曰 請欲固置五升之飯
이 足矣
니 先生恐不得飽
커든 弟子
는 雖飢
나 不忘天下
하고 로다하니 圖傲乎
 
                        		
                        		
                        		
	                     		
			                       	
			                       	
	                     		
	                     		
		                        
                        	
                        	
                        	
                        	
                        		
                        			
                        			
			                        
                        		
                        		
                        		
	                     		
			                       	
			                       	
	                     		
	                     		
		                        
                        	
                        	
                        	
                        	
                        		
                        			
                        			
			                        
			                        	曰 
이라/하며 以爲無益於天下者
를 明之
난 不如已也
라하야 
                        		
                        		
                        		
	                     		
			                       	
			                       	
	                     		
	                     		
		                        
                        	
                        	
                        	
                        	
                        		
                        			
                        			
			                        
			                        	以禁攻寢兵
으로 爲外
하고 以情欲
이 寡淺
으로 爲內
하니 하니라 
                        		
                        		
                        		
	                     		
			                       	
			                       	
	                     		
	                     		
		                        
                        	
                        	
                        	
                        	
                   			
                        	
                        	
                        	
                        	
	                       	
	                       	
	                       	
	                       	
							                       	
	                        
	                        
	                        	
	                        
	                        	
	                        
	                        	
	                        
	                        	
	                        
	                        	
	                        
	                        	
	                        
	                        	
	                        
	                        	
	                        
	                        	
	                        
	                        	
	                        
	                        	
	                        
	                        	
	                        
	                        	
	                        
	                        	
	                        
	                        	
	                        
	                        	
	                        
	                        	
	                        
	                        	
	                        
	                        	
	                        
	                        	
	                        
	                        	
	                        
	                        	
	                        
	                        	
	                        
	                        	
	                        
	                        	
	                        
	                        	
	                        
	                        
	                        
                        	
		                        
		                        
		                        
		                        
                        		
                        	
		                        
		                        
		                        
		                        	
		                        	
		                        
		                        
                        		
                        		
                        			
			                        
			                        	세속의 일에 얽매이지 아니하고, 외물 때문에 자신을 꾸미지 아니하고, 남에게 구차하게 행동하지 아니하고, 민중을 해치지 아니한다.
			                              
                        			
                        		
                        		
	                     		
			                       	
			                       	
	                     		
		                        
                        	
		                        
		                        
		                        
		                        
                        		
                        	
		                        
		                        
		                        
		                        	
		                        	
		                        
		                        
                        		
                        		
                        			
			                        
			                        	그리하여 천하가 안녕하여 민중의 생명이 잘 살기를 원하여 타인과 자신의 생활이 모두 만족하게 되면 멈추었으니 이렇게 하여 마음을 깨끗하게 하였다.
			                              
                        			
                        		
                        		
	                     		
			                       	
			                       	
	                     		
		                        
                        	
		                        
		                        
		                        
		                        
                        		
                        	
		                        
		                        
		                        
		                        	
		                        	
		                        
		                        
                        		
                        		
                        			
			                        
			                        	옛 도술道術 중에 이런 것을 추구하는 것이 있었는데 송견宋銒과 윤문尹文이 이러한 경향의 학풍을 듣고서 기뻐하였다.
			                              
                        			
                        		
                        		
	                     		
			                       	
			                       	
	                     		
		                        
                        	
		                        
		                        
		                        
		                        
                        		
                        	
		                        
		                        
		                        
		                        	
		                        	
		                        
		                        
                        		
                        		
                        			
			                        
			                        	그들은 상하의 폭이 균등한 화산華山의 갓을 만들어 자기들의 생각을 내외內外에 표명하고, 만물을 접할 때는 모든 선입견을 배제하는 것을 시작으로 삼으라고 주장하였으며, 마음의 모습을 말하여 정의하기를 ‘마음의 행위’라 하였다.
			                              
                        			
                        		
                        		
	                     		
			                       	
			                       	
	                     		
		                        
                        	
		                        
		                        
		                        
		                        
                        		
                        	
		                        
		                        
		                        
		                        	
		                        	
		                        
		                        
                        		
                        		
                        			
			                        
			                        	부드러운 마음으로 함께 즐거워하여 온 천하의 사람들을 화합하게 하여 사람들의 청원請願을 적게 줄이는 것을 중심 주장으로 삼았다.
			                              
                        			
                        		
                        		
	                     		
			                       	
			                       	
	                     		
		                        
                        	
		                        
		                        
		                        
		                        
                        		
                        	
		                        
		                        
		                        
		                        	
		                        	
		                        
		                        
                        		
                        		
                        			
			                        
			                        	남에게 모욕을 당해도 그것을 욕된 것으로 여기지 않음으로써 백성들의 싸움을 말리고, 침략을 금하고 무기를 철폐함으로써 세상의 전쟁을 없애고자 하였다.
			                              
                        			
                        		
                        		
	                     		
			                       	
			                       	
	                     		
		                        
                        	
		                        
		                        
		                        
		                        
                        		
                        	
		                        
		                        
		                        
		                        	
		                        	
		                        
		                        
                        		
                        		
                        			
			                        
			                        	이런 주장으로 온 천하를 널리 돌아다니며 위로 군주에게 유세하고 아래로 민중을 가르쳐서 비록 천하 사람들이 자신들의 주장을 따르지 않더라도 떠들썩하게 주장하며 그만두지 않았다.
			                              
                        			
                        		
                        		
	                     		
			                       	
			                       	
	                     		
		                        
                        	
		                        
		                        
		                        
		                        
                        		
                        	
		                        
		                        
		                        
		                        	
		                        	
		                        
		                        
                        		
                        		
                        			
			                        
			                        	그 때문에 사람들은 그들을 두고 ‘상하 양쪽 계층으로부터 싫어함을 당하고서도 억지로 설득하려 든다.’고 욕을 했던 것이다.
			                              
                        			
                        		
                        		
	                     		
			                       	
			                       	
	                     		
		                        
                        	
		                        
		                        
		                        
		                        
                        		
                        	
		                        
		                        
		                        
		                        	
		                        	
		                        
		                        
                        		
                        		
                        			
			                        
			                        	비록 그러하나 그 사람됨이 남을 위해 하는 일이 너무 많고, 자신들을 위해 하는 일이 너무 적었다.
			                              
                        			
                        		
                        		
	                     		
			                       	
			                       	
	                     		
		                        
                        	
		                        
		                        
		                        
		                        
                        		
                        	
		                        
		                        
		                        
		                        	
		                        	
		                        
		                        
                        		
                        		
                        			
			                        
			                        	그리고 그들은 말하기를 “사람의 정욕은 본시 적은 것이니 〈하루에〉 다섯 되의 밥만 있으면 충분하다.”고 하였으니, 〈이렇게 되면〉 선생 자신도 배부를 수가 없는데, 제자들은 비록 배가 고플지라도 천하를 잊지 않고 밤낮으로 쉬지 않으면서 “나는 기어코 민생을 살리고야 말 것이다.”라고 하니, 도모함이 크구나!
			                              
                        			
                        		
                        		
	                     		
			                       	
			                       	
	                     		
		                        
                        	
		                        
		                        
		                        
		                        
                        		
                        	
		                        
		                        
		                        
		                        	
		                        	
		                        
		                        
                        		
                        		
                        			
			                             
                        			
                        		
                        		
	                     		
			                       	
			                       	
	                     		
		                        
                        	
		                        
		                        
		                        
		                        
                        		
                        	
		                        
		                        
		                        
		                        	
		                        	
		                        
		                        
                        		
                        		
                        			
			                        
			                        	〈그들은〉 “군자는 가혹하게 살피지 않으며 내 몸 때문에 외물을 해치지 않는다.”고 하면서 천하에 이익이 되지 않는 것은 밝히기보다는 그만두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전쟁을 금지하고 무기를 버리는 것을 밖으로 내거는 주장으로 삼고, 정욕情欲을 적게 줄이는 것을 내면의 수행으로 삼았으니, 그 주장이 작고 큼, 정밀하고 조잡함에 〈차이는 있을지언정〉 그 행동은 마침 여기에 귀착할 따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