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공자고葉公子高가 제齊나라에 사신으로 떠나려 할 적에 중니仲尼에게 이렇게 물었다.
“초楚나라 왕이 나를 사신으로 보낼 때는 사명이 매우 중대하다고 여겨서입니다.
그러나 제나라에서 사신을 응대할 때 〈겉으로는〉 몹시 공경하겠지만 실제로는 〈이쪽에서 가져간 안건案件을〉 급하게 여기지 않을 것입니다.
보통사람도 그 마음을 움직이기가 어려운데 하물며 제후諸侯이겠습니까.
“선생께서는 일찍이 저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무릇 작든 크든 일을 처리할 때에 도리에 어긋나게 하고서 만족스럽게 성취하기란 매우 어렵다.
일이 만일 이루어지지 않으면 반드시 인도人道의 근심이 있게 되고, 일이 만일 이루어지면 반드시 음양陰陽의 조화가 어긋나는 재앙이 생길 것이니,
성공하든 성공하지 못하든 그 뒤에 뒷탈이 없게 하는 것은 오직 덕이 있는 사람이라야 할 수 있다.’
저는 음식을 먹을 때는 거친 음식을 먹고 맛있는 것을 먹지 않으며, 밥을 지을 때는 시원하기를 바라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불을 많이 사용하지 않았는데, 지금 제가 아침에 명령을 받고 나서 저녁에 얼음을 마셔대니 저는 아무래도 몸 속에 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아직 일의 실상에 직접 부딪치지도 않고서 이미 음양의 재앙이 생겼는데, 일이 만일 성공하지 못하면 인도人道의 근심이 있게 될 것이니 이것은 두 가지 재앙이 한꺼번에 닥치는 것입니다.
남의 신하된 사람으로서 충분히 감당할 수가 없으니 선생께서는 저에게 가르침을 주시기 바랍니다.”
“천하에는 크게 경계해야 할 일이 두 가지가 있으니, 하나는 천명이고 또 하나는 의리(인간사회의 규범)이다.
자식이 어버이를 사랑하는 것은 천명인지라 마음 속에서 버릴 수 없으며, 신하가 임금을 섬기는 것은 의리이니 어디에 간들 임금 없는 곳이 없으니 천지간에 도망갈 곳이 없다.
이것을 일컬어 크게 경계해야 할 일이라고 말한다.
이 때문에 어버이를 섬기는 자는 처지를 가리지 않고 어버이를 편안하게 해드리니 이것이 효孝의 지극함이다.
또 임금을 섬기는 자는 임금이 어떤 일을 시키더라도 임금을 편안히 섬기나니 이것이 충忠의 성대함이다.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섬기는 자는 슬퍼하고 즐거워하는 감정이 닥친 처지나 해야 할 일 앞에서 바뀌거나 옮겨지지 않아서 그것을 어찌할 수 없음을 알아 마음을 편안히 하고 천명을 따르니 덕의 지극함이다.
남의 신하 되고 자식 된 자는 이처럼 본디 그만둘 수 없는 바가 있으니 일의 실상과 부딪치고 자기 몸의 안위安危를 잊을지언정 어느 겨를에 삶을 좋아하고 죽음을 싫어하는 데에 이를 수 있겠는가.
“나는 청컨대 내가 들은 바를 일러 주고자 한다.
무릇 나라와 나라 사이의 외교外交는 거리가 가까우면 반드시 서로 신의信義로 맺고 거리가 멀면 반드시 말로써 진실한 관계를 맺어야 한다.
말은 반드시 누군가가 전해야 하는데 두 나라의 군주君主가 다 같이 기뻐하고 다 같이 노여워할 말을 전하는 것은 천하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다.
두 나라 군주를 모두 기쁘게 하려는 경우는 반드시 칭찬하는 말을 넘치게 하기 마련이고, 두 나라 군주를 모두 성내게 하려는 경우는 비난하는 말을 넘치게 하기 마련이다.
무릇 넘치게 하는 행위는 거짓이니, 거짓을 말하면 군주가 믿어주는 마음이 막연하고, 믿음이 막연해지면 말을 전한 사람이 화를 당한다.
그 때문에 법언法言에 이르기를 ‘떳떳한 진실을 전할지언정 넘치는 말을 전하지 않으면 온전함에 가까울 것이다.’고 했다.
또 기교奇巧로 힘을 겨루는 경우에 처음에는 서로 기쁜 마음으로 시작하다가 마침내는 서로 노여워하는 마음으로 끝나니, 노여워하는 감정이 극에 이르면 정도에 어긋난 기교까지 쓰게 된다.
예를 갖추어 술을 마시는 경우에도 처음에는 올바른 정신에서 시작하다가 항상 어지러워지는 것으로 끝나니 쾌락快樂을 추구하는 마음이 극에 이르면 괴상한 노래나 춤을 추게 된다.
모든 일이 그와 같아서 처음에는 좋은 마음에서 시작하다가 항상 끝에 가서는 비루함에 이르게 되며, 시작할 때에는 간단했던 일이 마칠 때에는 반드시 중대한 일이 되고 만다.”
“말은 바람이 일으킨 물결처럼 일정한 모습이 없고 행동은 득실得失이 있다.
바람이 일으킨 물결은 쉽게 움직이고 득실은 쉽게 위태로워진다.
그 때문에 분노가 일어나는 것은 다른 이유가 없고 교묘한 말과 치우친 말 때문이다.
짐승이 죽을 때는 마구 짖어대서 숨소리가 거칠어지는데 이때에 거친 마음이 아울러 생긴다.
엄한 문책問責이 극에 달하면 반드시 어리석은 마음으로 대응해서 스스로 그런 줄 알지 못할 것이니, 만약 참으로 그런 줄 알지 못한다면 그 결과를 누가 알겠는가.
그 때문에 법언法言에 이르기를 ‘군주의 명령을 멋대로 바꾸지 말며 억지로 이루려고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니 정도를 지나치면 넘치는 말이 된다.’고 했다.
명령을 바꾸고 억지로 이루는 것은 위태로운 일이다.
일이 잘 이루어지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리고 일이 한 번 잘못된 것은 미처 고칠 수 없으니 삼가지 않을 수 있겠는가.
또 사물의 자연스러움을 타고 마음을 자유롭게 노닐게 해서 어쩔 수 없음에 맡겨서 마음 속의 본성을 기르면 지극할 것이니 어찌 꾸며서 상대 군주에게 보고하겠는가.
초楚나라 군주의 명령대로 전하는 것보다 좋은 방법이 없으니, 이것이 뭐 그리 어려운 일이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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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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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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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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