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春秋左氏傳(1)

춘추좌씨전(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춘추좌씨전(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經]二十有三年春 公至自齊注+無傳하다
[經]祭叔來聘注+無傳 穀梁以祭叔爲祭公來聘魯 天子內臣不得外交 故不言使 不與其得使聘하다
[經]夏 公如齊觀社注+齊因祭社 故公往觀之하다
[經]公至自齊注+無傳하다
[經]荊人來聘注+無傳 不書荊子使某來聘 蓋楚之始通 未成其禮하다
[經]公及齊侯遇于穀注+無傳하다
蕭叔朝公注+無傳 蕭 附庸國 叔 名 就穀朝公 故不言來 凡在外朝 則禮不得具 [附注] 林曰 此하다
[經]秋 丹桓宮楹注+桓公廟也 楹 柱也하다
[經]冬 十有一月 曹伯射姑卒注+無傳 未同盟而赴以名하다
[經]十有二月 甲寅 公會齊侯盟于扈注+無傳 扈 鄭地 在熒陽卷縣西北하다
[傳]二十三年夏 公如齊觀社하니 非禮也
曹劌諫曰 不可니이다
夫禮 所以整民也
故會以訓上下之則하고 制財用之節注+貢賦多少하며 朝以正班爵之義하고 帥長幼之序注+[附注] 林曰 其班爵同者 則以年齒長幼爲次序하며 征伐以討其不然注+不然 不用命 [附注] 朱曰 不朝不會 則以征伐而討其罪이니이다
諸侯有王注+從王事 [附注] 林曰 諸侯朝於天子 曰述職 有王事也하고 王有巡守注+省四方하야 以大習之注+大習會朝之禮 非是 君不擧矣니이다
君擧必書注+書於策 書而不法이면 後嗣何觀이릿가
[傳]晉桓莊之族偪注+桓叔莊伯之子孫彊盛 逼迫公室하니 獻公患之하다
士蔿曰 去富子 則羣公子可謀也已注+士蔿 晉大夫 富子 二族之富强者리이다 公曰 爾試其事하라 士蔿與羣公子謀하여
譖富子而去之注+以罪狀誣之 同族惡其富强 故士蔿得因而間之 用其所親爲譖則似信 離其骨肉則黨弱 群公子終所以見滅하다
[傳]秋 하다


23년 봄에 장공莊公나라에서 돌아왔다.注+이 없다.
채숙祭叔이 와서 빙문聘問하였다.注+이 없다. 《곡량전穀梁傳》에는 ‘채숙내빙祭叔來聘’을 ‘채공내빙로祭公來聘魯’라 하였다. 천자天子내신內臣(畿內의 제후諸侯)은 사사로이 외교外交할 수 없기 때문에 ‘使’라고 말하지 않은 것이니, 그가 사명使命을 받들고 와서 빙문聘問한 것으로 인정하지 않은 것이다.
여름에 장공莊公나라로 가서 사제社祭를 구경하였다.注+나라가 (土地神)의 제사祭祀를 인하여 군기軍器검열檢閱하였기 때문에 장공莊公이 가서 구경한 것이다.
장공莊公에서 돌아왔다.注+이 없다.
형인荊人이 와서 빙문聘問하였다.注+이 없다. 형자荊子가 아무를 사신使臣으로 보내 와서 빙문聘問하였다고 기록하지 않고, 군신君臣을 동일하게 ‘’이라 말한 것은 나라가 비로소 중국中國교통交通하여 아직 그 를 제대로 이루지 못하였기 때문인 듯하다.
장공莊公에서 제후齊侯와 만났다.注+이 없다.
소숙蕭叔장공莊公에게 조현朝見하였다.注+이 없다. 부용국附庸國이다 은 이름이다. (齊나라 땅이다)으로 가서 장공莊公에게 조현朝見하였기 때문에 ‘(오다)’라고 말하지 않은 것이다. 에서 조현朝見을 받을 경우에는 를 갖출 수 없고, 가례嘉禮교야郊野에서 거행하기에 합당치 않다.[부주]林: 이것은 방악方岳조현朝見하는 를 참람되이 사용한 것이다.
가을에 환공桓公 기둥에 붉은 칠을 하였다.注+환공桓公이다. 은 기둥이다.
겨울 11월에 조백曹伯역고射姑하였다.注+동맹국同盟國이 아니었으나 이름을 기록해 부고赴告하였기 때문에 에 이름을 기록한 것이다.
12월 갑인일에 장공莊公제후齊侯회합會合하여 에서 결맹結盟하였다.注+이 없다. 나라 땅이다. 형양熒陽권현卷縣 서북에 있다.
23년 여름에 장공莊公나라에 가서 사제社祭를 구경하였으니 가 아니다.
조궤曹劌하기를 “불가不可합니다.
는 백성들을 정돈整頓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회맹會盟하여 상하上下의 법도를 훈시訓示하고 재용財用절도節度제정制定하며,注+공부貢賦다소多少를 정하는 것이다. 조현朝見하여 작위爵位에 따라 서열序列을 정하는 (儀典의 뜻임)를 바로잡고 장유長幼의 차례를 따르게 하며,注+[부주]林: 반작班爵이 같은 자들은 나이의 노소老少에 따라 차례를 정한다. 정벌征伐하여 을 따르지 않는 자들를 토죄討罪하는 것입니다.注+불연不然을 따르지 않는 것이다.[부주]朱: 조현朝見도 하지 않고 회맹會盟도 하지 않으면 정벌征伐하여 그 성토聲討하는 것이다.
제후諸侯천왕天王에게 조현朝見하고注+왕실王室의 일에 힘을 다하는 것이다.[부주]林: 제후가 천자에게 조현朝見하는 것을 술직述職이라 하니, 제후에게는 본디 왕실王室을 돕는 일이 있는 것이다. 천왕天王순수巡狩하는 것은注+사방을 순찰巡察하는 것이다. 이 회맹과 조현朝見를 익히기 위함이니,注+대습大習회맹會盟조현朝見를 익히는 것이다. 이런 일이 아니면 임금은 거동擧動하지 않습니다.
임금의 거동은 반드시 기록하는 것이니,注+사책史策에 기록하는 것이다. 법도에 맞지 않는 일을 기록한다면 후손後孫들이 무엇을 보고 본받겠습니까?”라고 하였다.
나라에 환숙桓叔장백莊伯종족宗族공실公室핍박逼迫하니注+환숙桓叔장백莊伯의 자손이 강성하여 공실公室핍박逼迫한 것이다.헌공獻公이 이를 근심하였다.
사위士蔿가 말하기를 “부자富子제거除去하면 다른 공자公子들은 쉽게 도모圖謀할 수 있습니다.”라고 하니,注+사위士蔿나라 대부이다. 부자富子는 두 종족宗族 중에서 가장 부강富强한 자이다.헌공獻公이 “그렇다면 그대가 한 번 해 보라.”고 하였다.
사위士蔿가 여러 공자들과 모의謀議하여 부자富子참소讒訴해 제거하였다.注+없는 죄상罪狀을 꾸며 무함誣陷한 것이다. 동족同族들도 그의 부강富强함을 미워하기 때문에 사위士蔿가 그 미워하는 마음을 이용해 이간한 것이다. 그와 가까운 사람을 이용해 참소하면 참소하는 말이 참말처럼 들리고, 그의 골육骨肉(친척)을 분리시키면 이 약해지니, 이것이 바로 공자公子들이 마침내 멸망하게 된 이유이다.
가을에 환공桓公 기둥에 붉은 칠을 하였다.


역주
역주1 蒐軍實 : ‘蒐’는 檢閱의 뜻이고, 軍實은 軍器의 뜻이다. 襄公 24년 傳의 “齊社蒐軍實使客觀之” 注參照
역주2 君臣同辭者 : 여기의 “荊人來聘”의 ‘人’은 荊의 신하이고, 僖公 21년의 “荊人使宜申來獻捷”의 ‘人’은 荊의 임금이다. 이때 楚나라가 아직 典禮에 익숙지 못하였기 때문에 列國에 通告하는 辭命(文書)에 君臣을 동일하게 ‘人’으로 混稱했다는 말이다.
역주3 嘉禮不野合 : 孔穎達의 《正義》에 “《穀梁傳》에 ‘廟에서 朝見을 받는 것은 正禮이고 外에서 받는 것은 正禮가 아니다.’고 하였으니, 이것은 밖의 行朝(行在所)에서는 禮를 갖출 수 없다는 말이고, 定公 10년 傳에 ‘嘉樂(鍾磬)은 郊野에서 연주하기에 합당치 않다.’고 하였으니, 嘉禮도 郊野에서 거행하기에 합당치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嘉禮는 좋은 禮이지 五禮 중의 ‘嘉禮’가 아니다. 朝見은 五禮 중에 ‘賓禮’에 속한다.”고 하였다.
역주4 儹朝於方岳之禮 : 方岳은 사방의 山岳으로 東岳泰山, 西岳華山, 南岳衡山, 北岳恒山이다. 6년에 한 차례씩 天子가 方岳을 巡狩하면 제후들이 각각 天子가 와 있는 方岳으로 가서 朝見의 禮를 거행하였는데, 齊桓公은 天子도 아니면서 참람되이 이 禮를 행하였다는 말이다. 《書經周官》
역주5 丹桓宮之楹 : 楊伯峻의 《春秋左傳注》에는 “天子‧諸侯의 기둥에는 靑黑色을 칠하고, 大夫는 靑色, 士는 黃色을 칠하는 것이니, 赤色을 칠하는 것은 禮가 아니다.”고 하였다.

춘추좌씨전(1) 책은 2019.05.28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