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孔子家語(1)

공자가어(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공자가어(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辯物 第十六注+此章多辯論於事物이라 故以名篇하니라
注+ 音談이라子朝魯注+郯子朝於魯國이라한대 魯人問曰注+魯人 叔孫昭子也 少昊氏以鳥名官하니 何也注+少昊 金天氏也 少昊以鳥名官이라 故魯人發問이라
對曰 吾祖也 我知之注+郯子言 少昊氏 我之祖也 我知其以鳥名官之故로라 昔黃帝以雲紀官이라 故爲雲師而雲名注+黃帝 軒轅氏也 以雲紀其官長하여 而爲官名者也하고
炎帝以火注+神農氏 以火名官이라하고 共工以水注+共工 伯九州 以水名官이라하고 太昊以龍注+包羲氏 以龍紀官이라하니 其義一也注+火師而火名也 龍師而龍名也 我高祖少昊摯之立也注+我上祖少昊之初立也 少昊名이라 鳳鳥適至注+適有鳳鳥之祥瑞
是以紀之於鳥 故爲鳥師而官名注+故以鳥紀其官長하여 而爲官名也이라 自顓頊注+ 許六切이라氏以來 不能紀遠하여 乃紀於近注+顓帝以來 不紀遠而紀近이라하니
爲民師而命以民事注+以民而紀官하여 以民事而名官也 則不能故也注+言不能紀遠也 孔子聞之注+夫子聞郯子言이라하고 遂見郯子而學焉注+遂往見之하고 乃就學焉하니 以郯子之知古也이라


제16편 사물에 대한 변론注+이 장은 사물에 대해 변론한 것이 많기 때문에 이렇게 편명을 붙인 것이다.
孔子博學多識하고 이치를 꿰뚫어 사물을 잘 분별한 것을 기록한 편이기에, 편명을 ‘辨物’로 삼았다. 은 ‘事物’ 즉 ‘일’이라는 뜻 외에도 ‘사물의 이치’라는 말을 포함한다. 孔子가 당시 상상의 동물로 여겨졌던 기린의 존재를 알았던 것은 그의 박학다식한 일면이고, 陽虎나라를 떠나 趙簡子에게 갔다는 말을 듣고서 장차 禍亂이 일어날 것을 안 것과 사당의 화재를 통해 이 부족한 사당에 불이 났을 것이라고 말한 것은 그의 이치를 꿰뚫어 보는 일면을 보인 것이다.
16-1 注+頭註:(나라 이름)은 이다. 노나라에 朝見하자注+담자가 노나라에 朝見한 것이다. 노나라 사람이 물었다.注+노나라 사람은 叔孫昭子이다. 어째서입니까?”注+소호는 金天氏이다. 소호가 새 이름으로 관직의 이름을 붙였기 때문에 노나라 사람이 물은 것이다.
담자가 대답하였다. “저의 조상이라 제가 그 까닭을 압니다.注+담자가 말하기를, “소호씨는 저의 조상입니다. 그래서 저는 새 이름으로 관직의 이름을 붙인 이유를 알고 있습니다.”라고 한 것이다. 옛날 는 구름으로 관직을 기록하였기 때문에 구름으로 百官의 장관을 기록하여 관직의 이름을 붙였고,注+황제는 헌원씨이다. 구름으로 百官의 장관을 기록하여 관직의 이름을 붙인 것이다.
는 불로,注+신농씨는 불로 관직의 이름을 붙인 것이다. 는 물로,注+共工九州인데 물로 관직의 이름을 붙인 것이다. 는 용으로注+包羲氏는 용으로 관직을 기록한 것이다. 관직의 이름을 붙였으니 그 뜻은 똑같습니다.注+불로 백관의 장관을 기록하여 관직의 이름을 붙인 것이고, 용으로 백관의 장관을 기록하여 관직의 이름을 붙인 것이다. 우리 古祖少昊氏 가 즉위할 때에注+나의 선조 소호씨가 처음 즉위한 것이다. 는 소호씨의 이름이다. 마침 봉황이 날아왔습니다.注+마침 봉황이 날아오는 상서가 있었던 것이다.
이 때문에 새로 관직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래서 새로 백관의 장관을 기록하여 관직의 이름을 붙였습니다.注+그래서 새로 그 백관의 장관을 기록하여 관직의 이름을 붙인 것이다. 그런데 注+頭註:(사람 이름)은 反切이다. 이후로는 人事와 관계가 먼 것을 기록할 수 없어서 가까운 것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注+顓帝(전욱) 이후로 人事와 관계가 먼 것은 기록할 수 없어서 가까운 것을 기록한 것이다.
그래서 백성의 일로 백관의 장관을 기록하여 관직의 이름을 붙였으니,注+백성으로 백관의 장관을 기록하여 백성의 일로 관직의 이름을 붙인 것이다. 먼 것을 기록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注+먼 것을 기록할 수 없음을 말한 것이다. 공자가 이 말을 듣고注+부자가 담자의 말을 들은 것이다. 마침내 담자를 알현하고 배웠다.注+마침내 찾아가 알현하고 이에 나아가 배웠으니, 담자가 옛 일을 잘 알기 때문이다.


역주
역주1 郯子(담자) : 춘추시대 郯나라의 임금으로, 공자가 그에게서 고대의 정치제도를 배웠다고 한다.
역주2 少昊氏 : 소호는 중국 고대 전설상의 임금으로, 黃帝의 아들이다. 후대에 가을을 맡는 신이 되었다.
역주3 새의……붙였습니다 : 예를 들면, 鳳凰氏(봉황)는 歷正이고, 玄鳥氏(제비)는 司分이고, 祝鳩氏(비둘기)는 司徒이고, 雎鳩氏(물수리)는 司馬이고, 鳲鳩氏(뻐꾸기)는 司空이고, 爽鳩氏(매)는 司寇이고, 鶻鳩氏(멧비둘기)는 司事와 같은 경우이다.(≪春秋左氏傳≫ 昭公 17년)
역주4 黃帝 : 중국의 전설상에 나오는 五帝 가운데 하나로, 曆算, 文字, 音律, 醫藥 등을 처음으로 사람들에게 가르쳤다고 한다.
역주5 炎帝氏 : 중국 고대 전설상의 임금으로 보통 神農氏라 불린다. 농사짓는 법을 만들고 온갖 식물을 맛보아 약초를 정했다고 한다.
역주6 共工氏 : 제후를 主導하는 사람으로서 九州의 우두머리가 되었는데, 직임을 잘 수행하지 못하여 순임금이 幽洲로 유배를 보냈다.(≪書經≫ 〈舜典〉)
역주7 太昊氏 : 중국 고대 전설 속의 三皇 중 하나로 伏羲氏, 包羲氏라 불린다. 八卦를 처음 만들고 그물을 발명하여 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치는 등 인류 문명의 창시자로 여겨진다.
역주8 顓頊氏 : 五帝의 한 사람으로 高陽氏라 불린다. 황제 헌원씨의 손자로 소호를 이어 즉위하였다.

공자가어(1) 책은 2020.12.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