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春秋左氏傳(3)

춘추좌씨전(3)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춘추좌씨전(3)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經]元年 春王正月 公卽位注+無傳 하다
[經]二月辛酉 葬我君宣公注+無傳하다
[經]無冰注+無傳 周二月 今之十二月 而無冰 書冬溫 하다
[經]三月 作丘甲注+周禮九夫爲井 四井爲邑 四邑爲丘 丘十六井 出戎馬一匹 牛三頭 四丘爲甸 甸六十四井 出長轂一乘 戎馬四匹 牛十二頭 甲士三人 步卒七十二人 此甸所賦 今魯使丘出之 譏重斂 故書 하다
[經]夏 臧孫許及晉侯盟于赤棘注+晉地 하다
[經]秋 王師敗績于茅戎注+茅戎 戎別也 不言戰 王者至尊 天下莫之得校 故以自敗爲文 不書敗地而書茅戎 明爲茅戎所敗 書秋 從告하다
[經]冬十月이라
[傳]元年春 晉侯使瑕嘉平戎于王注+ 詹嘉處瑕 故謂之瑕嘉 [附注] 朱曰 瑕嘉 晉大夫詹嘉也 處瑕地하니 單襄公如晉拜成注+單襄公 王卿士 謝晉爲平戎 하다
劉康公徼戎하야 將遂伐之注+康公 王季子也 戎平還 欲要其無備한대 叔服曰 背盟而欺大國이니 此必敗注+叔服 周內史 [附注] 林曰 新與戎盟而伐之 是背盟 晉爲平戎而背之 是欺大國리라
背盟 不祥이오 欺大國 不義 神人弗助리니 將何以勝이리오 不聽하고 遂伐茅戎타가 三月癸未 敗績于徐吾氏注+徐吾氏 茅戎之別也 하다
[傳]爲齊難故 作丘甲注+前年魯乞師於楚 欲以伐齊 楚師不出 故懼而作丘甲하다
[傳]聞齊將出楚師注+[附注] 林曰 魯聞齊將出楚師以伐魯하고 盟于赤棘注+與晉盟 懼齊楚하다
[傳]秋 王人來告敗注+하다
[傳]冬 臧宣叔令修賦繕完注+治完城郭 [附注] 林曰 宣叔 臧武仲父也 令魯國之人修賦車馬 治完城郭하야 具守備하며 曰 齊楚結好ᄅ새 我新與晉盟이라
晉楚爭盟注+[附注] 林曰 晉楚二國 爭爲盟主 이면 齊師必至 雖晉人伐齊라도 楚必救之리니 是齊楚同我也注+同 共也 [附注] 林曰 是齊楚共伐我也
知難而有備注+[附注] 林曰 知患難之來而先有其備라야 乃可以逞注+逞 解也 爲二年齊侯伐我傳이라


원년元年주왕周王정월正月성공成公즉위卽位하였다.注+이 없다.
2월 신유일辛酉日에 우리 임금 선공宣公장사葬事 지냈다.注+이 없다.
얼음이 얼지 않았다.注+이 없다. 주정周正의 2월은 지금의 12월인데, 얼음이 얼지 않았으니, 겨울이 따뜻했음을 기록한 것이다.
3월에 구갑법丘甲法을 만들었다.注+주례周禮》에 의하면 9가 1이 되고, 4이 1이 되고, 4이 1가 되니, 1는 16으로 융마戎馬 1과 소(牛) 3를 낸다. 4가 1이 되니, 1은 64으로 장곡長轂 1융마戎馬 4과 소 12갑사甲士 3보졸步卒 72을 낸다. 이것은 1부담負擔하는 부역賦役인데, 지금 나라는 이것을 1에게 내게 하였기 때문에 가중苛重부렴賦斂을 나무란 것이다. 그러므로 이를 기록한 것이다.
여름에 장손허臧孫許진후晉侯적극赤棘에서 회맹會盟하였다.注+적극赤棘나라 땅이다.
가을에 왕사王師모융茅戎에게 대패大敗하였다.注+모융茅戎별종別種이다. 전쟁戰爭했다고 말하지 않은 것은 왕자王者는 지극히 존귀尊貴하여 천하天下에 누구도 저항抵抗[校]할 수 없기 때문에 스스로 패배敗北한 것으로 글을 만든 것이다. 패배敗北지명地名을 기록하지 않고 모융茅戎을 기록하여, 모융茅戎에게 패배敗北한 것을 밝혔다. 가을이라고 기록한 것은 부고赴告를 따른 것이다.
겨울 10월이다.
원년元年 봄에 진후晉侯하가瑕嘉나라에 사신使臣으로 보내어 왕실王室분규紛糾화평和平시키니,注+문공文公 17년에 심수邥垂전쟁戰爭으로 맺은 원한怨恨화평和平시킨 것이다. 첨가詹嘉하읍瑕邑거주居住하였기 때문에 그를 하가瑕嘉라고 이른 것이다. [부주]朱: 하가瑕嘉나라 대부大夫첨가詹嘉하읍瑕邑거주居住하였다. 선양공單襄公나라에 가서 화평和平시켜 준 것에 대해 배사拜謝하였다.注+선양공單襄公주왕周王경사卿士이다. 나라가 나라를 위해 화평和平시켜 준 일에 대해 사례謝禮한 것이다.
劉康公이 화평和平을 믿고 방비防備하지 않는 틈을 이용해 드디어 토벌討伐하려 하니,注+강공康公왕계자王季子이다. 융인戎人화평和平을 맺고 돌아가자, 강공康公융인戎人방비防備하지 않는 틈을 타서 토벌討伐하고자 한 것이다. 숙복叔服이 말하기를, “이는 융인戎人과 맺은 맹약盟約배반背反하고 대국大國(晉)을 속이는 것이니, 반드시 실패失敗할 것입니다.注+숙복叔服나라의 내사內史이다.[부주]林: 새로 결맹結盟해 놓고서 을 치는 것은 맹약盟約배반背反하는 것이고, 나라가 나라를 위해 화평和平시켰는데 이를 배반背反하는 것은 대국大國을 속이는 것이라는 말이다.
맹약盟約배반背反하는 것은 상서로운 일이 아니고, 대국大國을 속이는 것은 의롭지 않은 일이어서 신명神明인민人民이 돕지 않을 것이니, 장차 어떻게 승리勝利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하였으나, 유강공劉康公은 듣지 않고 드디어 모융茅戎토벌討伐하였다가 3월 계미일癸未日서오씨徐吾氏에게 대패大敗하였다.注+서오씨徐吾氏모융茅戎별종別種이다.
나라의 침공侵攻[難]을 방비防備하기 위해 구갑법丘甲法을 만든 것이다.注+전년前年나라가 나라에 원군援軍을 빌려 나라를 토벌討伐하려 하였으나, 초왕楚王사망死亡으로 초군楚軍출동出動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나라가 토벌討伐할 것이 두려워 구갑법丘甲法을 만든 것이다.
나라가 초군楚軍출동出動시키려 한다는 소문을 듣고注+[부주]林: 성공成公나라가 초군楚軍출동出動시켜 나라를 토벌討伐하려 한다는 말을 들은 것이다.여름에 적극赤棘에서 나라와 결맹結盟하였다.注+나라와 결맹結盟한 것은 나라와 나라의 침공侵攻이 두려웠기 때문이다.
가을에 왕인王人이 와서 패전敗戰하였다.注+로 기록한 이유를 해석解釋한 것이다.
겨울에 장선숙臧宣叔군부軍賦(戰爭의 필요에 의해 징발徵發군병軍兵거마車馬 등을 이름)를 점검點檢[修]하고 갑병甲兵수선修繕하고注+성곽城郭수리修理완전完全하게 하는 것이다. [부주]林: 선숙宣叔장무중臧武仲의 아버지이다. 나라 사람들로 하여금 출역出役거마車馬점검點檢하고, 성곽城郭완전完全하게 수리修理하게 한 것이다. 성곽城郭보완補完하여 수비守備를 갖추게 하며 말하기를, “나라가 나라와 우호友好를 맺었기 때문에 우리가 새로 나라와 결맹結盟하였다.
나라와 나라가 서로 맹주盟主를 다투면注+[부주]林: 두 나라가 맹주盟主가 되기를 다툰다는 말이다.제군齊軍은 반드시 우리나라를 쳐들어올 것이고, 비록 진인晉人나라를 토벌討伐한다 하더라도 나라가 반드시 구원救援할 것이니, 이는 나라와 나라가 함께 우리를 토벌討伐하는 것과 일반이다.注+이다. [부주]林: 이것은 나라와 나라가 함께 우리를 토벌討伐하는 것이라는 말이다.
화난禍難이 닥칠 것을 미리 알고서 대비對備하여야注+[부주]林: 환난患難이 닥칠 것을 알고서 먼저 그에 대한 대비對備를 하는 것이다. 화난禍難을 풀 수 있다.”注+은 풀리는 것이다. 성공成公 2년에 제후齊侯가 우리나라를 친 배경背景이다.고 하였다.


역주
역주1 文十七年邥垂之役 : 文公 17년에 周나라 甘歜이 邥垂에서 戎을 敗北시킨 일을 이른다.
역주2 解經所以秋乃書 : 이 傳은 經에 ‘秋’로 기록한 이유를 說明한 것이다. 傳에 의하면 王師가 大敗한 것이 3월에 있었는데, 經에 ‘秋’로 기록한 것은 周나라가 秋에 大敗한 것으로 告하였기 때문이다.

춘추좌씨전(3) 책은 2019.05.28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50 서울시 종로구 삼봉로81, 1332호(두산위브파빌리온)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