상의 관직이었기 때문에 학문에 전념할 수 있었다. 특히 그는 사서四書를 집주集註하면서 자연적인 올바른 이치[理]와 그것이 인간 본성으로 내면화된 성性을 중심으로 재해석함으로써, 이른바 성리학性理學의 기반을 다졌다. 철학뿐 아니라, 역사에도 깊은 관심을 가져 사마광이 편찬한 역사서인 《자치통감資治通鑑》을 무원칙하다고 여기고 그것을 다시 재편집하여, 1172년에 《자치통감강목資治通鑑綱目》을 완성하였는데, 이 책은 동아시아 전역에서 널리 읽혔으며, 또한 프랑스의 천주교 예수회 선교사 드 마이야(J.M.de Mailla)에 의해 유럽에서 최초로 간행된 중국역사서인 《중국통사中國通史》의 토대가 되었다. 1200년 건양 고정에서 병사病死하였으니, 향년 71세였다. 1209년과 1230년에 그에게 시호가 내려졌고, 태사太師·휘국공徽國公에 추증追贈되었다. 1241년에는 그의 위패가 정식으로 공자孔子 사당에 모셔졌다.
여조겸의 조부祖父는 상서우승尙書右丞을 지낸 여붕중呂弸中이며, 아버지는 여대기呂大器이다. 여대기의 자는 치선治先이고 일찍이 호안국胡安國을 따라 배웠으며, 표은당豹隱堂에서 강학하였고 주희 부자와 왕래가 있었다. 우조산랑右朝散郎을 역임하였으며, 관직은 상서창부랑尙書倉部郎에 올랐다.
여조겸은 태어나면서부터 아버지와 할아버지의 책을 접할 수 있었으며, 임지기林之奇·왕응신汪應辰 등을 사사하고, 주희·장식張栻·육구연陸九淵 등과 더불어 강학에 힘써 대성하였다. 주희와 육상산 두 사람의 아호사鵝湖寺에서의 회합을 주선하기도 하였다. 주희와 함께 북송北宋 도학자의 어록을 편집하여 《근사록近思錄》을 편찬하였다.
이들이 살았던 시기는 중국 남송 시대이다. 1127년에 금金나라 군대에 의해 북송北宋의 수도인 개봉開封이 함락되고 휘종徽宗, 흠종欽宗 두 황제가 포로로 잡혀감으로써 북송이 멸망하자, 이 해에 고종高宗 조구趙構가 응천부應天府, 즉 하남河南 상구尙丘에서 송宋나라를 다시 세우고 임안臨安(현 절강浙江 항주杭州)에 수도를 두었는데, 이를 남송南宋이라 부른다. 강남江南 지역으로 쫓겨난 남송은 정치가·군인·학자 사이에 주전론主戰論이 강하였으나 문약하여 여진족을 당해내지 못하고 싸울 때마다 패하였다. 이에 따라 군비는 날로 늘어났으며 백성은 군비를 충당하기 위한 무거운 세금에 허덕여서 반란이 그치지 않았다. 그리하여 남송 고종 때, 재상 진회秦檜는 악비岳飛 등 군벌을 누르고 금나라와 화의하였으나 금나라에 정변이 일어나 화평은 영속되지 못하였다.
이 무렵 주희는 이부吏部 임관 시험에 합격하여 동안현同安縣 주부主簿가 되었다. 동안현에 부임하는 길에 이통을 방문하였는데, 이를 계기로 유학에 전념하게 되었다. 이통은 송대宋代 유학의 전통을 지킨 사상가로서 주희의 사상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동안에서 주부를 지낸 뒤 주희는 1179년까지 다른 관직을 맡지 않았다. 그러던 중 1175년(순희淳熙 2년) 주희가 한천정사寒泉精舍에 머물면서 여조겸과 함께 초학자들을 위한 사상의 줄거리와 학문을 다스리는 대강 및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내용 등을 북송 시대 학자들의 어록·문집 중에서 뽑아 책을 편찬하였는데, 이 책이 바로 《근사록》이다.
(5)주요저작
주희의 저작에는 《논어요의論語要義》, 《논어훈몽구의論語訓蒙口義》, 《곤학공문편困學恐聞編》, 《정씨유서程氏遺書》, 《논맹정의論孟精義》, 《자치통감강목資治通鑑綱目》, 《팔조명신언행록八朝名臣言行錄》, 《서명해의西銘解義》, 《태극도설해太極圖說解》, 《통서해通書解》, 《정씨외서程氏外書》, 《이락연원록伊洛淵源錄》, 《고금가제례古今家祭禮》, 《근사록近思錄》, 《논맹집주혹문論孟集註或問》, 《시집전詩集傳》, 《주역본의周易本義》, 《역학계몽易學啓蒙》, 《효경간오孝經刊誤》, 《소학서小學書》, 《대학장구大學章句》, 《중용장구中庸章句》, 《석존예의釋尊禮儀》, 《맹자요로孟子要路》, 《예서:예의경전통해禮書:儀禮經傳通解》, 《한문고이韓文考異》, 《서전書傳》, 《초사집주후어변증楚辭集註後語辨證》 등이 있다. 이외에도 《주문공문집朱文公文集》(100권, 속집 11권, 별집 10권)과, 문인과의 평생문답을 수록한 《주자어류朱子語類》 140권이 있다.
여조겸의 저작에는 《동래좌씨박의東萊左氏博議》 25권, 《여씨가숙독지기呂氏家塾讀持記》 32권 등이 있다.

3. 서지사항

‘근사록近思錄’이란 서명은 《논어論語》 〈자장子張〉의 “널리 배우고 뜻을 돈독히 하며 절실하게 묻고 가까이 생각하면 인仁은 그 가운데 있다.[博學而篤志 切問而近思 仁在其中矣]”고 한 구절에서 따온 것이다. ‘근사近思’란 일상생활에 절실한 사실을 묻고 생각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나의 몸에 가까운 문제에서 출발하여 깊은 이치에까지 미친다는 말이다.
주희가 한천정사寒泉精舍에 머물고 있을 때, 여조겸이 주희를 방문하여 10일간 머물면서 함께 주돈이, 장재, 정호, 정이의 어록·문집 등 총 18종의 문헌을 읽고, 그들의 학문이 대단히 높고 넓은 것에 감탄하였는데, 동시에 처음 배우는 학자들은 오히려 그들의 글을 읽고 어디서부터 학문을 시작해야 될지 모르게 될까 걱정하였다. 그래서 처음 배우는 사람들을 위해 그들 사상의 줄거리 가운데 학문을 다스리는 대강과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내용 622조목을 뽑고, 왕복 편지를 편집해서 1178년 4월에 완성하여 책 제목을 《근사록》이라고 하였다.
《근사록》은 모두 14권, 622조의 항목으로 분류되어 있다. 주희의 설명에 따르면 학문하는 사람이 ‘단서를 찾아 힘쓰고[求端用力], 자신을 수양하고 다른 사람을 다스리는[處己治人] 요점과 이단을 변별하고[辨異端], 성현의 대략을 보는 일[觀聖賢之大略]’의 큰 줄기가 《근사록》에 다 갖추어져 있다고 한다. 그리하여 주희는 14권을 여섯 강목으로 요약했는데, 첫째 구단求端은 권1 〈도체道體〉, 둘째 용력用力은 권2 〈위학爲學〉·권3 〈치지致知〉·권4 〈존양存養〉, 셋째 처기處己는 권5 〈극기克己〉·권6 〈가도家道〉·권7 〈출처出處〉, 넷째 치인治人은 권8 〈치체治體〉·권9 〈치법治法〉·권10 〈정사政事〉·권11 〈교학敎學〉·권12 〈경계警戒〉, 다섯째는 권13 〈변이단辨異端〉, 여섯째는 권14 〈관성현觀聖賢〉이다.
《주자어류朱子語類》 권15에서는 편에 따라 강목을 만들어 14권을 총괄하기도 했는데, 그것은 1) 도체道體, 2) 위학대요爲學大要, 3) 격물궁리格物窮理, 4) 존양存養, 5) 개과천선改過遷善·극기복례克己復禮, 6) 제가지도齊家之道, 7) 출처진퇴사수지의出處進退辭受之義, 8) 치국평천하지도治國平天下之道, 9) 제도制度, 10) 군자처사지방君子處事之方, 11) 교학지도敎學之道, 12) 개과급인심자병改過及人心疵病, 13) 이단지거異端之擧, 14) 성현기상聖賢氣象이다. 그러나 주희가 죽은 후,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이 기억하고 표현해내기가 불편하다 하여 그 대의를 취하고 개수하여 다시 두세 글자로 편명을 정했다. 이렇게 한 것은 중국 남송南宋 때의 섭채葉采의 집해본이 처음이며, 이후 관례가 되어 통행되고 있다.

4. 내용

권1 〈도체〉는 도의 본연의 체단을 밝히고 학술의 요점을 총론한 것이다. 권2 〈위학〉은 도체를 나에게 온전하게 하기 위한 공부를 서술한 것으로 학문의 본뜻은 수기·치인 두 가지에 있다고 했는데, 여기까지가 〈위학〉의 본론이고, 권3에서 권12까지는 〈위학〉의 강목이다. 권3 〈치지〉는 격물궁리로서의 심체의 밝음을 다하는 방법을 밝히고 있는데, 치지의 본질과 방법을 총론했고, 독서론과 독서의 방법에 대해 경전을 인용하여 논했다. 권4 〈존양〉에서는 송학에서 가장 강조되고 있었던 존양공부로서의 교敎에 대해 주돈이의 주정主靜에 입각하여 정호·정이의 교설을 말했다. 권5 〈극기〉에서는 주로 실천궁행을 말했고, 권6 〈가도〉에서는 제가의 도로서 윤리와 인의를 말했다. 권7 〈출처〉에서는 벼슬에 나아가고 집에 처하는 방법을 고어를 인용하고 여러 서적을 참고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했다. 권8 〈치체〉에서는 예·악·형·정을 비롯한 제반의 제도를 논했으며, 학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권9 〈치법〉에서는 제도를 만들고 운용하는 방법과 군자의 일처리 하는 방법, 인재육성, 국방의 중요성 등에 대해서 말했다. 권10 〈정사〉에서는 정치에 임하여 일을 처리하는 방법을 논했는데, 여기에는 정이의 《역전易傳》을 싣고 역의 도리로써 서술한 곳이 많다. 권11 〈교학〉에서는 의리를 가르쳐 인륜을 밝게 하는 것이 교학의 근본 의미라고 했다. 권12 〈경계〉에서는 대체로 적절한 실무를 방해하는 마음의 편견과 고집 등의 병폐들을 지적하였고, 인심의 위태로움에 대한 경계를 말하고 있다. 권13 〈변이단〉에서는 신불해申不害·한비자韓非子의 학문을 이단으로 보았고, 위아설爲我說의 양주楊朱와 겸애설兼愛說의 묵적墨翟의 폐해는 그것보다 심하다고 비판했다. 또한 노자·불교의 학설은 고상한 형이상학의 설로써 사람을 미혹에 빠지게 하므로 양주·묵적의 해보다 더욱 심하다고 했고, 신선술에 대해서도 이단으로 보고 비판했다. 특히 〈변이단〉은 불교 비판과 신유학의 정당화를 위한 논거를 제시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 권14 〈관성현〉에서는 요·순으로부터 주돈이·정호·정이·장재에 이르기까지 성현의 지극한 기상을 논했다.

5. 가치와 영향

《근사록》은 예로부터 성리학을 배우는 사람들의 필독서였으며, 일종의 철학 선집으로서 ‘송학宋學의 《논어論語》’라고 일컬어지기도 하며, 《성리대전性理大全》의 전형이 되기도 했다. 주희는 《주자어류朱子語類》 권105에서 “육경六經을 알려면 사서四書를 읽어야 하고, 사서를 알려면 《근사록》부터 읽어야 한다.”라고 권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근사록》은 중국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성리학의 교본으로써 유학자들이 애독했던 필독서였다. 《근사록》은 주자학이 창도한 우주적 인간론의 철학적 토대를 보여주고, 그 우주적 본성을 개인과 가족, 공동체와 국가의 지평에서 발견하고 실현해나가는 통합적 구상을 담고 있다. 또한 이 책은 매우 상식적인 수준에서 논리성과 합리적인 면으로 성리학의 이념과 체계가 분명하게 나타나 있는 책이며, 동양적인 의미에서의 철학은 어떠해야 하는가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즉 공부에 있어서 지식과 자기 수행은 별개의 문제가 아니라 함께 실천해야 하는 것임을 알려주는 책이다.
《근사록》은 이미 고려조에 우리나라에 수입되었으나, 조선조에 들어와 국가 지도이념으로서 교과서와 같은 역할을 하였다. 조선조의 학자들은 주자학의 보급과 함께 이 책을 존중하여 사서 및 《소학小學》 등과 같이 병칭하였다. 즉 주희의 《소학》과 사서집주四書集註와 《근사록》을 통하여 조선의 학자들은 주자학의 본질과 성리학을 이해하였던 것이다.
이황李滉은 《근사록》과 남송南宋 진덕수眞德秀의 《심경心經》을 특히 존중하였으며, 이이李珥·성혼成渾 등도 이 책을 애독하였다. 많은 학자들이 이 책을 연구하여 관련된 저술이 다수 남아 있다. 이이의 《근사록구결近思錄口訣》, 김장생金長生과 정엽鄭曄의 《근사록석의近思錄釋疑》, 이익李瀷의 《근사록질서近思錄疾書》, 박지계朴知誡의 《근사록의의近思錄疑義》, 박이곤朴履坤의 《근사록석의近思錄釋疑》, 송병선宋秉璿의 《근사속록近思續錄》, 이한응李漢膺의 《속근사록續近思錄》, 김평묵金平黙의 《근사록부주近思錄附註》 등이 대표적이다.

6. 참고사항

(1)명언
• “덕의 속성 중에서 사랑의 원리를 인, 마땅함의 원리를 의, 조리·질서의 원리를 예, 통달의 원리를 지, 지키는 원리를 신이라고 한다.[德 愛曰仁 宜曰義 理曰禮 通曰智 守曰信]” 〈도체道體〉
• “사람이 부모가 없으면 생일날에는 당연히 비통함이 배가되니, 어찌 차마 술판을 벌이고 음악을 연주하여 즐길 수 있겠는가?[人無父母 生日 當倍悲痛 更安忍置酒張樂 以爲樂]” 〈가도家道〉
• “격한 마음으로 자기 몸을 죽이기는 쉬우나, 조용히 의로움에 나아가는 것은 쉽지 않다.[感慨殺身者易 從容就義者難]” 〈정사政事〉
• “사람을 다스리는 것은, 항상 사람을 부리기 전에 자기에게 그 일의 경험이 있어야 잘 다스릴 수가 있다.[大抵使人 常在其前 己嘗爲之 則能使人]” 〈정사政事〉
(2)색인어:주희朱熹, 여조겸呂祖謙, 근사록近思錄, 주돈이周敦頤, 장재張載, 소옹邵雍, 정이程頤, 정호程顥, 태극太極, 이理, 성性, 천명天命
(3)참고문헌
• 近思錄集解(葉采, 晋州, 刊寫者未詳)
• 近思錄集註(江永, 江蘇書局)
• 譯註 近思錄集解(성백효 역주, 전통문화연구회)
• 근사록(주희·여조겸 엮음, 이기동 옮김, 홍익출판사)
• 근사록-덕성에 기반한 공동체, 그 유교적 구상-(한형조 외, 한국학중앙연구원출판부)
• 근사록(박일봉 역, 육문사)
• 신완역 근사록(김학주 역, 명문당)
【함현찬】

동양고전해제집 책은 2018.05.11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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