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揚子法言(1)

양자법언(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양자법언(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02. 或問 景差, 唐勒, 宋玉, 枚乘之賦也 益乎 注+景差……益乎:祕曰 “景差‧唐勒‧宋玉, 楚大夫. 枚乘, 漢都尉, 善賦者也.” ○光曰 “乘, 繩證切. 言亦有益於事乎.” 曰 必也淫 注+必也淫:言無益於正也. ○祕曰 “麗以淫.” ○光曰 “皆誇誕過實之辭.”이리라
淫則奈何 曰 詩人之賦 麗以則 注+詩人之賦 麗以則:陳威儀, 正法則. ○咸曰 “詩人之賦, 猶之作.” ○祕曰 “, 雅有典則.”이어늘 辭人之賦 麗以淫 注+辭人之賦 麗以淫:奢侈相勝, 靡麗相越, 不歸於正也. ○咸曰 “辭人之賦, 猶景唐之流.” ○祕曰 “覽者, 已過矣.” ○光曰 “其文皆主於靡麗, 而詩人以之立法則, 辭人徒誇誕過實, 不可爲法.”이라
如孔氏之門 用賦也인댄어니와 如其不用何 注+如孔氏之門……如其不用何:祕曰 “升堂入室, 必以聖人之道. 藝文志 ‘賈誼賦七篇, 相如賦二十九篇.’” ○光曰 “言其無益.”


혹자가 물었다. “경차景差, 당륵唐勒, 송옥宋玉, 매승枚乘는 유익한 점이 있습니까?”注+오비吳祕가 말하였다. “경차景差, 당륵唐勒, 송옥宋玉나라 대부大夫이고, 매승枚乘나라 도위都尉인데 를 잘 지은 자들이다.” ○사마광司馬光이 말하였다. “반절反切이다. 〈사인辭人가〉 또한 일에 유익함이 있느냐는 말이다.” 양자揚子가 말하였다. “꼭 대답을 하라고 한다면 〈그들의 는〉 기교가 지나치다.”注+정도正道에 무익함을 말한 것이다. ○오비吳祕가 말하였다. “화려하고 기교가 지나치다.” ○사마광司馬光이 말하였다. “〈경차景差, 당륵唐勒, 송옥宋玉, 매승枚乘는〉 모두 과장되고 허탄하여 실제보다 지나친 말이다.”
혹자가 물었다. “기교가 지나치면 어떻습니까?”양자揚子가 말하였다. “시인詩人는 화려하면서도 법도에 맞지만注+위의威儀를 갖추고 법칙法則에 맞는 것이다. ○송함宋咸이 말하였다. “시인詩人이아二雅 같은 작품이다.” ○오비吳祕가 말하였다. “첫 번째는 이고, 두 번째는 인데, 바르고 전칙典則이 있다.”, 사인辭人(사부가辭賦家)의 는 화려하기만 하고 부화浮華하다.注+사인辭人는〉 사치함으로 서로 겨루고 화려함으로 서로 능가하여 바른 데로 돌아가지 못한다. ○송함宋咸이 말하였다. “사인辭人경차景差당륵唐勒 같은 부류이다.” ○오비吳祕가 말하였다. “보는 자들이 너무 지나치다고 생각한다.” ○사마광司馬光이 말하였다. “〈시인詩人사인辭人는〉 그 문장이 모두 아름답고 화려한 것을 위주로 하나, 시인詩人은 이로써 법칙法則을 세우고 사인辭人은 다만 과장하고 허탄하여 실제보다 지나쳐서 법이 될 수 없다.”
만약 공자孔子의 문하에서 를 가르친다면 가의賈誼에 올랐다고 칭할 만하고 사마상여司馬相如는 방 안에 들어갔다고 칭할 만하다. 〈그러나 공자의 문하에서는 를〉 채용採用하여 가르치지 않았으니, 어찌하겠는가.”注+오비吳祕가 말하였다. “승당升堂입실入室은 반드시 성인聖人로써 한다. 《한서漢書》 〈예문지藝文志〉에 ‘가의賈誼는 7편이고, 사마상여司馬相如는 29편이다.’라고 하였다.” ○사마광司馬光이 말하였다. “그 무익함을 말한 것이다.”


역주
역주1 二雅 : 《詩經》의 〈小雅〉와 〈大雅〉를 가리킨다.
역주2 一曰風 二曰賦 : 《毛詩》 大序에 “詩에는 六義가 있으니, 첫째는 風이요, 둘째는 賦요, 셋째는 比요, 넷째는 興이요, 다섯째는 雅요, 여섯째는 頌이다.”라고 하였다.
역주3 賈誼升堂 相如入室 : 賈誼의 賦는 개인적인 불행과 울분을 토로하는 내용이 많기 때문에 升堂이라고 하였고, 그에 비해 司馬相如의 賦는 國家의 大事에 관계된 것이 많기 때문에 入室이라고 한 것이다. 升堂과 入室은 조예나 도달한 경지를 비유하는 말로, 《論語》 〈先進〉에 공자가 제자 子路의 경지를 두고 “堂에는 올랐고 室에는 아직 들어가지 못했다.[升堂矣 未入於室也]”라고 한 데에서 유래하였다.

양자법언(1) 책은 2019.06.07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