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古文眞寶前集

고문진보전집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고문진보전집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哀江頭
杜甫
是年 初復東京하니 潛行曲江하여 有感而賦하니라
少陵野老呑聲哭하여
春日潛行曲江注+曲江 : 京兆朱雀街東龍葉寺南 有流水屈曲하니 謂之曲江이라이라
江頭宮殿鎖千門하니
細柳新蒲爲誰綠
憶昔霓旌下
苑中萬物生顔色이라

同輦隨君侍君側이라
輦前帶弓箭하니
白馬嚼齧黃金勒이라
翻身向天仰射雲하니
一箭正墜雙飛翼이라
明眸皓齒今何在
血汚遊魂歸不得이라注+血汚遊魂歸不得 : 謂上皇 駕次馬嵬 六軍不發이어늘 賜貴妃死
淸渭東流劍閣深하니注+淸渭東流劍閣深 : 渭 水名이라 在長安하니 水淸故 曰淸渭 劍閣 蜀劍門山이니 上有棧道故 曰劍閣이라 安祿山作亂하니 明皇幸蜀하니라
無消息이라
人生有情淚沾臆하니

黃昏胡騎塵滿城하니
欲往城南忘南北이라注+欲往城南忘南北 : 欲往城南省家 忘南而走北也


강가에서 슬퍼하다
두보
이 해에 처음으로 東京을 회복하니, 公은 몰래 曲江에 가서 감회를 읊었다.
少陵의 촌늙은이 흐느껴 울며
봄날에 曲江注+京兆의 朱雀街 동쪽 龍葉寺 남쪽에 구불구불 흘러가는 물이 있으니, 이것을 曲江이라 이른다.
의 굽이 남몰래 걷고 있네.
강가의 궁전에는 모든 문들 잠겼으니
가는 버들과 새로운 부들 누구 위하여 푸른가.
저 옛날 구름 그린 깃발로 南苑에 내려왔을 적에
南苑 가운데의 萬物들 생색이 났었다오.
昭陽殿 속의 제일가는 美人
輦 함께 타고 임금 따라 곁에서 모셨네.
輦 앞의 才人들 弓箭 차고 있으니
白馬는 황금 굴레 물고 있었다오.
몸 돌려 하늘 향해 구름 우러러 쏘니
한 화살에 바로 두 마리의 새 맞추어 떨어뜨렸네.
밝은 눈동자에 흰 이의 美人 지금 어디에 있는가
피가 떠돌아다니는 魂 더렵혀 돌아올 수 없다오.注+上皇이 播遷할 때에 마외에 머물렀는데, 六軍이 출발하지 않으므로 楊貴妃에게 死藥을 하사하였음을 말한 것이다.
맑은 渭水 동쪽으로 흐르고 劍閣은 험하니注+渭는 물 이름이다. 長安에 있는데 물이 맑기 때문에 淸渭라 한 것이다. 劍閣은 蜀땅의 劍門山이니, 위에 棧道가 있으므로 검각이라 하였다. 이 때에 安祿山이 난리를 일으키니, 明皇이 촉땅으로 播遷하였다.
떠나간 자와 머무는 자 피차간에 소식 없다오.
人生은 情이 있어 눈물이 가슴 적시니
강물과 강꽃 어찌 끝내 다함 있겠는가.
黃昏에 오랑캐 騎兵들의 먼지 城에 가득하니
城 남쪽으로 가고자 하나 南北 잊었노라.注+城 남쪽에 가서 집안의 안부를 살피고자 하였으나 남쪽을 잊고 북쪽으로 간 것이다.
賞析
이 시는《杜少陵集》4권에 실려 있는 바, 至德 2년(757) 봄에 敵中에서 지은 작품이다. 두보는 安祿山의 난에 적중에 있다가 뒤에 요행으로 도망쳐 돌아왔는데, 曲江을 지나면서 예전에 화려했던 궁궐과 정원이 모두 황폐해진 것을 보고 感慨하여 이 시를 지은 것이다. 白居易의〈長恨歌〉와 함께 양귀비를 노래한 대표적인 작품이나, 양귀비 한 개인에 대한 슬픔보다는 양귀비의 영화로 대변되는 당나라 왕실의 몰락에 대한 비애를 읊고 있다.


역주
역주1 南苑 : 곧 芙蓉苑을 가리킨다.
역주2 昭陽殿裏第一人 : 昭陽殿은 漢나라 未央宮에 있던 전각으로 成帝가 총애하던 趙飛燕이 이곳에 거처하였는 바, 楊貴妃를 직접 지칭하기 어려우므로 조비연을 빗대어 말한 것이다.
역주3 才人 : 皇后의 밑에 있던 宮人으로 唐代에는 황후의 아래에 9명의 夫人과 9명의 婕妤, 9명의 美人과 7명의 才人이 있었다 한다.
역주4 去住彼此 : 去住는 蜀땅으로 떠나간 자와 長安에 머문 자로, 彼는 蜀땅으로 玄宗을 따라 떠난 자를 가리키며 此는 長安에 남아 收復한 자들을 가리킨다.
역주5 江水江花豈終極 : 李德弘의《艮齋集》續集 4권에 “杜甫의〈春望〉시에 ‘세상을 근심하니 꽃이 눈물을 뿌리게 하고 이별을 서러워하니 새가 마음을 놀래키네.[感時花濺淚 恨別鳥驚心]’라고 말한 것과 같은 따위이니, 모두 마음이 매우 슬프므로 무심한 사물을 빌어서 極言한 것이다.” 하였다.
동영상 재생
1 애강두 741

고문진보전집 책은 2017.12.2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