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古文眞寶前集

고문진보전집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고문진보전집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上韋左相二十韻
杜甫

龍飛四十春이라注+龍飛四十春 : 易乾 九五 飛龍在天이라하니 此言天子居位也
開壽域하니
一氣轉洪鈞이라注+一氣轉洪鈞 : 陶家 轉者爲鈞하니 制器大小由之 天之於物 隨類賦形而生成之 故曰大鈞, 曰洪鈞이라 帝者 法天이라 故頌之以轉洪鈞也
霖雨思賢佐하고注+霖雨思賢佐 : 雨三日以往 爲霖이라 商王高宗 命傅說爲相曰 若歲大旱이어든 用汝作霖雨라하니라
丹靑憶老臣이라
應圖求駿馬하고
驚代得麒麟이라
이요
調和鼎鼐新이라
이라
盛業今如此
이라

滄海闊無津이라注+滄海闊無津 : 言其量之廣이라
北斗司喉舌하고注+北斗司喉舌 : 李固傳 陛下之有尙書 猶天之有北斗也 北斗 爲天之喉舌이요 尙書亦爲陛下喉舌이라하니라
이라
持衡留藻鑑이요注+持衡留藻鑑 : 稱 衡也 謂在吏部時 銓量平允也 藻鑑 如水之至淸而鑑藻分明也
聽履上星辰이라注+聽履上星辰 : 鄭崇 哀帝時 爲尙書僕射러니 每曳草履한대 上笑曰 我識鄭尙書履聲이라하니라
獨步才超古하고
餘波德照隣이라
聰明過管輅注+聰明過管輅 : 天寶十五載十月丙申 有星犯昴한대 見素言於肅宗曰 昴者 胡也 祿山 將死하리이다 昴金犯火行하니 當火位昴之昏 乃其時也라하더니 及祿山死 日月皆不差하다 魏管輅善天文地理러니 今見素所言如此하니 其聰明 過於管輅遠矣
尺牘倒陳遵
이라
豈是이리오
由來이라
知至理하니
風俗盡還淳이라
才傑俱登用하니
愚蒙但隱淪이라
長卿多病久하고注+長卿多病久 : 司馬相如 字長卿이니 常有消渴病이라
이라注+子夏索居頻 : 家語 離群索居라하니라
回首驅流俗하니
生涯似衆人이라
이라
感激時將晩하니
蒼茫興有神이라
爲公歌此曲하니
涕淚在衣巾이라
韋左相에게 올린 二十韻의 詩
두보
鳳鳥의 책력과 軒轅의 紀年에
龍이 나신 지 사십 년 되었다오.注+《周易》〈乾卦〉에 “九五는 나는 용이 하늘에 있는 것이다.” 하였으니, 이는 天子가 높은 지위에 거함을 말한 것이다.
八荒에서는 長壽하는 나라 여니
한 기운이 큰 造化 베풀었네.注+陶家에서 물레를 돌리는 것을 鈞이라 하니, 그릇을 만들 때에 크고 작음이 이에서 말미암는다. 하늘이 만물에 있어서 종류에 따라 형체를 부여하여 생성하는 것과 같으므로 大鈞이라 하고 洪鈞이라 하였다. 皇帝는 하늘을 법받으므로 ‘轉洪鈞’이라고 칭송한 것이다.
장마비 같은 어진 보좌 생각하고注+비가 3일 이상 내리는 것을 霖이라 한다. 商王 高宗이 傅說에게 명하여 정승이 되게 하고 말하기를 “해가 큰 가뭄이 들거든 너로써 장마비를 삼겠다.” 하였다.
丹靑을 그려 늙은 신하 추억하네.
그림에 맞는 駿馬 구하고
세상을 놀라게 할 麒麟 얻었다오.
江河의 혼탁함 淨化하고
솥 안의 새로운 음식 조화시켰네.
韋賢이 처음 漢나라를 돕듯이 하고
范叔이 秦나라에 돌아가 功을 이루듯 하였다오.
성대한 業 지금 이와 같고
經을 전수함 진실로 크게 뛰어나리.
豫樟나무가 깊이 땅에서 솟아났고
滄海가 넓어 가이 없어라.注+그 양이 넓음을 말한 것이다.
北斗에서 喉舌 맡고注+《李固傳》에 “폐하에게 尙書가 있음은 하늘에 北斗星이 있는 것과 같으니, 북두는 하늘의 喉舌(목구멍과 혀)이 되고 상서 또한 폐하의 후설이 된다.” 하였다.
丞相이 되어 東方의 搢紳을 거느렸네.
저울대 잡고 人物 선발하여 藻鑑을 남겼고注+稱은 저울이니, 吏部에 있을 때에 인물을 銓衡하여 헤아림이 공평하고 진실함을 말한 것이다. 藻鑑은 물이 지극히 맑아 마름이 분명하게 보임과 같은 것이다.
신발소리 들려 별에까지 올라갔다오.注+鄭崇이 哀帝 때에 尙書僕射가 되었었는데, 언제나 짚신을 끌고 다니자 임금이 웃으면서 말하기를 “나는 鄭尙書의 신발 소리를 안다.” 하였다.
독보적인 재주는 옛사람 능가하고
남은 은택 德이 이웃에까지 비추누나.
聰明은 管輅보다 더하고注+天寶 15년(756) 10월 병신일에 별이 昴星을 범하자, 韋見素가 肅宗에게 말하기를 “昴는 오랑캐의 分野이니 安祿山이 장차 죽을 것입니다. 昴金이 火行을 범하였으니, 火星의 자리가 昴星의 昏中星이 되는 것이 바로 그 때일 것입니다.” 하였는데, 安祿山이 죽음에 달과 날짜가 모두 틀리지 않았다. 魏나라 管輅가 天文과 地理를 잘하였는데 지금 韋見素의 말한 바가 이와 같으니, 그 총명함이 관로보다 뛰어나다.
尺牘은 陳遵을 압도하였네.
어찌 못속에 있을 물건이겠는가
예로부터 자리 위의 보배였다오.
조정에서는 지극한 다스림 아니
풍속이 모두 순박함으로 돌아갔네.
재주있는 준걸들 모두 등용되니
어리석고 몽매한 자만 초야에 묻혀 있네.
長卿처럼 병이 많은 지 오래되었고注+句馬相如의 자는 長卿인데, 항상 소갈병이 있었다.
子夏처럼 외로이 거처하며 지낸다오.注+《家語》에 “무리를 떠나 외로이 거한다.” 하였다.
流俗을 따라다닌 신세 회고해 보니
生涯가 衆人들과 같구나.
巫咸에게도 나의 운명 물을 수 없고
鄒魯에도 몸을 용납하지 못하네.
감격함에 세월이 장차 저무니
滄茫한 흥이 신묘하게 일어나네.
公을 위해 이 곡조 노래하니
눈물이 흘러 옷과 수건 적시누나.
賞析
이 시는 天寶 13년(754) 가을에 左相 韋見素에게 올린 시로 《杜少陵集》3권에 실려 있다. 위현소가 처음 재상이 된 것은 천보 13년 가을이고 좌상이 된 것은 至德 2년(757)이다 그런데 이 시에서 ‘四十春’이라 하였고, 또 끊임없는 전란을 걱정하는 말로 추측해볼 때 ‘左相’이란 두 글자는 追記한 것인 듯하다. 시의 내용은 上古時代를 찬미하고 위좌상을 칭송하는데 많은 부분을 할애하였으며, 마지막 구에서는 두보 자신의 곤궁함을 서술하고 위좌상이 자신의 불우함을 알아 추천해 줄 것을 간절히 기대하였다. 그러나 천보 14년에 안록산의 난이 일어났으니, 그의 소망은 부질없는 것이 되었으리라.
金錫冑〈1634(인조 12)-1684(숙종 10)〉의 《息庵遺稿》7권에 蘇軾의 이 시를 次韻하여 仇十洲가 그린 獨樂園障子에 쓴 시가 실려 있다.
역주
역주1 鳳曆軒轅紀 : 상고시대에 少昊氏는 官名에 모두 새의 이름을 사용하여 책력을 맡은 曆正을 鳳鳥氏라 하였으며 軒轅은 黃帝 軒轅氏로 曆法을 처음 만들었기 때문에 말한 것이다.
역주2 八荒 : 八方의 먼 곳을 이른다.
역주3 沙汰江河濁 : 李德弘의 《艮齋集》續集 4권에 “江水(揚子江)는 본래 흐리지 않은 데도 흐리다고 말한 것은 河水가 흐리기 때문에 함께 말한 것일 뿐이다.” 하였다. 金隆의 《勿巖集》에도 이와 같은 내용이 보인다.
역주4 韋賢初相漢 范叔已歸秦 : 韋賢은 漢나라 宣帝 때의 재상이고 范叔은 范睢로 본국인 魏나라에서 곤욕을 당하고 秦나라로 망명하여 정승이 되었는 바, 韋賢과 范睢처럼 정승이 되었음을 말한 것이다.
역주5 傳經固絶倫 : 李德弘은 “漢나라 韋賢과 韋玄成 父子가 서로 이어 經學으로 드러났는데, 지금 見素도 韋氏이므로 이렇게 말한 것이다.” 하였다. 金隆의《勿巖集》에도 이와 같은 내용이 보인다.
역주6 豫樟深出地 : 豫樟은 豫章으로도 쓰는 바, 豫는 枕나무이고 樟은 장나무로 좋은 재목인데 사람의 뛰어난 材質과 器局을 비유한 것이다.
역주7 東方領搢紳 : 李德弘은 “《書經》에 ‘畢公이 정승이 되어 東方의 제후를 거느렸다.’라고 하였으니, 지금 韋見素가 朝會에서 領相이 되어 東班의 首長이 되었으므로 비유하여 말한 것이다.” 하였다.
역주8 聰明過管輅 尺牘倒陳遵 : 管輅는 三國時代의 유명한 易術家이며 陳遵은 後漢의 文士로 특히 簡札을 잘하였다.
역주9 池中物 : 蛟龍을 가리킨 것으로 교룡이 구름과 비를 얻으면 못속에 숨어있지 않고 昇天하듯 끝내 朝廷에 올라 顯達할 것임을 말한 것이다.
역주10 席上珍 : 座上의 훌륭한 사람임을 말한 것이다.
역주11 廟堂 : 조정을 가리킨다.
역주12 子夏索居頻 : 臺本에는 ‘貧’자로 되어 있는 것을 ‘頻’자로 바로잡았다.
역주13 巫咸不可問 鄒魯莫容身 : 巫咸은 옛날에 인간의 길흉화복을 잘 안 무당으로 이름이 咸이라 하며, 鄒나라는 孟子의 출생지이고 魯나라는 孔子의 출생지인 바, 무당에게도 길흉화복을 물어 점칠 수 없고 공자나 맹자처럼 몸을 용납할 곳이 없음을 말한 것이다.
동영상 재생
1 상위좌상이십운 684
동영상 재생
2 상위좌상이십운 741

고문진보전집 책은 2017.12.2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