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而
오 無以先人
이면 無人道也
라 人而
오 無人道
면 이니라
不言則齊요 齊는 與言으로 不齊며 言은 與齊로 不齊也니
物固有所然하며 物固有所可라 無物이 不然하며 無物이 不可하니
〈내가 하는 말은〉 다른 사물에 가탁해서 서술하는 우언寓言이 열 가지 중에 아홉 가지 정도이고, 세상 사람들이 중시하는 인물의 말을 빌려 무게를 더한 중언重言이 열 가지 중에 일곱 가지 정도이다.
또 〈앞뒤가 맞지 않는 엉터리 같은〉 치언巵言이 날마다 입에서 나오지만 〈이 치언은 구별을 없애주는 자연의 작용인〉 천예天倪로 조화시킨다.
열 가지 중 아홉 가지를 차지하는 우언寓言이란 밖에서 일어난 일을 빌려와 무엇인가를 논하는 것이다.
친아버지는 자기 자식을 위해서 중매를 하지 않으니, 친아버지가 자기 자식을 칭찬하는 것이 아버지 아닌 다른 사람이 칭찬하는 것만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내가 이처럼 우언을 쓰지 않을 수 없는 것은〉 나에게 그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니라 세상 사람들에게 그 책임이 있는 것이다.
〈세상 사람들은〉 〈우언을 빌리지 않고 직접 말하면〉 그것이 자기 의견과 같으면 따르고 자기 의견과 같지 않으면 반대한다.
자기와 같은 의견이면 옳다 하고 자기와 다른 의견이면 그르다고 비난한다.
열 가지 중 일곱 가지 정도를 차지하는 중언重言은 사람들의 말을 마무리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나이는 앞서 있지만 그 말의 줄거리[經緯]와 순서[本末]가 연로자年老者에 합당함이 없는 사람은 참다운 의미의 선인先人이 아니다.
나이 먹은 사람으로서 앞서서 사람들을 인도할 자질이 없으면 사람다운 도리가 없는 것이고 나이 먹은 사람으로서 사람다운 도리가 없다면 이런 사람을 일러 늙어빠진 사람[陳人]이라고 한다.
치언巵言이 매일 나오는데 〈구별을 없애주는 자연의 작용인〉 천예天倪로 조화시켜 경계 없는 도를 따르게 하는 것은 〈제동齊同한 만물과 함께〉 생명을 다 살기 위한 방법이다.
말을 하지 않을 때는 〈차별이 아직 나타나지 않아서〉 만물이 가지런하고, 가지런한 만물은 〈가지런하다는〉 말 때문에 가지런하지 않게 되고 〈가지런하다는〉 말은 가지런한 만물과 가지런하지 않게 된다.
말을 하면서 말이 없으면 평생 말하더라도 실은 아무 것도 말하지 않은 것이며, 거꾸로 평생 말하지 않더라도 실은 말을 하지 않은 것이 아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기 나름대로〉 근거하는 데가 있어 ‘옳다’고 주장하며, 근거하는 데가 있어 ‘옳지 않다’고 주장하며, 근거하는 데가 있어 ‘그렇다’고 하며, 근거하는 데가 있어 ‘그렇지 않다’고 한다.
〈습관과 편견이〉 그렇다고 하는 데서 그렇다고 하는 것이며, 무엇을 근거로 그렇지 않다고 하는가.
〈습관과 편견이〉 그렇지 않다고 하는 데서 그렇지 않다고 하는 것이다.
〈습관과 편견이〉 옳다고 하는 데서 옳다고 하는 것이며, 무엇을 근거로 옳지 않다고 하는가.
〈습관과 편견이〉 옳지 않다고 하는 데서 옳지 않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만물제동萬物齊同의 커다란 긍정肯定의 세계에서는〉 모든 물物은 진실로 그러한 것이 있으며 모든 물物은 옳은 것이 있으니 어떤 물物이든 그렇지 않은 것이 없으며 어떤 물物이든 옳지 않은 것이 없다.
그러니 〈앞뒤가 맞지 않는 엉터리 같지만 구속됨이 없는 자유자재의〉 치언巵言이 날마다 나와 〈자연의 작용인〉 천예天倪로 조화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그 누가 〈제동齊同의 만물과 일체가 되어〉 오래갈 수 있겠는가.
〈하나하나의〉 만물은 모두 자기 안에 새 생명을 잉태하고 있는 씨이다.
각기 모양이 다른 사물에서 사물로 전생轉生하니 사물의 생사生死[始卒]가 둥근 고리와 같아서 그 순환의 도리를 아무도 알 수 없다(一物의 생生=他物의 사死, 일물一物의 사死=他物의 생生).
이를 일러 천균天均이라고 하니 천균은 바로 천예天倪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