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唐宋八大家文抄 王安石(2)

당송팔대가문초 왕안석(2)

범례 |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당송팔대가문초 왕안석(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형공荊公峭岸每如此
왕모王某之治은현三月 其故人호순원胡舜元 凶服立於門이라가 揖入이어늘 問弔故하니 則喪其父五月이라
留而館하고 호라
居數月 語吾弟曰 吾釋父之殯하고 跋山浮江하야 從子之兄于海旁하야 願有謁也久矣로되 不敢以言호라
吾親之生 我學於四方하야 不得所欲以養이러니
今已不幸卒也 得子之兄誌而銘之하야 藏之墓中하야
可以顯於今世하고 以傳於後
雖吾小人이나 與榮焉이요 無悔焉이니 不知子之兄可不可로다
吾弟以告어늘 予嘆曰 審如是 可以爲孝
君子固成人之孝 而吾與之又舊 其何顧而辭리오하고 卽取吾所素知者하야 爲之誌而銘之하노라
誌曰
君諱某 지주동릉현銅陵이라
卒於丁亥하니 是爲경력慶曆七年이라
子七人이니 某以十月 葬君於곡수산谷垂山이라
호씨胡氏世大家 闔門數百人이요 君有子순원舜元하야 獨招里先生敎之爲士
其卒也 하니 순원舜元爲善士로다
銘曰
장수七十一이니 不爲不多
吾與之銘하니 千古不磨리라


08. 호군의 묘지명
형공荊公예리銳利하고 엄정嚴正함이 매양 이와 같다.
왕모王某은현鄞縣을 다스린 지 3개월이 되었을 때에 친구 호순원胡舜元상복喪服을 입고 문 앞에 서 있다가 읍하고 들어오기에, 상복을 입게 된 연고를 물으니, 그 부친의 상을 당한 지 5개월이 되었다고 하였다.
관사館舍에 머물게 하면서도 마음속으로는 그가 상기喪期도 마치지 않고 일찍 찾아온 것을 괴이하게 생각하였다.
몇 개월이 지나서 그가 내 아우에게 말하기를 “내가 돌아가신 아버지를 만 한 대로 놔두고, 산을 넘고 강을 건너서 바닷가에 이르러 그대의 형님을 따르면서, 뵙고 말씀드리기를 바란 지 오래되었으면서도 감히 이를 말씀드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내 선친께서 생전에 내가 사방으로 다니며 학문을 하게 하여, 봉양하고자 하는 뜻을 이룰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불행하게도 이미 돌아가셨으니, 그대 형님의 묘지명을 얻어 이를 새겨서 무덤 속에 부장附葬하여,
이로써 이 시대에 드날릴 수 있게 해드리고 후세에 전할 수 있게 해드린다면,
비록 내가 소인小人이지만 영예로운 일에 참여할 수 있고 후회가 없을 것인데, 그대의 형님이 하다고 하실지 불가不可하다고 하실지 모르겠습니다.” 하였다.
내 아우가 이를 알려주었는데 내가 탄복하기를 “과연 이와 같다면 를 행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군자君子는 진실로 남의 를 이루어주어야 하고, 내가 그와 사귄 지 오래되었으니 내가 어찌 고개를 돌리고 거절할 수 있으랴.” 하고, 즉시 내가 평소에 알고 있는 것을 취하여 그를 위해 를 지어주어 새겨놓을 수 있게 하였다.
는 아래와 같이 지었다.
이니, 지주池州동릉현銅陵縣 사람이다.
정축년丁丑年(977)에 태어났으니 바로 태평흥국太平興國연간年間이고, 정해년丁亥年하였으니 이때가 경력慶曆 7년(1047)이다.
아들이 일곱이니 10월에 곡수산谷垂山안장安葬하였다.
호씨胡氏는 대대로 벌족閥族으로 전 가족이 수백인數百人이며, 의 아들 순원舜元에게는 특별히 동향同鄕의 선생을 초빙하여 가르쳐서 선비가 되었다.
그가 하자 친족들이 혈연의 원근에 따라 시마복緦麻服부터 참최복斬衰服까지 나누어 입고 상례喪禮를 거행하였으니, 순원舜元은 훌륭한 선비라 할 수 있다.
이에 다음과 같이 을 지었다.
71세를 살았으니, 장수長壽하지 않았다고 할 수 없도다.
내가 그에게 을 지어주니, 길이길이 마멸磨滅되지 않으리라.


역주
역주1 胡君墓誌銘 : 墓主의 이름은 考究할 수가 없고, 文中에 墓主가 慶曆 7년(1047)에 卒했다고 한 것으로 보아, 그 즈음에 지은 것으로 보인다.
역주2 意獨怪其來之早也 : 부모가 사망하면 3년간 守喪해야 하는데, 胡舜元이 父喪을 당한 지 5개월 만에 外出하여 자신을 찾아왔으므로 이를 怪異하게 여겼던 것이다.
역주3 生於丁丑 興國之年也 : 興國은 宋 太宗의 年號인 太平興國을 지칭하고, 丁丑年은 太平興國 2년(977)이다.
역주4 族分而貲衰 : 貲는 㠿와 통용하는데 가는 삼베를 이르는바, 여기서는 細麻를 가리킨다. 同族들이 寸數의 멀고 가까움에 따라 緦麻服부터 斬衰服까지 五服을 나누어 입고 喪禮를 치렀다는 것이다.

당송팔대가문초 왕안석(2) 책은 2021.01.06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