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國語(2)

국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국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20. 文公出陽人
[大義]왕실의 친척을 해치지 않아야 백성들이 의지함.
二年春하야 次于하다
하고 左師迎王于鄭하니 入于어늘 遂定之於하니라
어늘 弗許하고이라
오하고 賜公南陽茅之田하니
陽人不服이어늘 圍之하고 將殘其民하니
陽人君德하야 而未敢承命이어늘 君將殘之 無乃非禮乎잇가
에는之官守焉하니 其非官守 則皆王之父兄甥舅也
定王室而殘其姻族이면 民將焉이리오
於吏하니 唯君圖之하소서라하고出陽人하니라


120. 진문공晉文公양번陽樊 사람들을 풀어 주다
진문공晉文公〉 2년 봄에 문공文公이 2을 거느리고 동쪽으로 가서 양번陽樊에 주둔하였다.
우사右師소숙昭叔에서 잡아서 습성隰城에서 죽이고, 좌사左師나라에서 양왕襄王을 맞이하니, 양왕이 성주成周에 들어오거늘 마침내 에서 양왕을 안정하게 하였다.
양왕이 예주醴酒로 연향을 베풀고 문공에게 명복命服을 주고 제육祭肉을 내리고 속백束帛을 주었다.
문공이 를 청하거늘 허락하지 않고 말하기를, “왕의 표상이니, 왕을 두 사람으로 할 수 없소이다.
정치가 없는 것처럼 될 것인데 어떻게 하겠소!” 하고, 공에게 남양南陽양번陽樊찬모欑茅의 땅을 주었다.
양번陽樊 사람들이 승복하지 않거늘 문공이 포위하고 장차 그 백성들을 해치려 하였다.
창갈倉葛이 소리쳐 말하기를, “임금께서 양왕의 결함을 보충하는 것은 예에 따르는 것입니다.
양번 사람들이 아직 임금의 덕을 숙지熟知하지 못하여 감히 명령을 받들지 못하는데, 임금께서 장차 해치려 하시니, 예가 아니지 않습니까!
양번에는 나라와 나라의 후사後嗣와 법전을 가지고 있으며 주나라의 민중과 번중樊仲의 관직을 지키는 자가 있으니, 관직을 지키는 자가 아니면 모두 양왕의 부형이나 생질ㆍ외숙입니다.
임금께서 왕실을 안정시키면서 그 인족姻族들을 해친다면, 백성들이 장차 어찌 의지하겠습니까?
감히 사적으로 군리軍吏에게 말을 하였으니, 임금께서는 생각하십시오.” 하니, 문공이 “군자로다.” 하고, 마침내 양번 사람들을 풀어 주었다.


역주
역주1 公 以二軍下 : 二軍은 左軍과 右軍. 下는 동쪽으로 행군함을 말함.
역주2 陽樊 : 周나라 읍.
역주3 右師取昭叔于溫 殺之于隰城 : 溫ㆍ隰城은 모두 周나라 땅. 昭叔이 翟后와 사통하고 함께 溫에서 거처하였으므로 잡아 죽였다.
역주4 成周 : 周나라의 東都.
역주5 : 王城.
역주6 王 饗醴 命公胙侑 : 饗은 饗禮를 베푸는 것이니, 饗醴는 醴酒를 마시는 것. 命은 命服을 더하는 것이다. 胙는 祭肉을 내리는 것이다. 侑는 幣帛을 주는 것이니, 먹은 후에 공에게 束帛을 준 것을 말한다.
역주7 : 天子를 장사 지내는 禮. 隧道. 문공이 수도를 요청한 사실은 本書 〈周語 中〉 ‘襄王拒晉文公請隧道’에 자세하다.
역주8 王章 : 章은 드러낸다는 것이니, 천자와 제후가 다름을 표명하는 것이다.
역주9 不可以二王 : 나라에는 두 왕이 없음을 말한 것이다.
역주10 無若政 何 : 아랫사람들에게 정사를 펼 수 없음을 말한 것이다.
역주11 陽樊溫原州陘絺鉏欑茅 : 8읍은 周나라의 南陽임.
역주12 鉏欑 : 四部備要本에는 ‘組攢’으로 되어 있다.
역주13 倉葛 : 陽樊 사람임.
역주14 君 補王闕 以順禮也 : 왕의 지위를 잃은 결함을 보충하는 것은 신하된 예를 따르는 것이다.
역주15 : 習(숙지함)의 뜻.
역주16 : 四部備要本에는 다음에 ‘人’자가 더 있는데 汪遠孫의 《國語明道本攷異》에는 없는 것으로 되어 있다.
역주17 有夏商之嗣典 有周室之師旅 : 典은 法이고, 旅는 무리이니, 하나라와 상나라의 後嗣 및 그 남은 法과 周나라 王室의 민중이 남아 있음을 말한다.
역주18 樊仲 : 宣王의 신하 仲山甫이니, 樊을 식읍으로 하였다.
역주19 : 依(의지하다)의 뜻.
역주20 敢私布之於吏 : 布는 陳(말함이다)의 뜻. 吏는 軍吏이다.
역주21 : 四部備要本에는 ‘之’자가 없다.
역주22 君子也 : 四部備要本에는 ‘是君子之言也’로 되어 있다.
역주23 : 四部備要本에는 ‘迺’로 되어 있는데 통용한다.

국어(2) 책은 2022.07.1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