頃者每年에 從江西湖南浙東浙西淮南等道하여 都運米一百一十萬石하여 送至河陰할새
其中에 減四十萬石하여 留貯河陰倉하고 餘七十萬石을 送至陝州하여 又減三十萬石하여 留貯太原倉하고 唯餘四十萬石을 送赴渭橋하여 輸納이라
臣이 詳問河陰太原等倉留貯之意하니 蓋因往年蟲旱하여 關輔荐饑일새
當崔造作相之初하여 懲元琇罷運之失하여 遂請每年에 轉漕米一百萬石하여 以贍京師러니
比至中塗하여 力殫歲盡일새 所以節級停減하여 分貯諸倉이라가
每至春水初通하고 江淮所搬이 未到하여 便取此米入運하여 免令停滯舟船하고
江淮新米
가 至倉
이어든 還復留納填數
하여 輪環貯運
홈이 頗亦協宜
注+① 食貨志 “德宗以給事中崔造敢言為能立事, 用為相. 造素嫉錢穀諸使顓利罔上, 乃奏諸道觀察使․刺史選官部送兩稅至京師, 廢諸道水陸轉運使及度支巡院․江淮轉運使, 以度支․鹽鐵歸尙書省, 宰相分判六尙書. 以戸部侍郞元琇判諸道鹽鐵榷酒, 侍郞吉中孚判度支諸道兩稅. 增江淮之運, 浙江東西歲運米七十五萬石, 復以兩稅易米百萬石, 江西․南․鄂岳․福建․嶺南米亦百二十萬石, 詔浙江東西節度使韓滉․淮南節度使杜亞運至東西渭橋倉.”하니 不必每歲
에 加搬
하여 以增不急之費
어늘
所司가 但遵舊例하고 曾不詳究源由하여 邇來七年에 積數滋廣일새
臣近勘河陰太原等倉見米하니 猶有三百二十餘萬石하고 河陰一縣은 所貯尤多하여 倉廪充盈하여 隨便露積하니
舊者未盡하고 新者轉加하여 歲月漸深하니 耗損增甚이라
縱絶江淮輸轉이라도 且運此米入關하면 七八年間에 計猶未盡이요
況江淮轉輸가 搬次不停하니 但恐過多언정 不慮有闕이니이다
8-4-16 최근 매년 강서江西․호남湖南․절동浙東․절서浙西․회남淮南 등의 도道에서 모두 쌀 110만 석을 운송하여 하음河陰에 도달하는 동안에
그중 40만 석을 감하여
에 남겨두고 나머지 70만 석을 보내어
섬주陝州에 이르러서 다시 30만 석을 감하여
에 남겨두고, 다만 남은 40만 석을
위교渭橋로 보내어
수납輸納하고 있습니다.
신臣이 하음창과 태원창 등에 남기는 뜻을 물었는데, 대개 지난날 충해蟲害와 한발旱魃로 인하여 관보關輔가 거듭 기근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가
마침내 매년 쌀 1백만 석을
조운漕運하여
경사京師를 넉넉하게 하기를 청하였습니다.
그런데 중도에 이르러서 힘도 고갈되고 시기도 다하였기 때문에
이를 여러
창고倉庫에 나누어 저장하였다가,
매번 봄물이 처음으로 통하고 강회江淮에서 운송한 것이 도착하기 전에 바로 여러 창고에 남겨두었던 쌀을 취하여 운송해 들이도록 하여 선박을 머물러 있게 한 명령을 해제하였고,
강회江淮의 새 쌀이 창고에 도착하면 다시 남겨서 그
액수額數를 채웠습니다. 차례로 돌아가며 곡식을 저장하고 운송하는 것이 상당히 이치에 맞았습니다.
注+① 當崔造作相之初……頗亦協宜:≪新唐書≫ 〈食貨志〉에 “德宗이 給事中 崔造가 바른말을 하는 것으로 능히 일을 제대로 세울 수 있을 것이라 여겨 재상으로 등용하였다. 최조는 평소 錢穀을 맡은 諸使들이 이익을 독점하여 황상을 기망하는 것을 혐오하여, 마침내 諸道의 觀察使․刺史가 관원을 선발하여 兩稅를 수송하여 京師에 이르게 하고, 諸道의 水陸轉運使․度支의 巡院․江淮轉運使를 폐지하고, 度支․鹽鐵은 尙書省으로 귀속시키고, 재상들이 여섯 尙書의 일을 분담하여 맡도록 상주하였다. 이에 戸部侍郞 元琇에게 諸道의 鹽鐵과 榷酒를 담당하게 하고, 侍郞 吉中孚에게 度支의 諸道兩稅를 담당하게 하였다. 江淮의 조운의 액수를 증대하여 浙江 동서에서 매년 쌀 75만 석을 운송하게 하였고, 다시 兩稅를 가지고 쌀 100만 석과 바꾸어서 江西․湖南․鄂岳․福建․嶺南의 쌀 120만 석을 浙江東西節度使 韓滉과 淮南節度使 杜亞에게 조칙을 내려 운송하여 東西의 渭橋倉에 이르게 하라고 하였다.”고 하였다. 이에 해마다 쌀을 운반하여 불필요한 비용을 증대시킬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런데도 담당하는 관원이 다만 옛 관례를 따르고 그 원인을 결코 상세히 구명하지 않아서 최근 7년 동안에 저축한 수량이 대단히 많습니다.
이 때문에 신臣이 최근에 하음창과 태원창 등에서 현재 보유한 미곡을 살펴보니, 여전히 320여만 석이나 있고, 하음河陰 한 현縣에 저축한 것이 매우 많아서 창고가 가득하여 편의대로 노적露積을 하니,
옛것은 아직 다 쓰지 못하고 새것은 점점 더하여, 세월이 감에 따라 손실되는 곡식이 더욱 증대되고 있습니다.
비록 강회江淮의 운송을 중단하더라도 장차 여기의 쌀을 운반하여 관중에 들이면 7, 8년 동안을 쓰고도 남습니다.
하물며 강회江淮에서 운송하는 선박이 그치지 않으니, 다만 지나치게 많을까 염려되지 비는 것을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