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늘 而今也
에 以天下
로 惑
이러니 予雖有祈嚮
인들 리오
효자는 어버이에게 아첨하지 않고, 충신은 임금에게 아유阿諛하지 않는다.
이것이 신하된 자와 자식된 자로서 가장 훌륭한 태도이다.
어버이가 말하면 어떻게 말하든 그렇다고 긍정하고 어버이가 행하면 어떻게 하든 좋다고 아첨하면 세상의 사람들이 그를 불초한 자식이라 하며, 임금이 말하면 어떻게 말하든 그렇다고 긍정하고 임금이 행하면 어떻게 하든 좋다고 아첨하면 세상의 사람들이 그를 못난 신하라 한다.
세속이 그렇다고 하는 것을 그렇다고 긍정하고 세속이 좋다고 하는 것을 좋다고 하더라도 그 사람을 아첨꾼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세속이 참으로 어버이보다도 존엄하고 군주보다도 존귀한가.
〈누군가〉 자기를 아첨꾼이라고 말하면 발끈 성을 내어 얼굴빛을 붉히고 자기를 아부꾼이라 하면 역시 발끈하여 얼굴빛을 붉히면서도 〈세론世論에 대해서만은〉 종신토록 아첨꾼과 아부꾼 노릇을 한다.
비유를 사용하고 말을 꾸며 대고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이지만 종시終始와 본말本末이 불안하다.
번드레한 옷을 걸치고 교양 있게 행동하고 용모容貌를 꾸며서 세상에 아첨하면서도 스스로 아첨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세속의 사람들과 한 무리가 되어 옳고 그름을 함께 하고서도 스스로를 중인衆人이라고 말하지 않으니 지극히 어리석다.
자기가 어리석음을 아는 자는 크게 어리석은 것은 아니며 자기가 미혹됨을 아는 자는 크게 미혹된 것은 아니다.
크게 미혹된 자는 종신토록 깨닫지 못하고 크게 어리석은 자는 종신토록 영명해지지 못한다.
세 사람이 함께 길을 갈 때 한 사람만 길을 잃으면 가려고 하는 곳에 그래도 이를 수 있을 것이니 길 잃은 사람이 적기 때문이다.
하지만 두 사람이 길을 잃으면 아무리 애를 써도 목적지에 이르지 못할 것이니 길 잃은 사람이 더 많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금은 온 천하가 미혹되어 있는지라 내 비록 바라는 것이 있다 하더라도 얻을 수 없으니 또한 슬프지 아니한가.
훌륭한 음악은 촌사람들의 귀에는 들어가지 않지만 절양折楊이나 황과皇荂 같은 속악俗樂은 환성을 지르며 웃어 대고 좋아한다.
이런 까닭으로 훌륭한 말은 중인衆人들의 마음속에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이다.
지언至言이 나오지 못하는 것은 세속의 비속鄙俗한 말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세 사람 중 두 사람의 발이 길을 잃어도 가려는 곳에 이를 수 없는데 하물며 지금은 온 천하 사람이 미혹迷惑되었으니 내 비록 바라는 것이 있다 하더라도 어찌 얻을 수 있겠는가.
그것이 안 되는 것을 알면서도 억지로 이루려고 한다면 이 또한 하나의 미혹迷惑이다.
그러므로 그것을 그대로 놔두고 억지로 미루어 나가지 않는 것이 제일이다.
억지로 미루어 나가지 않으면 공연히 나와 함께 근심하고 괴로워할 사람이 없게 될 것이다.
문둥이가 한밤중에 자식을 낳고 허둥지둥 등불을 들고 자식을 들여다보면서 불안한 마음으로 오직 그 아이가 자기를 닮았을까봐 두려워하였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