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孔子家語(2)

공자가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공자가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本姓解 第三十九注+此篇 論孔姓源流 故以本姓名篇하니라
孔子之先 宋之後也注+孔子上祖 宋國之後 微子啓 帝乙之元子 入爲王卿士注+微子 名啓 入爲殷王卿士 國名注+微者 國之號也이요注+子者 爵號也이라
周公相成王할새 命微子於殷後注+成王命微子하여 繼殷後하고 與國于宋注+國號宋이라이라 弟號微仲하니 生宋公注+微子弟微仲 生宋公이라하고 宋公世爲宋卿注+世世爲宋國卿이라이라
生正考甫注+宋公生正考甫하고 考父生孔父嘉하고 五世後 以孔爲氏焉注+孔父嘉五世後 遂以孔爲姓이라하다


제39편 本姓에 대한 해설注+이 편은 孔氏 성의 기원을 논하였기 때문에 ‘本姓’이라고 편명을 붙인 것이다.
孔氏 의 기원을 설명한 편이기에, 편명을 ‘本姓解’로 삼았다. 帝乙부터 微子 등을 거쳐 공자의 아버지 叔梁紇에 이르기까지 공자의 家系를 간략하게 기록하고, 다시 공자의 탄생과 아들 가 태어날 때의 일에 관해 기록하였다. 그리고 공자가 六經을 찬술한 경위와 이를 통해 가르침을 남겨 후세에 본보기가 되었고 3천여 명의 제자들을 두었으므로 素王의 칭호에 걸맞다고 한 子與의 평가를 실어, 공자 先代에서부터 공자 당대의 일, 그리고 공자 후대에 끼친 영향까지 통시적으로 기술하였다.
공자의 선조는 나라의 후손이다.注+ 공자의 조상은 송나라의 후손이다. 의 맏아들로 조정에 들어가 紂王卿士가 되었다.注+미자는 이름이 인데 조정에 들어가 은나라 왕의 卿士가 된 것이다. 國名이고注+國號이다. 爵號이다.注+爵號이다.
周公成王을 도와 섭정할 때에 미자를 나라의 후예로 명하고注+성왕이 미자에게 명하여 은나라의 뒤를 계승하게 한 것이다. 나라에 해주었다.注+을 국호로 준 것이다. 미자의 아우는 微仲이라고 하는데 宋公을 낳았고注+미자의 아우 微仲宋公을 낳은 것이다. 송공 이후로 대대로 송나라의 경사가 되었다.注+대대로 송나라의 경사가 된 것이다.
正考甫를 낳았고注+송공이 正考甫를 낳은 것이다. 考父(正考甫)가 를 낳았고
5 뒤에 로 삼았다.注+孔父嘉 5 뒤에 마침내 으로 삼은 것이다.


역주
역주1 39-1 : 저본의 표제에 “공자의 혈족[孔子族]”이라고 되어 있다. 慶長本에는 ‘공자의 씨족[孔子氏族]’이라고 되어 있다.
역주2 微子 啓 : 商나라의 마지막 왕인 紂의 同母 庶兄이다. 周나라 초기에 미자 계를 송나라의 제후로 봉해서 상나라의 제사를 받들게 했는데, 그 뒤에 政事가 쇠하여 禮樂이 날로 무너졌다. 7세인 戴公 때에 이르러 正考父가 주나라 太師에게 상나라의 頌 12편을 얻어 돌아와서 그 선왕을 제사 지냈는데, 공자가 ≪詩經≫을 刪述할 적에 이것을 끝에다가 편입시켰다.(≪詩經≫ 〈商頌序〉)
역주3 帝乙 : 상나라의 임금으로, 太丁의 아들이고, 紂王의 아버지다.
역주4 孔父嘉 : 춘추시대 宋나라의 上卿이다. 華父(화보)의 난리 때 죽음을 당해 그 후손이 魯나라로 망명하였다.
역주5 5代……삼았다 : 氏族을 삼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있는데, 四部叢刊本에는 “5대가 지나면 친속관계가 다하여 公族이 되기 때문에 뒤에 孔을 氏로 삼은 것이다.”라고 하였고, ≪春秋左氏傳≫ 隱公 8년 조의 杜預 注에는 “제후의 아들은 公子라 칭하고 公子의 아들은 公孫이라 칭하는데, 공손의 아들은 다시 공손이라 칭할 수 없기 때문에 그 王父의 字를 氏로 삼는다.”라고 하였다.

공자가어(2) 책은 2020.11.3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