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唐陸宣公奏議(1)

당육선공주의(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당육선공주의(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奉天薦袁高等狀
袁高楊頊注+① 以上二人, 竝曾任御史中丞.裴諝注+② 曾任金吾將軍.孫咸注+③ 曾任京兆少尹.周皓注+④ 曾任丹延都團練觀察使.裴冑注+⑤ 曾任宣州刺史.崔造殷亮李舟注+⑥ 以上竝任郞官.何士幹姚南仲陸淳沈旣濟注+⑦ 以上曾任補闕拾遺.


4. 봉천奉天에서 원고袁高 등을 천거하는 주장奏狀
4-4-1 〈천거하는 사람은〉 원고袁高, 양욱楊頊,注+
배서裴諝,注+② [原註] 裴諝:金吾將軍을 지냈다.
손함孫咸,注+③ [原註] 孫咸:京兆少尹을 지냈다. 주호周皓,注+④ [原註] 周皓:丹延都團練觀察使를 지냈다. 배주裴冑,注+⑤ [原註] 裴冑:宣州刺史를 지냈다. 최조崔造, 은량殷亮, 이주李舟,注+⑥ [原註] 崔造……李舟:이상 모두 郞官에 임명되었다. 하사간何士幹, 요남중姚南仲, 육순陸淳, 심기제沈旣濟입니다.注+⑦ [原註] 何士幹……沈旣濟:이상 補闕과 拾遺를 지냈다.


역주
역주1 裴諝 : 719~793. 字는 士明, 聞喜 출신으로 裴寬의 아들이다. 唐나라 代宗 때 虔州刺史, 饒(江西 鄱陽), 廬(安徽 合肥), 亳(安徽 亳縣) 등 3州의 刺史를 지내고 내직으로 들어와 右金吾將軍이 되었다. 德宗 卽位 초에 〈獄官箴〉을 작성하여 헌상하였다. 뒤에 閬州(四川 閬中) 司馬로 폄출되었다가 太子右庶子로 소환되고, 뒤에 兵部侍郞을 거쳐 河南尹과 东都副留守에 이르렀다.
역주2 [原註]……지냈다 : 이는 郎曄의 註가 아니라 ≪唐陸宣公奏議≫의 原註이다. 이에 [原註]라고 표기하여 낭엽의 주와 구분하였다. 아래 ②에서 ⑦까지도 모두 ≪당육선공주의≫의 원주이다.

당육선공주의(1) 책은 2023.01.16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