밖에서 일어나는 일은 반드시 자기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
그 때문에 관룡봉關龍逢과 비간比干이 주륙을 당했고, 기자箕子가 미치광이 노릇을 했고, 악래惡來가 죽었고, 걸주桀紂가 망한 것이다.
군주는 자기의 신하가 충성하기를 바라지 않는 이가 없지만 충신이 반드시 믿음을 얻는 것은 아니다.
그 때문에 오자서伍子胥는 시신이 강물에 떠내려간 것이다.
또 장홍萇弘은 촉蜀에서 죽었는데 촉蜀의 사람들이 그가 흘린 피를 보존하였더니 삼 년 만에 변하여 벽옥碧玉이 되는 일이 생긴 것이다.
세상의 어버이들은 자기 자식이 효도하기를 바라지 않는 사람이 없지만, 효자의 효성이 반드시 어버이에게 사랑을 받는다는 보장은 없다.
그러므로 은殷나라 고종高宗의 아들이었던 효자 효기孝己는 계모에게 학대받아 근심에 빠졌으며, 공자의 제자 증삼曾參은 아버지에게 매 맞고 슬퍼한 것이다.
나무와 나무가 서로 마찰하면 불이 타오르고, 쇠붙이와 불을 오래도록 함께 놓아두면 쇠붙이도 녹아 흐른다.
또 음기陰氣와 양기陽氣가 잘못 운행되면 천지가 크게 놀라 이에 우레가 치고 벼락이 떨어지며 물속에 불이 있게 되어 마침내 커다란 홰나무가 불타게 된다.
〈사람의 경우에도〉 몹시 근심하는 일이 있으면 안과 밖에 모두 결함이 생겨 도망갈 데가 없게 되는지라 두렵고 아찔하여 마음의 안정을 이룰 수가 없다.
마음이 마치 천지의 중간에 거꾸로 매달린 것처럼 우울하고 불안하여 크게 혼란스러운 가운데 이利와 해害가 서로 부딪쳐서 마음에 불이 심하게 타오르게 된다.
세속 사람들은 〈이 불길 속에서〉 본래의 조화로운 덕을 태워버리고 마는데, 저 원만한 달은 본래 이해利害의 뜨거운 불길을 이길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이 순간에 와르르 무너져 생명에 갖추어져 있는 자연自然의 도道가 다 없어지고 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