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오마는 棄事則形不勞
하며 하나니 夫形全精復
이면 與天
으로 爲一
하리니
생명生命의 실정實情에 통달한 사람은 어떻게 할 방법이 없는 삶을 이루기 위해 애쓰지 않고, 운명의 실상實相을 달관하고 있는 사람은 어찌할 수 없는 명을 벗어나기 위해 힘쓰지 않는다.
육체를 길러 보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물질을 먼저 마련하지 않을 수 없지만 물질이 넉넉함에도 육체가 길러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생명生命을 보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육체를 먼저 유지하지 않으면 안 되지만 육체는 유지하고 있으면서도 목숨을 잃는 경우가 있다.
생명이란 찾아오는 것을 물리칠 수 없으며 가는 것을 멈추게 할 수 없는 것이다.
세상 사람들은 육체를 잘 기르기만 하면, 족히 생명을 보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만약 육체를 잘 기르는 것만으로 결코 생명을 보존하기에 부족하다면 세속인들이 육체를 기르려는 노력이 어찌해볼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겠는가.
비록 해볼 만한 가치가 없는 것이라 하더라도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그것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무릇 육체를 기르려는 집착에서 벗어나려고 한다면 세속과의 관계를 버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세속과의 관계를 버리면 얽매임이 없게 되고 얽매임이 없게 되면 마음이 바르고 평안해지고 마음이 바르고 평안해지면 저 육체와 함께 삶을 다시 시작하게 될 것이니 삶을 다시 시작하게 되면 거의 〈달생達生에〉 가까울 것이다.
세상의 일이 어찌 족히 버릴 수 있는 것이겠으며 생명이 어찌 족히 잊을 수 있는 것이겠는가마는 세속의 일을 버리면 육체가 피로하지 않게 되고 생명生命에 대한 집착을 잊어버리면 정기精氣가 손상되지 않을 것이니, 무릇 육체가 완전해지고 정기精氣가 회복되면, 천天(自然)과 그대로 하나가 될 것이다.
천天과 지地가 합하면 만물의 형체를 이루고 천天과 지地가 흩어지면 만물의 시작을 이룬다.
육체와 정기精氣가 손상되지 않는지라, 이것을 일컬어 ‘자연과 함께 변화할 수 있다.’고 하니 〈육체와 정기精氣를〉 정묘精妙하게 하고 또 정묘하게 할 수 있다면 생명의 근원으로 되돌아가 천지의 작용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