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唐陸宣公奏議(1)

당육선공주의(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당육선공주의(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昔漢高僞遊하여 韓信見獲하니 功臣繼叛하여 天下幾危하고 征伐紛紜하여 以至沒代注+① 史陳丞相世家 “人有告楚王韓信反者, 平敎高帝僞遊雲夢, 因就擒信. 乃南出雲夢, 信果郊迎道中. 高帝見信, 卽令武士執縛. 自是諸侯反者九起. 高帝因討陳 竟以疾崩.”하니 其徼倖之不可也 如此 陛下 得不爲至戒哉


6-8-3 지난날 고제高帝가 거짓으로 유람하여 한신韓信이 체포되니 공신功臣들이 줄이어 반란하여 천하가 거의 위태롭게 되었으며, 정벌이 분분하게 되어 심지어 가 끊기게 되었습니다.注+① 昔漢高……以至沒代:≪史記≫ 〈陳丞相世家〉에 “어떤 사람이 楚王 韓信이 반역을 한다는 것을 알리자, 陳平은 高帝로 하여금 거짓으로 雲夢을 유람한다고 하고 이를 이용하여 한신을 사로잡게 하였다. 고제가 마침내 남쪽으로 운몽에 나가자, 한신이 과연 도중에 교외에 나와서 영접하였다. 고제는 한신을 보자마자 즉시 무사를 시켜 붙잡아서 포박하게 하였다. 이로부터 제후들 가운데 반란을 일으키는 자들이 아홉이나 되었다. 고제는 그 때문에 陳豨를 토벌하였고, 마침내 질병 때문에 崩御하였다.” 하였다. 요행을 바라서는 안 되는 것이 이와 같습니다. 폐하께서는 지극한 경계로 삼지 않으실 수 있겠습니까.


역주
역주1 (稀)[豨] : 저본에는 ‘稀’로 되어 있으나, ≪史記≫에 의거하여 ‘豨’로 바로잡았다.

당육선공주의(1) 책은 2023.01.16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