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자가 물었다. “음악은 모두 오성五聲과 십이율十二律을 조화시킨 것인데, 어떤 것은 아악雅樂이 되고 어떤 것은 정鄭나라 음악이 되는 것은 어째서입니까?”注+교交는 화和와 같다. 오성五聲은 궁宮‧상商‧각角‧치徵‧우羽이다. 십이율十二律은 열두 달의 음률이다. ○오비吳祕가 말하였다. “모든 음악은 오성五聲과 십이율十二律을 조화시킨 것인데, 아악雅樂과 정鄭나라 음악으로 나누는 것은 어째서인가?” ○사마광司馬光이 말하였다. “교交는 모두이다. 음악은 모두 오성과 십이율을 사용하는데 아악이 있고 정나라 음악이 있으며, 모두 도덕道德에 대해 말한 것인데 옳은 것이 있고 그른 것이 있는 것은 어째서냐는 말이다.”양자揚子가 말하였다. “중정中正하면 아악雅樂이 되고, 사벽邪辟하면 정鄭나라 음악이 되는 것이다.”注+중정中正은 궁상宮商(음률)이 온화하고 바른 것이요, 다왜多哇는 음란한 음악이 번잡하고 간사한 것이다. ○송함宋咸이 말하였다. “음률이 중정中正한 것은 대아大雅의 악장이고, 번잡하고 간사한 것은 음란한 정鄭나라의 음악이다. 이궤李軌의 주註에 ‘중정즉아中正則雅’를 ‘궁상온아宮商溫雅’라고 이른 것은 잘못이다.” ○오비吳祕가 말하였다. “와哇는 음란한 음악이다. 오성五聲은 소리이다. 소리가 문채를 이룬 것을 음音이라고 한다. 순정한 음악이 사람을 감동시키면 순한 기운이 이에 응하고 순한 기운이 상象을 이루면 화락한 음악이 생겨나니 바로 아악雅樂이고, 간사한 음악이 사람을 감동시키면 거스르는 기운이 이에 응하고 거스르는 기운이 상象을 이루면 음란한 음악이 생겨나니 바로 정鄭나라 음악이다.” ○사마광司馬光이 말하였다. “와哇는 오烏와 과瓜의 반절反切이다. 와哇로써 기벽奇僻(괴이)한 의논을 비유한 것이다.”
혹자가 음악의 근본에 대해서 물으니, 양자揚子가 말하였다. “황종률黃鐘律을 기본으로 삼아 십이율을 만들고 중정中正한 소리로 조화시키면, 확고하여 음란한 정鄭나라와 위衛나라의 음악이 침입하지 못할 것이다.”注+음악 소리가 화평하면 정鄭나라와 위衛나라의 음악이 침입해 들어올 수가 없고, 학업學業이 바르면 잡설雜說이 편향되게 할 수가 없고, 일이 근본을 얻으면 간사한 소인이 그르칠 수가 없다. ○오비吳祕가 말하였다. “황종黃鐘을 음률의 근본으로 삼아 십이율을 만들고 중정中正한 소리로 조화시키면 대개 정나라와 위나라의 방탕하고 사벽한 음악이 침입해 들어올 수가 없을 것이다. 각搉은 양각揚搉(대요大要)이니, 대개大槪이다.” ○사마광司馬光이 말하였다. “송함본宋咸本‧오비본吳祕本에는 ‘확確’이 ‘각搉’으로 되어 있으나, 지금 이궤본李軌本을 따랐다. 확確은 견고한 모양이다. 황종黃鐘은 십이율의 근본이고 성인聖人은 도道의 근본이다. 제자諸子는 정鄭나라와 위衛나라의 음악과 같다. 도道를 배우는 자가 성인聖人을 상고하고 중정中正한 도로써 고르게 한다면 확연確然하여 견고할 것이니, 괴이한 의논이 어디로부터 침입해 들어올 수 있겠는가.”
역주
역주1多哇 :
王念孫의 《讀書雜志》 〈法言〉에 “多는 哆로 읽으니, 哆는 간사하다는 뜻이다. 哆와 多는 古字에 통용되었다. 多와 哇는 모두 간사하다는 뜻이다.[多讀爲哆 哆邪也 哆與多 古字通 多哇皆邪也]”라고 하였다.
역주3十二月之律 :
십이율을 12개월에 맞추어 11월의 黃鍾, 12월의 大呂, 1월의 太簇, 2월의 夾鍾, 3월의 姑洗, 4월의 仲呂, 5월의 蕤賓, 6월의 林鍾, 7월의 夷則, 8월의 南呂, 9월의 無射, 10월의 應鍾으로 나누는데, 이중 1‧3‧5‧7‧9‧11의 홀수 달에 해당하는 황종‧태주‧고선‧유빈‧이칙‧무역을 陽律이라 하여 六律이라 하고, 그 나머지 2‧4‧6‧8‧10‧12의 짝수 달에 해당하는 것을 陰呂라 하여 六呂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