以爲舟則沈
하고 以爲棺槨則速腐
하고 以爲器則速毁
하고 하고 以爲柱則蠹
하나니 是不材之木也
라
장석이 제齊나라에 갈 때 곡원曲轅에 이르러 사社에 심어진 상수리나무를 보았는데, 그 크기는 수천 마리의 소를 그늘에 가릴 수 있고, 둘레를 헤아려 보면 백 아름이나 되며, 높이는 산을 내려다 볼 정도여서 땅에서 열 길을 올라간 뒤에 비로소 가지가 뻗어 있었으며, 배를 만들 수 있는 것이 거의 수십 척에 달할 정도였다.
나무를 구경하는 사람들이 마치 저잣거리처럼 많이 몰려와 있었는데 장석은 돌아보지도 않고 그대로 길을 가서 걸음을 멈추지 않았다.
장석의 제자는 실컷 그 나무를 보고서 장석에게 황급히 달려가 이렇게 말했다.
“제가 도끼를 잡고 선생님을 따라다닌 이래로 재목이 이토록 아름다운 나무는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그런데도 선생님께서는 보려 하지도 않으시고 걸음을 멈추지 않고 떠나가시는 것은 무엇 때문입니까?”
배를 만들면 가라앉고, 관棺이나 곽槨을 만들면 빨리 썪고, 그릇을 만들면 빨리 부서지고, 대문이나 방문을 만들면 나무 진액이 흘러 나오고, 기둥을 만들면 좀벌레가 생기니 이 나무는 쓸모없는 나무이다.
쓸 만한 데가 없는지라 그 때문에 이와 같은 장수를 누릴 수 있었던 것이다.”
장석匠石이 돌아왔는데 사社의 상수리나무가 꿈속에 나타나 이렇게 말했다.
아가위나무, 배나무, 귤나무, 유자나무는 나무 열매와 풀 열매 따위의 과실이 익으면 〈사람들에게〉 잡아 뜯기고, 잡아 뜯기게 되면 욕을 당하게 되어서, 큰 가지는 꺾이고 작은 가지는 찢겨지니, 이것은 그 잘난 능력으로 자신의 삶을 괴롭히는 것이다.
그 때문에 천수天壽를 마치지 못하고 도중에 요절夭折해서 스스로 세속 사람들에게 타격을 받는 것들이니, 모든 사물이 이와 같지 않음이 없다.”
“또한 나는 쓸 데가 없어지기를 추구해 온 지 오래되었는데, 거의 죽을 뻔했다가 비로소 지금 그것을 얻었으니, 그것이 나의 큰 쓸모이다.
가령 내가 만약 쓸모가 있었더라면 이처럼 큰 나무가 될 수 있었겠는가?
또한 그대와 나는 모두 사물事物인데, 어찌하여 상대방을 사물事物로 대할 수 있겠는가?
그대도 거의 죽어가는 쓸모없는 사람이니 또 어찌 쓸모없는 나무를 알 수 있겠는가?”
장석匠石이 꿈에서 깨어나 그 꿈의 길흉吉凶을 점치자 제자가 이렇게 말했다.
“스스로의 뜻이 쓸모 없음을 취하는 데 있었다면 사社의 신목神木이 된 것은 무슨 까닭입니까?”
저 상수리나무는 다만 몸을 사社에 기탁했을 따름이다.
〈저 나무는 네가 하는 말을 두고〉 자기를 알아주지 않는 자의 욕지거리 정도로 생각할 것이다.
사社의 신목神木이 되지 않았다 한들 어찌 잘림이 있었을 것이겠는가.
또한 저 상수리나무는 〈마음 속에〉 보존하고 있는 것이 보통 사람들과는 다른데 세속의 도리를 기준으로 평가한다면 또한 멀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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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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