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春秋左氏傳(8)

춘추좌씨전(8)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춘추좌씨전(8)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傳]十九年春 越人侵楚하야 以誤吳也注+誤吳 使不爲備하다
19년 봄에 월인越人나라를 침공侵攻하여 나라를 그르쳤다.注+오오誤吳나라로 하여금 〈나라에 대한〉 방비防備를 하지 않게 한 것이다.
[傳]夏 楚公子慶公孫寬追越師하야 至冥이나 不及하고 乃還注+冥 越地하다
여름에 나라 공자公子공손公孫월군越軍을 뒤쫓아 까지 갔으나 따라잡지 못하고서 이에 돌아갔다.注+나라 땅이다.
[傳]秋 楚沈諸梁伐東夷注+報越하니 三夷男女及楚師盟于敖注+從越之夷三種 敖 東夷地하다
가을에 나라 심저량沈諸梁동이東夷를 토벌하니注+나라에 보복한 것이다., 삼이三夷남녀男女초군楚軍에서 결맹結盟하였다.注+나라에 거주하는 3이적夷狄추격追擊한 것이다. 동이東夷의 땅이다.
[傳]冬 叔靑如京師하니 敬王崩故也注+言敬王能終其世 終萇弘言東王必大克 叔靑 叔還子 [附注] 林曰 按左氏 敬王崩在此年 世族譜云 敬王四十二年崩 敬王子元王十年 春秋之傳終矣 則敬王崩 當在哀十七年 史記周本記 及十二諸侯年表 敬王四十二年崩 子元王仁立 則敬王是魯哀十八年崩也 六國年表 起自元王 及本記皆云 元王八年崩 子定王介立 是魯哀公之二十七年 與杜預世族譜爲異 又世本云 魯哀公二十年 是定王介崩 子元主赤立 衆說不同 未詳其正也
겨울에 숙청叔靑경사京師에 갔으니, 경왕敬王하였기 때문이다.注+경왕敬王이 그 일생을 잘 마친 것을 말한 것이다. 끝내 〈소공昭公 23년 에〉 ‘동왕東王이 반드시 대극大克할 것이다.’라고 한 장홍萇弘의 말과 같이 되었다. 숙청叔靑숙환叔還의 아들이다. [부주]林: 고찰考察하건대 《좌전左傳》에는 경왕敬王붕어崩御가 금년에 있으나, 《세족보世族譜》에는 “경왕敬王이 42년에 붕어崩御하였고, 경왕敬王의 아들 원왕元王 10년에 《춘추春秋》의 이 끝났다.”고 하였으니, 경왕敬王붕어崩御한 연도가 애공哀公 17년이어야 한다. 《사기史記》 〈주본기周本紀〉와 〈십이제후연표十二諸侯年表〉에 “경왕敬王이 42년에 붕어崩御하고 아들 원왕元王즉위卽位하였다.”고 하였으니, 경왕敬王노애공魯哀公 18년에 붕어崩御한 것이다. 〈육국연표六國年表〉에는 원왕元王에서부터 기록을 시작하였는데, 〈본기本紀〉에는 모두 “원왕元王이 8년에 붕어崩御하고 아들 정왕定王즉위卽位하였다.”고 하였으니, 바로 노애공魯哀公 27년이다. 두예杜預의 《세족보世族譜》와 차이가 있고, 또 《세본世本》에는 “노애공魯哀公 20년에 정왕定王붕어崩御하고 아들 원주元主이 즉위하였다.”고 하였다. 여러 설이 같지 않으니 정확正確연도年度를 자세히 알 수 없다.

춘추좌씨전(8) 책은 2019.05.28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