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莊子(1)

장자(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장자(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하며 無爲하며 無爲事任하며 無爲知主
명예名譽의 주인이 되지 말며, 모략의 창고가 되지 말며, 일의 책임자가 되지 말며, 지혜의 주인이 되지 말라.
다함이 없는 를 완전히 체득해서 흔적이 없는 무위자연無爲自然의 세계에 노닐도록 하라.
호대하리니 니라
하늘에서 받은 것을 극진히 하되 이익을 보지 말아야 할 것이니 오직 마음을 비울 따름이다.
至人之用心 若鏡이라 하며 하나니
지인至人의 마음 씀씀이는 마치 거울과 같아서, 〈사물을〉 보내지도 아니하고 〈사물을〉 맞이하지도 아니하며, 비추어 주기만 하고 모습을 간직하지는 않는다.
하나니라
그 때문에 만물의 위에 군림君臨하면서도 다치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역주
역주1 無爲名尸 : 명예의 주인이 되지 마라. 無는 毋와 같은 禁止辭로 쓰였다. 尸는 主人의 뜻(成玄英). 이하의 내용은 〈養生主〉편의 ‘爲善無近名 爲惡無近刑’과 유사한 맥락이다.
역주2 謀府 : 모략의 창고. 꾀주머니. 謀는 謀略, 꾀. 府는 곳집 또는 창고. 〈德充符〉편의 ‘聖人不謀 惡用知’와 〈大宗師〉편의 ‘古之眞人……不謨士’와 유사한 맥락이다.
역주3 體盡無窮 而遊無朕 : 다함이 없는 道를 완전히 체득하여 흔적이 없는 무위자연의 세계에 노닒. 無窮은 끝없는 道. 體盡은 완전히 체득함. 無朕은 자취나 흔적이 없는 세계, 곧 無爲自然의 세계를 뜻한다.
역주4 盡其所受乎天 : 하늘에서 받은 것을 극진히 함. 곧 자연으로부터 받은 것을 인위로 손상시키지 않고 다 누린다는 뜻. 所受乎天은 하늘(자연)로부터 받은 것, 곧 인간의 육체와 정신을 가리킨다. 이 구절은 〈大宗師〉편에서 “心知로 道를 손상시키지 아니하고, 인위적인 행위로 무리하게 자연의 운행을 조장하지 않는다[不以心損道 不以人助天].”고 한 내용과 유사한 맥락이다.
역주5 無見得 : 이익을 보지 말아야 함. 곧 이익을 염두에 두지 말아야 한다는 뜻. 見得은 見利와 같다. 得과 利가 같은 뜻으로 쓰이는 것은 《論語》 〈憲問〉편의 ‘見利思義’가 〈季氏〉편과 〈子張〉편에는 ‘見得思義’로 되어 있는 데서 알 수 있다. 宣穎은 “얻는 데에 뜻을 두지 않는다[無意於有得].”고 풀이했고, 呂惠卿은 “이른바 항상 자연을 따라서 삶을 인위적으로 연장시키지 않는다[所謂常因自然而不益生也].”고 풀이했다.
역주6 亦虛而已 : 오직 마음을 비울 따름임. 亦은 오직. 宣穎은 “虛 한 글자를 가지고 〈앞의 내용을〉 총괄한 것이다[以虛之一字總括之].”라고 풀이하였다.
역주7 不將不迎 : 보내지도 아니하고 맞이하지도 아니함. 곧 사물이 오면 그 모습을 그대로 비추고 가면 가는 대로 내버려 둔다는 뜻. 將은 보낸다는 뜻(成玄英).
역주8 應而不藏 : 비추어 주기만 하고 모습을 간직하지는 않음. 거울이 被寫體를 비추듯 일체만물에 호응하여 그 모습을 비추기만 하고 내부에 만물의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는 뜻. 성현영은 “사물이 오면 곧바로 비추어서 결코 숨기지 않는다[來者卽照 必不隱藏].”고 풀이하여 藏을 감춘다는 뜻으로 풀이했지만 바로 앞의 不將과 不迎이 상반된 의미를 지니고 있으므로 적절치 않다. 여기서는 곽상이 “오면 호응하고 가면 그만둔다[來卽應 去卽止].”고 풀이한 것을 따라 藏을 간직하다는 뜻으로 보고 번역했다.
역주9 能勝物而不傷 : 만물의 위에 군림하면서도 다치지 않을 수 있음. 勝物은 만물을 이긴다는 뜻, 곧 만물 위에 군림한다는 의미이다. 林希逸은 여기의 勝은 《老子》 제73장의 ‘天之道 不爭而善勝’의 勝과 같은 의미라고 풀이하고, “若鏡의 몇 구절은 위에 나온 虛 한 글자를 해설한 것이 분명하다[若鏡數句 分明是解上面一虛字].”고 했다. 陸樹芝, 宣穎도 같은 견해.
동영상 재생
1 제6장 173

장자(1)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