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가 말하였다. “그 나라에 들어가면 교화가 어떠한지 알 수 있다.注+부자가 말하기를 “남의 나라에 들어가면 바로 그 교화가 어떠한지 알 수 있다.”라고 한 것이다. 그곳 사람들이 溫柔하고 敦厚한 것은 ≪詩≫를 가르친 효과이고,注+그 사람됨이 溫良하고 篤厚한 것은 ≪詩≫를 가르친 효과이다. 사리를 꿰뚫고 식견이 원대한 것은 ≪書≫를 가르친 효과이고,注+그 사람들이 사리를 꿰뚫고 식견이 원대한 것은 바로 ≪書≫를 가르친 효과이다.
해박하고 화평한 것은注+頭註:易(화평하다)는 去聲이다.樂을 가르친 효과이고,注+그 사람들이 해박하고 화평한 것은 바로 樂을 가르친 효과이다. 심성이 깨끗하고 정미하게 아는 것은 ≪周易≫을 가르친 효과이고,注+그 사람들이 심성이 깨끗하고 정미하게 아는 것은 바로 ≪周易≫을 가르친 효과이다. 검약하고 장중한 것은 禮를 가르친 효과이고,注+그 사람들이 검약하고 장중한 것은 禮를 가르친 효과이다.文辭를 엮어서注+頭註:屬(글을 엮다)은 音이 燭이다. 사건을 차례로 배열하는 데 능숙한 것은注+頭註:比(나란히 하다)는 比와 至의 반절이다. ≪春秋≫를 가르친 효과이다.注+그 사람들이 문사를 엮어서 사건을 차례로 배열하는 데 능숙한 것은 ≪春秋≫를 가르친 효과이다.
그러므로 ≪詩≫의 교화를 잘못하면 어리석어지고,注+돈후함만을 너무 힘쓰면 어리석어지는 데 가까워지는 것이다. ≪書≫의 교화를 잘못하면 속이고,注+원대한 것을 아는 데만 너무 힘쓰면 속이는 데 가까워지는 것이다.樂의 교화를 잘못하면 사치하고,注+해박함만을 너무 힘쓰면 사치하는 데 가까워지는 것이다. ≪周易≫의 교화를 잘못하면 해치고,注+정미하게 아는 것만을 너무 힘쓰면 해치는 데 가까워지는 것이다.禮의 교화를 잘못하면 번다해지고,注+莊敬함만을 너무 힘쓰면 번다해지는 데 가까워지는 것이다. ≪春秋≫의 교화를 잘못하면 어지러워지는 것이다.注+사건에 따라 문사를 엮는 데만 너무 힘쓰면 어지러워지는 데 가까워지는 것이다.
그러니 그 사람됨이 온유하고 돈후하면서도 어리석지 않으면 ≪詩≫의 가르침을 깊이 아는 것이고,注+사람됨이 돈후하면서도 어리석은 잘못을 하지 않으면 바로 ≪詩≫의 가르침을 깊이 아는 것이다. 사리를 꿰뚫고 식견이 원대하면서도 속이지 않으면 ≪書≫의 가르침을 깊이 아는 것이고,注+원대한 것을 알면서도 속이지 않으면 ≪書≫의 가르침을 깊이 아는 것이다.
해박하고 화평하면서도 사치하지 않으면 樂의 가르침을 깊이 아는 것이고,注+해박하면서도 사치하지 않으면 樂의 가르침을 깊이 아는 것이다. 심성이 깨끗하고 정미하게 알면서도 해치지 않으면 ≪周易≫의 가르침을 깊이 아는 것이고,注+정미하게 알면서도 해치지 않으면 ≪周易≫의 가르침을 깊이 아는 것이다.
검약하고 장중하면서도 번다하지 않으면 禮의 가르침을 깊이 아는 것이고,注+공경하면서도 부족한 듯 여기면 禮의 가르침을 깊이 아는 것이다. 문사를 엮어서 사건을 차례로 배열하면서도 어지럽지 않으면 ≪春秋≫의 가르침을 깊이 아는 것이다.”注+사건에 따라 문사를 엮으면서도 어지럽지 않으면 ≪春秋≫의 가르침을 깊이 아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