世俗之患은 患在悲樂不以其正하니 非不以其正이요 其所取以爲正者非也니 請借子以明其正호리라
			                         
                        		
                        		
                        		
	                     		
			                       	
			                       	
	                     		
	                     		
		                        
                        	
                        	
                        	
                        	
                        		
                        			
                        			
			                        
                        		
                        		
                        		
	                     		
			                       	
			                       	
	                     		
	                     		
		                        
                        	
                        	
                        	
                        	
                        		
                        			
                        			
			                        
                        		
                        		
                        		
	                     		
			                       	
			                       	
	                     		
	                     		
		                        
                        	
                        	
                        	
                        	
                        		
                        			
                        			
			                        
			                        	子之所以悲者는 惑於得也요 父兄妻子之所以悲者는 惑於愛也니 惟不與於己者는 則不惑하고 亦不悲하나니라
			                         
                        		
                        		
                        		
	                     		
			                       	
			                       	
	                     		
	                     		
		                        
                        	
                        	
                        	
                        	
                        		
                        			
                        			
			                        
			                        	夫惑則悲하고 不惑則不悲하나니 人宜以惑者爲正歟아
			                         
                        		
                        		
                        		
	                     		
			                       	
			                       	
	                     		
	                     		
		                        
                        	
                        	
                        	
                        	
                        		
                        			
                        			
			                        
                        		
                        		
                        		
	                     		
			                       	
			                       	
	                     		
	                     		
		                        
                        	
                        	
                        	
                        	
                        		
                        			
                        			
			                        
                        		
                        		
                        		
	                     		
			                       	
			                       	
	                     		
	                     		
		                        
                        	
                        	
                        	
                        	
                        		
                        			
                        			
			                        
			                        	然이나 子亦有所樂者하야 曰 吾之所以爲吾者 豈以是哉리오
			                         
                        		
                        		
                        		
	                     		
			                       	
			                       	
	                     		
	                     		
		                        
                        	
                        	
                        	
                        	
                        		
                        			
                        			
			                        
			                        	雖失是나 其所以爲吾者猶存이면 則吾猶可樂焉已어늘
			                         
                        		
                        		
                        		
	                     		
			                       	
			                       	
	                     		
	                     		
		                        
                        	
                        	
                        	
                        	
                        		
                        			
                        			
			                        
			                        	而不樂하고 又從而悲之는 則亦不忍夫天下之凡愛我者之悲하고 而不釋夫天下之凡惡我者之喜也니라
			                         
                        		
                        		
                        		
	                     		
			                       	
			                       	
	                     		
	                     		
		                        
                        	
                        	
                        	
                        	
                        		
                        			
                        			
			                        
			                        	夫愛我而悲하고 惡我而喜는 是知我之粗也요 樂其所以爲吾者存은 是自知之深也어늘 人不以自知之深爲正하고 而以知我之粗者爲正이면 是得爲正也歟아
			                         
                        		
                        		
                        		
	                     		
			                       	
			                       	
	                     		
	                     		
		                        
                        	
                        	
                        	
                        	
                        		
                        			
                        			
			                        
                        		
                        		
                        		
	                     		
			                       	
			                       	
	                     		
	                     		
		                        
                        	
                        	
                        	
                        	
                        		
                        			
                        			
			                        
                        		
                        		
                        		
	                     		
			                       	
			                       	
	                     		
	                     		
		                        
                        	
                        	
                        	
                        	
                   			
                        	
                        	
                        	
                        	
	                       	
	                       	
	                       	
	                       	
							                       	
	                        
	                        
	                        	
	                        
	                        	
	                        
	                        	
	                        
	                        	
	                        
	                        	
	                        
	                        	
	                        
	                        	
	                        
	                        	
	                        
	                        	
	                        
	                        	
	                        
	                        	
	                        
	                        	
	                        
	                        	
	                        
	                        	
	                        
	                        	
	                        
	                        	
	                        
	                        	
	                        
	                        	
	                        
	                        	
	                        
	                        	
	                        
	                        	
	                        
	                        	
	                        
	                        	
	                        
	                        	
	                        
	                        	
	                        
	                        	
	                        
	                        	
	                        
	                        	
	                        
	                        
	                        
                        	
		                        
		                        
		                        
		                        
                        		
                        	
		                        
		                        
		                        
		                        	
		                        	
		                        
		                        
                        		
                        		
                        			
			                        
			                        	09. 바름을 밝힘 벼슬을 잃고 동쪽으로 돌아가는 우급于伋을 전송하다
			                              
                        			
                        		
                        		
	                     		
			                       	
			                       	
	                     		
		                        
                        	
		                        
		                        
		                        
		                        
                        		
                        	
		                        
		                        
		                        
		                        	
		                        	
		                        
		                        
                        		
                        		
                        			
			                        
			                        	세속世俗의 병통은 슬픔과 즐거움을 바름으로써 하지 않는 데에 있으니, 바름으로써 하지 않는 것이 아니요 취하여 바르다고 여기는 것이 잘못된 것이니, 청컨대 그대를 빌어서 바름을 밝혀보겠다. 
			                              
                        			
                        		
                        		
	                     		
			                       	
			                       	
	                     		
		                        
                        	
		                        
		                        
		                        
		                        
                        		
                        	
		                        
		                        
		                        
		                        	
		                        	
		                        
		                        
                        		
                        		
                        			
			                        
			                        	그대가 관직을 잃었을 적에 그대를 위해서 슬퍼하기를 그대가 스스로 슬퍼하는 것과 같이 하는 자가 있는가? 
			                              
                        			
                        		
                        		
	                     		
			                       	
			                       	
	                     		
		                        
                        	
		                        
		                        
		                        
		                        
                        		
                        	
		                        
		                        
		                        
		                        	
		                        	
		                        
		                        
                        		
                        		
                        			
			                        
			                        	또 그대의 부형과 처자가 그대를 위해서 슬퍼하는 것과 같이 하는 자가 있는가? 
			                              
                        			
                        		
                        		
	                     		
			                       	
			                       	
	                     		
		                        
                        	
		                        
		                        
		                        
		                        
                        		
                        	
		                        
		                        
		                        
		                        	
		                        	
		                        
		                        
                        		
                        		
                        			
			                        
			                        	그대가 슬퍼하는 이유는 얻음에 미혹된 것이요, 부형과 처자가 슬퍼하는 이유는 사랑에 미혹된 것이니, 오직 자기와 상관이 없으면 미혹되지도 않고 또한 슬퍼하지도 않는 것이다. 
			                              
                        			
                        		
                        		
	                     		
			                       	
			                       	
	                     		
		                        
                        	
		                        
		                        
		                        
		                        
                        		
                        	
		                        
		                        
		                        
		                        	
		                        	
		                        
		                        
                        		
                        		
                        			
			                        
			                        	미혹되면 슬퍼하고 미혹되지 않으면 슬퍼하지 않으니, 사람은 마땅히 미혹된 것을 바름으로 삼아야 하는가? 
			                              
                        			
                        		
                        		
	                     		
			                       	
			                       	
	                     		
		                        
                        	
		                        
		                        
		                        
		                        
                        		
                        	
		                        
		                        
		                        
		                        	
		                        	
		                        
		                        
                        		
                        		
                        			
			                        
			                        	아니면 장차 미혹되지 않은 것을 바름으로 삼아야 하는가? 
			                              
                        			
                        		
                        		
	                     		
			                       	
			                       	
	                     		
		                        
                        	
		                        
		                        
		                        
		                        
                        		
                        	
		                        
		                        
		                        
		                        	
		                        	
		                        
		                        
                        		
                        		
                        			
			                        
			                        	미혹되지 않은 것을 바름으로 삼는다면 슬퍼하지 않는 것이 바른 것이다. 
			                              
                        			
                        		
                        		
	                     		
			                       	
			                       	
	                     		
		                        
                        	
		                        
		                        
		                        
		                        
                        		
                        	
		                        
		                        
		                        
		                        	
		                        	
		                        
		                        
                        		
                        		
                        			
			                        
			                        	그러나 그대에게 또한 즐거워하는 것이 있어서 말하기를 “내가 내가 된 이유가 어찌 이 관직 때문이겠는가? 
			                              
                        			
                        		
                        		
	                     		
			                       	
			                       	
	                     		
		                        
                        	
		                        
		                        
		                        
		                        
                        		
                        	
		                        
		                        
		                        
		                        	
		                        	
		                        
		                        
                        		
                        		
                        			
			                        
			                        	비록 이 관직을 잃었으나 내가 된 이유가 그대로 남아 있다면 내 오히려 즐거울 수 있다.”라고 위로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그대가 이것을 즐거워하지 않고 또 따라서 슬퍼하는 것은 천하에 그대를 사랑하는 자들이 모두 내(그대)가 관직을 잃은 것을 슬퍼함을 차마 버릴 수 없고, 저 천하에 그대를 미워하는 자들이 모두 내(그대)가 관직을 잃은 것을 기뻐함을 그대로 두지 못해서이다. 
			                              
                        			
                        		
                        		
	                     		
			                       	
			                       	
	                     		
		                        
                        	
		                        
		                        
		                        
		                        
                        		
                        	
		                        
		                        
		                        
		                        	
		                        	
		                        
		                        
                        		
                        		
                        			
			                        
			                        	나를 사랑하여 슬퍼하고 나를 미워하여 기뻐하는 것은 나를 대강 아는 것이요, 내가 된 이유가 그대로 남아 있음을 즐거워하는 것은 나를 깊이 아는 것인데, 사람들이 자기를 깊이 아는 것을 바름으로 여기지 않고 자기를 대강 아는 것을 바름으로 여긴다면, 이것을 바름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나는 원컨대 그대를 위하여 그 바름을 말하는 것이니, 이것을 알면 그대는 장차 종신토록 즐거워하고 슬퍼하지 않을 것이다. 
			                              
                        			
                        		
                        		
	                     		
			                       	
			                       	
	                     		
		                        
                        	
		                        
		                        
		                        
		                        
                        		
                        	
		                        
		                        
		                        
		                        	
		                        	
		                        
		                        
                        		
                        		
                        			
			                        
			                        	《시경詩經》에 이르기를 “한가롭고 한가롭게 노닐어서, 그대로 한 해를 마친다.”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