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孔子家語(1)

공자가어(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공자가어(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觀周 第十一注+孔子適周하여 觀先王之制 因以名篇하니라
孔子謂南宮敬叔曰注+敬叔 孟僖子子也 夫子與之言曰 吾聞老聃注+ 他卦切이라 博古知今注+我聞老子博古知今而好道이라하니 則吾師也注+則是我之師也 今將往矣注+今欲往見之호리라
敬叔與俱至周注+敬叔與夫子同往周京이라하여 問禮於老聃注+見老子하여 問之以禮하고 訪樂於萇弘注+見周大夫萇弘하여 問之以樂이라하며 歷郊社之所注+過郊祀社祭之處하고 考明堂之則注+究明堂之法則이라하고 察廟朝之度注+審宗廟朝廷之制度
於是喟然曰注+乃興嘆言이라 吾乃今知周公之聖 與周之所以王也注+我今始知周公之聖德及周家之所以興王也로라


제11편 나라의 문물을 관찰함注+공자가 나라에 가서 先王의 제도를 보았으므로 이로 인하여 편명을 붙인 것이다.
孔子나라를 방문하여 보고 들은 것을 기록한 편이다. 공자가 나라에 가서 先王의 제도를 보았으므로 편명을 ‘觀周’라고 하였다. 春秋 末期나라는 이미 각 제후국에 대한 정치력을 상실하였으나, 공자는 洛邑에서 東周宗廟明堂 등을 참관하여 살피고, “내가 이제야 周公聖德나라의 王業興盛한 이유를 알았다.”고 탄복하였다. 나라에서 老子에게는 를, 萇弘에게는 을 배우고 나라로 돌아오자 孔子가 더욱 높아져 먼 곳에서 찾아온 제자들이 3천 명이나 되었다.
공자가 南宮敬叔에게 말하였다.注+경숙은 孟僖子의 아들이다. 부자가 그에게 말한 것이다. “내가 듣기로 注+頭註:(사람 이름)은 反切이다. 옛 일에 해박하고 오늘날의 일을 잘 안다고 하니注+자신이 老子는 옛 일에 해박하고 오늘날의 일을 잘 알며 도를 좋아한다고 들었다는 것이다. 나의 스승이다.注+그렇다면 자신의 스승이라는 것이다. 지금 가서 보리라.”注+지금 가서 보고자 하는 것이다.
남궁경숙이 공자와 함께 나라에 가서注+경숙이 부자와 함께 나라 京師에 간 것이다. 老聃에게 를 묻고注+노자를 보고서 를 물은 것이다. 에게 을 물었으며,注+주나라 대부 장홍을 보고서 을 물은 것이다. 를 지내는 곳을 지나고注+郊祭社祭를 지내는 곳에 들른 것이다. 의 법칙을 상고하며注+明堂의 법칙을 궁구한 것이다. 종묘와 조정의 법도를 살폈다.注+종묘와 조정의 제도를 살핀 것이다.
問禮老聃問禮老聃
訪樂萇弘訪樂萇弘
그리고는 감탄하며 말하였다.注+이에 감탄하는 말을 한 것이다. “내가 지금에서야 周公聖德과 주나라의 王業興盛한 이유를 알았다.”注+자신이 지금에서야 주공의 聖德과 주나라의 왕업이 興盛한 이유를 알았다는 것이다.


역주
역주1 11-1 : 저본의 표제에 “공자가 노담에게 예를 묻다.[孔子問禮於老聃]”라고 되어 있다.
역주2 老聃(노담) : 老子로, 聃은 그의 字이다. ≪史記≫ 권63 〈老子列傳〉에 “姓은 李, 이름은 耳, 字는 聃이다.”라고 하였다. ≪莊子≫ 〈天下〉에 “關尹과 老聃은 옛날의 박학다식한 眞人이다.[關尹老聃乎 古之博大眞人哉]”라고 하였다.
역주3 萇弘 : 周나라 敬王 혹은 靈王 때의 대부로 일컬어지는 賢臣이다.
역주4 郊祭와 社祭 : 郊祭는 하늘에 올리는 제사이고, 社祭는 땅에 올리는 제사이다. ≪中庸章句≫ 제19장에 “郊 제사와 社 제사의 예와 禘 제사와 嘗 제사의 뜻에 밝으면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손바닥에 놓고 보는 것처럼 쉬울 것이다.[明乎郊社之禮 禘嘗之義 治國其如視諸掌乎]”라고 하였다.
역주5 明堂 : 王者가 政敎를 베푸는 당으로, 제후에게 조회를 받거나 정치 명령을 내리는 등 국가의 큰 예를 시행하는 곳이다. ≪孟子≫ 〈梁惠王 下〉에 “明堂은 王者의 堂입니다.[夫明堂者 王者之堂也]”라고 하였고, ≪禮記≫ 〈明堂位〉에 “옛날 주공이 명당에서 제후에게 조회를 받았다.……명당이란 제후들의 존비를 밝히는 곳이다.[昔者周公朝諸侯于明堂之位……明堂也者 明諸侯之尊卑也]”라고 하였다.

공자가어(1) 책은 2020.12.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