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春秋左氏傳(7)

춘추좌씨전(7)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춘추좌씨전(7)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經]二年春王正月이라
[經]夏五月壬辰 雉門及注+無傳 雉門 公宮之南門 兩觀 闕也 天火曰災하다
[經]秋 楚人伐吳注+囊瓦稱人 見誘以敗軍하다
[經]冬十月 新作雉門及兩觀注+無傳하다
[傳]二年夏四月辛酉 鞏氏之群子弟賊簡公注+傳言棄親用疎 所以敗也하다
[傳]桐叛楚注+桐 小國 廬江舒縣西南有桐鄕하다
吳子使舒鳩氏誘楚人注+舒鳩 楚屬國曰 以師臨我注+敎舒鳩誘楚 使以師臨吳 하면
我伐桐하리니 爲我使之無忌注+吳伐桐也 僞若畏楚師之臨己 而爲伐其叛國以取媚者也 欲使楚不忌吳 所謂多方以誤之하라
[傳]秋 楚囊瓦伐吳하야 師于豫章注+從舒鳩言하니 吳人見舟于豫章注+僞將爲楚伐桐하고 而潛師于巢注+實欲以擊楚 [附注] 林曰 實潛師 從巢邑欲以擊楚하다
冬十月 吳軍楚師于豫章하야 敗之注+楚不忌故 [附注] 林曰 吳出不意攻楚師하다
遂圍巢하야 克之하고 獲楚公子繁注+繁 守巢大夫하다
[傳]邾莊公與夷射姑飮酒 私出注+射姑 邾大夫 出辟酒하니 閽乞肉焉이어늘
奪之杖以敲之注+奪閽杖以敲閽頭也 爲明年邾子卒傳 [附注] 林曰 邾子守門之閽人 從射姑乞肉하다


2년 봄 주왕周王정월正月이다.
여름 5월 임진일壬辰日치문雉門양관兩觀화재火災가 났다.注+이 없다. 치문雉門공궁公宮남문南門이고, 양관兩觀이다. 저절로 난 불을 ‘’라 한다.
가을에 초인楚人나라를 공벌攻伐하였다注+낭와囊瓦를 ‘’으로 칭한 것은 에게 유인誘引당해 패전敗戰하였기 때문이다.
겨울 10월에 새로 치문雉門양관兩觀을 세웠다.注+이 없다.
2년 여름 4월 신유일辛酉日공씨鞏氏자제子弟들이 간공簡公살해殺害하였다.注+전문傳文친근親近한 사람을 버리고 소원疏遠한 사람을 등용登用한 것이 패망敗亡하게 되는 원인임을 말한 것이다.
나라가 나라를 배반背叛하였다.注+소국小國이다. 여강廬江서현舒縣 서남쪽에 동향桐鄕이 있다.
오자吳子서구씨舒鳩氏로 하여금 초인楚人유인誘引하게 하며注+서구舒鳩나라의 속국屬國이다. 말하기를 “나라가 군대를 거느리고 우리나라로 오게 하시오.注+오자吳子서구씨舒鳩氏에게 나라를 유인誘引하여, 나라로 하여금 군사를 거느리고 나라로 오도록 만들라고 이른[敎]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나라를 칠 것이니, 우리를 위해 나라가 의심[忌]하지 않게 하시오.注+나라가 나라를 친 것은, 초군楚軍이 자기들을 칠까 두려워하여 나라를 위해 그 반국叛國토벌討伐하여 나라의 호감好感을 얻고자 하는 것처럼 위장僞裝한 것이다. 나라로 하여금 나라를 의심하지 않게 하려 한 것이니, 〈이것이 소공昭公 30년 오원伍員이 말한〉 ‘여러 방법으로 저들을 그르치게 한다[多方以誤之]’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가을에 나라 낭와囊瓦나라를 토벌하기 위해 출병出兵하여 예장豫章에 주둔하니注+서구씨舒鳩氏의 말을 따른 것이다., 오인吳人예장豫章전선戰船출견出見시켜注+나라를 위해 나라를 치려는 것처럼 위장僞裝한 것이다. 초군楚軍혼란昏亂시키고서〉 군사를 은밀히 소읍巢邑으로 이동移動시켰다.注+사실은 초군楚軍을 공격하려 한 것이다. [부주]林: 사실은 군사를 은밀히 이동시켜 소읍巢邑에서 나라로 쳐들어가고자 한 것이다.
겨울 10월에 오군吳軍예장豫章에서 초군楚軍을 공격[軍]하여 패배敗北시켰다.注+나라가 의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부주]林: 오군吳軍불의不意초군楚軍을 공격한 것이다.
드디어 소읍巢邑을 포위하여 함락陷落[克]하고서 나라 공자公子을 사로잡았다.注+소읍巢邑을 지키는 대부大夫이다.
주장공邾莊公이역고夷射姑와 함께 술을 마실 때 이역고夷射姑가 소변[私]을 보기 위해 나가니注+이역고夷射姑나라 대부大夫이다. 술을 피해 나간 것이다. 혼인閽人(문지기)이 고기를 구걸求乞하였다.
그러자 이역고夷射姑는 그가 들고 있는 몽둥이를 빼앗아 그를 쳤다.注+혼인閽人의 몽둥이를 빼앗아 그 머리를 친 것이다. 명년明年주자邾子의 배경이다. [부주]林: 주자邾子을 지키는 혼인閽人이역고夷射姑에게 고기를 구걸求乞한 것이다.


역주
역주1 兩觀 : 宮門 앞 양쪽에 세운 望樓이다. 闕은 魏闕로 兩觀의 異名이다. 항상 法令을 그곳에 揭示한다.

춘추좌씨전(7) 책은 2019.05.28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