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國語(2)

국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국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221. 藍尹亹論吳將斃
[大義]국가의 성패는 상대방의 상황보다 자기 나라의 德政을 펴는 데 달려 있음.
子西歎於朝한대 藍尹亹曰
吾聞君子唯獨居 思念前世之崇 與哀殯喪 於是有歎이요 其餘則不라호라
君子臨政思義하고 飮食思禮하고 同宴思樂하고 在樂思하야 無有歎焉이어늘 今吾子臨政而歎하니 何也
子西曰
能敗吾師어늘 闔閭卽世 吾聞其嗣又甚焉이라
吾是以歎하노라
對曰
子患政德之不修하고 無患吳矣어다
闔閭口不貪嘉味하고 耳不樂逸聲하고 目不淫於色하고 身不懷於安하야 朝夕勤志하고 恤民之羸하며 聞一若驚하고 得一士若賞하며 有過必悛하고 有不善必懼
是故得民以濟其志하니이다
今吾聞 好罷民力以成私好하고 縱過而翳諫하며 一夕之宿 臺榭陂池必成하고必從이라하니
先自敗也已 焉能敗人이리오
子修德以待吳하면 吳將斃矣리라


221. 남윤미藍尹亹나라는 장차 망할 것이라고 논하다
자서子西조정朝廷에 나와서 탄식하니 남윤미藍尹亹가 말하였다.
“나는 들으니 군자君子는 혼자 있을 때는 전대前代흥망성쇠興亡盛衰를 생각하는 일과 상사喪事에 가서 조상弔喪할 때나 탄식하고 그밖에는 탄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군자君子가 정치를 맡아 할 적에는 를 생각하고, 음식을 먹을 적에는 를 생각하고, 사람들과 함께 잔치할 적에는 즐거움을 생각하고, 즐거움을 누릴 적에는 을 생각하여, 탄식함이 없어야 하는데, 지금 그대가 정치를 맡아 하면서 탄식하는 것은 무엇 때문입니까?”
자서가 말하였다.
오왕吳王합려闔閭가 우리나라의 군대를 패배시켰는데 합려闔閭가 죽고 난 뒤에는 그를 계승할 〈부차夫差가〉 더욱 심하다고 하오.
내가 이 때문에 탄식하는 것이오.”
남윤미藍尹亹가 대답하였다.
“그대는 국정國政덕행德行이 닦여지지 않는 것을 걱정해야 하고 나라를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합려闔閭는 입으로는 맛있는 음식을 탐식貪食하지 않고, 귀로는 음란한 음악을 즐겨 듣지 않고, 눈으로는 아름다운 여색女色에 빠지지 아니하고, 몸은 안일安逸하게 지내기를 생각하지 아니하여 아침부터 저녁까지 국사國事에 대한 생각으로 노력하고, 백성의 아픔을 구휼救恤하며, 한마디라도 훌륭한 말을 들으면 놀라는 것처럼 반응하고, 한 사람의 훌륭한 선비를 얻으면 을 받은 듯이 기뻐하며, 허물이 있으면 반드시 고치고, 잘못한 일이 있으면 반드시 두려워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민심民心을 얻어서 자기의 뜻한 바, 〈나라를 격파하려는 소망을〉 이루었습니다.
지금 내가 들으니, 부차夫差는 백성의 힘을 남용하여 지치게 하면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것을 이루기 좋아하고, 자기의 잘못을 제멋대로 저지르면서 하는 말을 막으며, 하룻밤 잠자는 곳에 누대樓臺와 정자와 연못을 반드시 짓고, 좋아하는 육축六畜주옥珠玉 등의 완호품玩好品을 반드시 따라 오게 하고 있습니다.
이는 제 먼저 스스로 망하는 것이니, 어떻게 남을 패배시킬 수 있겠습니까?
그대는 덕정德政을 닦아 나라의 정황을 기다리면 나라는 장차 망할 것입니다.”


역주
역주1 : 四部備要本에는 ‘替’자 다음에 ‘者’자가 더 있는데 없는 것이 옳다.
역주2 : 四部備要本에는 ‘舊’로 되어 있는데 ‘善’이 옳다.
역주3 闔閭 : 춘추시대 吳나라의 國君. 이름은 光.
역주4 : 四部備要本에는 ‘廬’로 되어 있는데 통용한다. 아래도 같다.
역주5 : 四部備要本에는 ‘夫’자가 없다.
역주6 : 《後漢書》 〈文苑傳〉의 注와 《文選》 〈孔文擧薦禰衡表〉 등의 注에 ‘善’자 아래에 ‘言’자가 더 있다.
역주7 夫差 : 춘추시대 吳나라의 國君. 闔閭의 아들.
역주8 六畜 : 여섯 가지 가축. 곧 말‧소‧양‧돼지‧개‧닭인데, 여기서는 聲色 狗馬 등의 玩好物을 이른다.
역주9 玩好 : 珠玉 珍寶 따위의 愛玩하는 진귀한 물건을 이르는 말.
역주10 : 四部備要本에는 ‘夫’자 아래에 ‘差’자가 더 있으나, 《左傳》 哀公 元年조에는 ‘差’자가 없다.

국어(2) 책은 2022.07.1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