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년 봄에 제후齊侯가 송인宋人‧진인陳人‧채인蔡人‧주인邾人과 북행北杏에서 회합하였다.注+북행北杏은 제齊나라 땅이다.[부주]林: 첫 번째 의상지회衣裳之會이다. 제齊나라의 서차序次를 제후諸侯의 위에 두고, 제齊나라에만 유독 작爵을 기록한 것은, 제환공齊桓公이 비로소 패자覇者가 되었음을 나타낸 문사文辭이니, 이때부터는 특상회特相會가 없어졌다. 《시경詩經》 〈왕풍지십王風之什〉에 주장왕周莊王에서 절필絶筆(붓을 놓고 다시 쓰지 않음)한 것과, 희왕僖王의 즉위와 제환공이 패자覇者가 된 것이 모두 이해에 있었으니, 왕자王者가 쇠衰하고 패자覇者가 흥興하는 계기契機였다.
여름 6월에 제인齊人이 수국遂國을 멸망시켰다.注+수국遂國은 제북濟北사구현蛇丘縣 동북에 있다.[부주]林: 수국遂國은 순舜의 후손後孫이다.
가을 7월이다.
겨울에 장공莊公이 제후齊侯와 회합會合하여 가柯에서 결맹하였다.注+이 가柯는 지금의 제북濟北동아東阿로 제齊나라의 아읍阿邑이다. ‘축가祝柯’를 지금 ‘축아祝阿’라고 하는 것과 같다.[부주]林: 조말曹沫(劌)이 겁맹劫盟한 것으로 보아 노魯나라가 제齊나라에 종속從屬된 것이 다른 나라에 비해 뒤이었음을 알 수 있다. 타국他國에 가서도 겁맹劫盟하였으므로 노魯나라가 예의禮義의 나라가 된 것이다.
傳
13년 봄에 장공莊公이 제후諸侯들과 북행北杏에서 회합하여 송宋나라의 난리를 평정시키려 하였는데,注+송宋나라에 임금을 시해弑害한 난리가 났으므로 제환공齊桓公이 패업覇業(覇者의 사업事業)을 수행修行하기 위해 제후諸侯를 불러 모은 것이다.수인遂人이 오지 않았다.
역주2王風之什 絶筆於莊王 :
《詩經》 〈王風〉의 제 10篇인 〈丘中有麻〉詩는 莊王이 밝지 못하여 賢人들을 축출하니 國人이 현인을 생각하며 지은 詩이다. 林氏는 周나라가 莊王에 이르러 王室이 衰微하였기 때문에 王風의 詩가 여기에서 끝난 것으로 본 것이다.
역주3曹沫(劌)劫盟 :
曹沫이 劫盟한 일은 《左傳》에는 보이지 않고, 《史記》 〈刺客傳〉에 보인다. 《史記》에 의하면 曹沫이 魯나라의 將帥가 되어 齊나라와의 전쟁에서 세 번이나 敗戰하자, 魯莊公은 겁이 나서 遂邑을 齊나라에 주고 和解하기를 요청하니, 齊桓公은 柯에서 만나 盟約하자고 하였다. 齊桓公과 魯莊公이 壇上에서 이미 盟約을 맺었는데, 曹沫이 匕首를 들고 단상으로 올라가 제환공을 위협하여, 세 번의 전쟁에서 빼앗긴 땅을 모두 되돌려 받았다고 한다.
역주4他 :
대본에는 ‘後’로 되어 있으나 《十三經注疏》本에 의거하여 ‘他’로 바로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