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東洋古典解題集

동양고전해제집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동양고전해제집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 개요

《기효신서(紀效新書)》는 명(明)나라 장수 척계광(戚繼光)이 16세기 중반 저술한 병서(兵書)로 중국 10대 병서의 하나로 꼽힌다. 중국 남방의 왜구를 저지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진법과 화약무기 등 새로운 무기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어 임진왜란 이후 조선의 군사제도와 전법(戰法)을 새롭게 정비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2. 저자

(1) 성명:척계광(戚繼光)(1528~1587)
(2) 자(字)·별호(別號):척계광의 자는 원경(元敬), 호는 남당(南塘) 혹은 맹제(孟諸), 시호는 무의(武毅)이다.
(3) 출생지역:등주위(登州衛)(현 중국 산동성(山東省))
(4) 주요활동과 생애
명나라 가정(嘉靖) 7년(1528) 등주위(登州衛) 지휘첨사(指揮僉使)를 지낸 무장인 척경통(戚景通)의 아들로 태어난 척계광은 17세 때인 가정 23년(1544), 부친이 서거하자 당시의 관례대로 부친의 직을 세습하여 등주위 지휘첨사에 임명되었다. 1548년부터 북경 근처 요충지인 계주(薊州)로 이동하여 북방 몽골의 침입을 여러 차례 방어하는 데 성공하였다. 가정 32년(1553) 6월에는 산동도지휘첨사(山東都指揮僉使)가 되어 산동성 일대의 왜구 침입에 대비하였다. 가정 34년(1555) 참장(參將)으로 승진하여 영파(寧波), 소흥(紹興), 대주(台州) 등 세 부(府)의 방어를 담당하여 여러 차례 이 일대에서 왜구를 격퇴하였다. 척계광은 효과적인 왜구 토벌을 위해 이 일대의 백성 4천여 명을 모아 새로운 체제와 전술에 따라 군사를 편성, 훈련시켜 큰 성과를 거두었는데, 이를 척가군(戚家軍)이라 하였다.
절강성 일대에서 전공을 세운 그는 가정 43년(1563) 12월 복건총병관(福建總兵官)으로 승진하여 복건성 일대의 왜구를 소탕하였다. 왜구 토벌에 공을 세운 그는 융경(隆慶) 2년(1567) 대학사(大學士) 장거정(張居正)의 천거로 북경 근처인 북직예(北直隷)의 주진(主鎭)인 계주와 그 주변의 군사를 통괄하는 총리계주창평료동보정련병사무(總理薊州昌平遼東保定練兵事務)에 임명되었다. 이후 15년 동안 재직하면서 타안부(朶顔部) 등 북방 몽골족과의 전투에서 그들의 수령을 사로잡는 등 큰 전공을 세우게 된다. 그러나 척계광은 후원자였던 장거정이 1582년 사망하자 이듬해 계주총병(薊州總兵)에서 물러나 광동(廣東) 총병으로 전보되고 이후 병이 악화되어 관직을 사직하고 고향으로 낙향하였다가 만력(萬曆) 15년(1587) 12월 8일에 사망하였다.
(5) 주요저작:《연병실기(練兵實紀)》, 《지지당집(止止堂集)》 등이 있다.

3. 서지사항

최초 간행된 《기효신서》는 후대에 많이 통용되었던 18권으로 이루어진 《기효신서》에서 포성(布城), 정기(旌旗), 수초(守哨), 수병(水兵) 등 네 권이 생략된 것으로 내용도 상당히 소략한 것으로 보인다. 이 14권본은 척계광이 휘하 군사를 교육시키기 위한 내부 교범의 성격을 가진 것이었다. 현재 널리 보급되어 사고전서(四庫全書)에까지 수록된 18권본 《기효신서》는 가정 45년(1566)에 간행된 것으로 왕세정(王世貞)이 가지고 있던 《기효신서》 필사본을 근간으로 하여 서문을 붙여 만든 것으로 일명 ‘왕세정본(王世貞本)’이라고도 한다. 이 ‘왕세정본’은 이후 간행된 여러 판본 《기효신서》의 바탕이 되었다.
《기효신서》는 ‘왕세정본’ 이외에 또 하나의 주요 판본이 있는데, 일명 ‘이승훈본(李承勛本)’이라고도 하는 것으로, 척계광 사후인 만력 16년(1588)에 14권으로 간행된 것이었다. 척계광은 남방에서의 왜구 토벌 성공 이후 또 다른 위협이었던 북방족에 대처하기 위해 북방으로 부임하여 상당한 성과를 거두게 되는데, 이러한 군사적 성과는 그 무렵 저술한 그의 또 다른 병서인 《연병실기(練兵實紀)》를 통해 나타나게 된다. 《연병실기》는 북방 기병에 대항하고자 전차(戰車)를 중요한 장비로 이용하여 전차와 보병, 기병을 동시에 활용하는 전법을 채택하였다.
척계광은 1583년 관직에서 물러나 고향으로 낙향하여 이미 간행된 《기효신서》의 내용을 수정하는 데 노력하여 만력 12년(1584) 이른바 ‘만력십이년판(萬曆十二年版)’ 《기효신서》를 편찬하였다. 그의 사후 이승훈(李承勛)이 14권 체재의 이른바 ‘이승훈본’ 《기효신서》를 간행하였다. ‘이승훈본’은 다른 판본과 달리 체재상 14권으로 바뀌었고 각 권의 목차와 내용에 있어서도 많은 부분이 차이가 있다. 판본 간의 체재 및 내용상 차이는 척계광 낙향 이후 《기효신서》를 새로이 보완하면서 북방에서의 전법을 기록한 《연병실기》를 참고하여 수정 보완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승훈본’은 그 이전의 판본보다 체재와 내용 면에서 보다 짜임새가 갖추어지고 풍부해졌다. 이러한 두 판본 외에도 몇 가지 판본이 전해지고 있지만 체재상으로 볼 때 이 두 판본이 가장 대표적이다.

4. 내용

《기효신서》는 16세기 중반 명나라 해안을 소란하게 하였던 일본 해적인 왜구를 토벌하는데 효과적인 전술을 담고 있는 병서이다. 이 책은 판본별로 권수와 내용상의 차이가 있으므로, 널리 알려진 18권본의 ‘왕세정본’과 척계광이 낙향 이후 편찬한 내용을 담은 14권본의 ‘이승훈본’을 중심으로 체재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8권본인 ‘왕세정본’ 《기효신서》의 각 권 편명(篇名)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총서(總敍), 공이(公移), 기효혹문(紀效或問)을 수록한 〈권두(卷頭)〉에 이어, 권1 〈속오편(束伍編)〉, 권2 〈조령편(操令編)〉, 권3 〈진령편(陣令編)〉, 권4 〈유병편(諭兵編)〉, 권5 〈법금편(法禁編)〉, 권6 〈비교편(比較編)〉, 권7 〈행영편(行營編)〉, 권8 〈조련편(操練編)〉, 권9 〈출정편(出征編)〉, 권10 〈장병편(長兵編)〉, 권11 〈패선편(牌筅編)〉, 권12 〈단병편(短兵編)〉, 권13 〈사법편(射法編)〉, 권14 〈권경편(拳經編)〉, 권15 〈제기편(諸器編)〉, 권16 〈정기편(旌旗編)〉, 권17 〈수초편(守哨編)〉, 권18 〈수병편(水兵編)〉이다.
‘이승훈본’ 《기효신서》는 14권으로, 각 권의 편명(篇名)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척계광의 자서(自敍), 교습차제(敎習次第) 등을 수록한 〈권두〉에 이어 권1 〈속오편(束伍編)〉, 권2 〈이목편(耳目編)〉, 권3~5, 〈수족편(手足編)〉, 권6 〈비교편(比較編)〉, 권7 〈영진편(營陣編)〉, 권8 〈행영편(行營編)〉, 권9 〈야영편(野營編)〉, 권10 〈실전편(實戰編)〉, 권11 〈담기편(膽氣編)〉, 권12 〈주사편(舟師編)〉, 권13 〈수초편(守哨編)〉, 권14 〈연장편(練將編)〉이다.

5. 가치와 영향

《기효신서》는 16세기 중반 왜구에 대응하기 위해 명나라의 장수 척계광에 의해 고안된 새로운 전술과 무기체계를 정리한 병서로서 중국 10대 병서의 하나로 손꼽히는 군사 고전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내용도 편제와 진법 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신형 화약무기 등 각종 무기와 함께 성곽, 무예(武藝), 수군 등에 대한 내용을 풍부하게 담고 있어 당시 군사와 관련된 내용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이 책은 임진왜란 기간 중 조선에 파병된 명나라 군대에 의해 조선에 전래되어 훈련도감(訓鍊都監) 등 5군영과 지방군인 속오군(束伍軍)의 창설과 새로운 병종인 이른바 삼수병(三手兵), 즉 포수(砲手), 살수(殺手), 사수(射手)의 편성, 그리고 새로운 무예와 성곽 제도 등 조선후기 군사 부문의 변화에 큰 영향을 끼쳤다.

6. 참고사항

(1) 명언
• “천하의 일에는 어려운 것들이 많으나, 병(兵)에 관한 일에 미쳐서는 그 어려움이 더욱 극심하다. 세상에서 궁술(弓術)과 마술(馬術) 보기를 변변치 못한 재주라고 여기고 항오(行伍)와 같은 부류로 비교하여 어리석은 사람의 일이라 여기는 이를 어찌 근본을 아는 주장이라고 할 수가 있겠는가? 황제(黃帝)의 병법은 기미(幾微)에 바탕을 두었으며, 은나라 탕왕(湯王)과 주나라 무왕(武王)의 군대는 인의를 근본으로 하였으나, 기미가 말미암아 일어나는 바는 인의가 따라 나오는 것이 되니 이는 나의 마음속에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발자취는 지극히 소략하나 그 운용은 지극히 신묘(神妙)한 것이다. 그렇다면 병사를 어찌 하찮고 사소한 일이라 할 수 있겠는가?[天下之事 難者多矣 至於兵 則難之尤者也 世有視弓馬 爲末藝等 行伍爲愚民者 是豈知本之論哉 黃帝之法 根於幾微 湯武之兵 本諸人義 幾微之所由起 人義之所從出 在於吾心 是故 迹至粗也 而用至神也 然則兵豈細故哉]” 《기효신서》 권두 〈자서(自敍)〉
• “많은 사람을 다스리는 것은 적은 사람을 다스리는 것과 같으니 분수(分數)가 바로 이것이다. 분수란 군사를 다스리는 원칙이고 속오(束伍)는 분수의 요점이다. 예컨대 십이진(十二辰), 구군(九軍), 팔진(八陣), 육화진(六花陣), 오행진(五行陣), 사문진(四門陣) 등의 일체의 법은 다만 오법(伍法) 안의 변화에 달려 있다. 계획을 이미 결정하고 정기(旌旗)를 더하여 푯말을 세우고 방색(方色)을 배치하여 밝히면 비록 밭두렁의 농부라 할지라도 북소리 한 번에 대열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治衆如治寡 分數是也 分數者 治兵之綱也 束伍者 分數之目也 如十二辰九軍八陣六花五行四門一切法 只在伍法中變化 計畫已定 加以旌旗立表 方色配明 雖畎畝之夫 一鼓而就列矣]” 《기효신서》 권1 〈속오편(束伍編)〉
(2) 색인어:척계광(戚繼光), 연병실기(練兵實紀), 기효신서(紀效新書), 이승훈(李承勛), 왕세정(王世貞), 훈련도감(訓鍊都監), 속오군(束伍軍)
(3) 참고문헌
• 《紀效新書》(《中國兵書集成》 所收, 解放軍出版社)
• 《紀效新書》(國防軍史硏究所, 朝鮮本影印)
• 《中國兵書集成》(陣克明 點校, 中華書局)
• 《紀效新書》(馬明達 校註, 人民體育出版社)
• 〈조선 증간본 《紀效新書》의 체재와 내용〉(노영구, 《군사》 36권)
• 〈壬辰丁酉倭亂と戚繼光の新法〉(石原道博, 《朝鮮學報》 37·38합권)

【노영구】



동양고전해제집 책은 2023.10.3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