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國語(2)

국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국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66. 辛兪從欒氏出奔
[大義]국가의 명령을 거역하고 대부의 망명길에 따라나섰다가 붙잡힌 家臣의 기개와 辯舌.
* 이 편은 공서본公序本에는 위 편과 한 편의 글로 연결되어 있으나 사부비요본四部備要本 따라 독립시켰다.
166. 신유辛兪난씨欒氏를 따라 달아나다
之出 使欒氏之臣勿從케하고 從欒氏者大戮라하다
난회자欒懷子가 도망쳐 나갈 때에 집정執政범선자范宣子〉가 난씨의 가신家臣들에게 따라가지 말도록 하면서, 난씨를 따라가는 자는 죽여서 시체를 사람들에게 내걸어 보일 것이라고 하였다.
欒氏之臣辛兪行이라 吏執獻之公한대
그런데 난씨의 가신인 신유辛兪가 따라나서는 것을, 관리가 붙잡아서 평공平公에게 바쳤다.
公曰 國有大令이어늘 何故犯之 對曰 臣順之也니이다
평공이 말하기를, “국가가 큰 금령禁令을 발표하였는데, 무엇 때문에 그 명령을 범했는가?” 하니, 신유가 대답하기를, “신은 그 명령에 순종하였습니다.
豈敢犯之리잇가
어찌 감히 명령을 범했겠습니까?
執政曰 無從欒氏하고 而從君이라하니 是明令必從君也니이다
집정이 말하기를, ‘난씨를 따르지 말고 군주를 따라야 한다.’고 하였으니, 이는 반드시 군주를 따라야 함을 명백하게 명령한 것입니다.
臣聞之컨대 君之하고 再世以下 主之라하며 事君以死하고 事主以勤 君之明令也니이다
신은 듣건대, ‘3에 걸쳐 대부를 섬긴 가신家臣은 그 대부를 군주처럼 여기고, 2 이하는 대부처럼 섬긴다.’고 들었으며, 군주는 목숨을 바쳐 섬기고 대부는 부지런함으로 섬겨야 한다는 것은 군주의 명백한 명령이셨습니다.
自臣之祖 以無大援於晉國하고 世隷欒氏하야 於今三世矣
신의 할아버지 시절부터 진나라로부터는 크게 힘입은 바 없었고, 대대로 난씨에게 신하 노릇한 것이 지금까지 3대째이옵니다.
臣故不敢不君이어늘 今執政曰 不從君者爲大戮이라하니
신이 그런 연유에서 감히 군주로 섬기지 않을 수 없는데, 지금 집정이 말하기를, ‘군주를 따르지 않는 자는 사형에 처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臣敢忘其死하고 而叛其君하야 以煩리잇가 公說하야 固止之호대 不可 厚賂之한대
신이 감히 그 죽음을 당하리란 것을 잊고서, 신의 군주 〈난씨〉를 배반하여 사구司寇를 번거롭게 하겠습니까?”
하니, 평공이 마음속으로 기뻐하여 굳게 만류하여 붙잡았으나, 붙잡아 둘 수 없자 후하게 재물을 내려 주었다.
辭曰 臣嘗陳辭矣
신유가 사양하며 말하기를, “제가 이미 말씀 올렸습니다.
心以守志하고 辭以行之 所以事君也니이다
마음으로 뜻을 지키고 말한 것을 행동에 옮기는 것은 임금을 섬기는 도리입니다.
若受君賜其前言이니
만약 임금께서 내리신 물건을 받는다면 이는 앞에서 한 말을 무너뜨리는 것입니다.
君問而陳辭하고 未退而逆之 何以事君이리잇가 君知其不可得也하고 乃遣之하다
임금께서 물으신 것에 말씀 올리고서 물러나기도 전에 그 말을 거스른다면 무엇으로 임금을 섬기겠습니까?” 하니 평공平公이 머무르게 할 수 없음을 알고서 바로 내보냈다.
역주
역주1 欒懷子 : 欒盈을 이른다. 桓子의 아들.
역주2 執政 : 正卿인 范宣子를 이른다.
역주3 : 四部備要本에는 ‘爲’자가 없다.
역주4 : 陳자의 뜻이니 시체를 내걸어 사람에게 보이는 것이다.
역주5 : 四部備要本에는 ‘之’로 되어 있다.
역주6 三世事家 : 3대에 걸쳐 大夫 집안의 가신이 되어 대부를 섬긴 것을 이른다.
역주7 仕[事] : 四部備要本에 의거하여 고쳤다.
역주8 〈於〉 : 四部備要本에 의거하여 보충하였다.
역주9 司寇 : 국가의 형 집행을 관장하는 우두머리 벼슬.
역주10 : 四部備要本에는 ‘墮’로 되어 있는데 ‘隋’는 ‘墮’의 古字이다.
역주11 司寇를 번거롭게 하겠습니까 : 사구에게 자신의 죄를 다스리게 하는 번거로움을 끼치게 하겠느냐는 뜻이다.

국어(2) 책은 2019.05.1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