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3. 鄭子産來聘
[大義]鯀 제사의 전래 과정. 대의>
僑聞之
호니 昔者
에하야 殛之於羽山
이러니 化爲黃能
하야 以入於
하야 實爲
하야
是故天子祀上帝하고 公侯祀百辟하고 自卿以下는 不過其族이니이다
183. 정鄭나라의 자산子産이 빙문聘問해 오다
정간공鄭簡公이 공손성자公孫成子(자산子産)를 보내 빙문하게 하였다.
한선자韓宣子가 사행使行을 인도하여 객관客館을 정해 주는데 자산子産이 임금의 병 상태를 물었다.
한선자가 대답하기를, “우리 임금이 질병을 앓으신 지 오래되어 하늘과 땅의 귀신들에게 두루 제사를 드려 고하지 않음이 없었습니다.
그런데도 병이 낫지 않았는데, 근래의 꿈에 누런 세발자라가 침문寢門으로 들어왔다고 합니다.
사람을 죽이려고 들어온 것인지, 아니면 악귀인지 모르겠습니다.” 하자, 자산이 말하였다.
“당신 나라 임금님 같은 현명함과 당신 같으신 분이 선정을 시행하고 있는데 그 무슨 악귀가 있겠습니까?
내가 들으니, 옛날에 곤鯀이 요堯임금의 명령을 어긴 죄로 우산羽山으로 귀양 가 죽은 뒤 누런 세발자라로 변해서 우산의 연못으로 들어갔는데, 실상 하夏나라의 하늘 제사[교제郊祭]를 받는 신神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하夏‧은殷‧주周삼대三代가 모두 그의 제사를 받들었습니다.
저 신과 관계지어지는 흉한 일이나 길한 일은 그 신과 동족同族이 아니면 그 지위를 잇고 있는 사람에게 미칩니다.
이러므로 천자는 상제上帝에게 제사를 드리고, 공후公侯는 공이 있는 뭇 선왕先王들에게 제사를 지내고, 경대부卿大夫 이하는 그 제사가 조상의 범위를 넘지 않습니다.
지금 주周나라 왕실이 미약해져서 진晉나라가 실상 그것을 잇고 있습니다.
그러하니 혹여 하나라에서 지내던 교제郊祭를 빠뜨리지는 않았는지요?”
한선자가 그 말을 평왕에게 알려서 하나라 교제를 지내며 동백董伯으로 시尸를 삼았다.
닷새가 지나자 병이 나아 평공이 자산을 만나 보고서 거莒에서 만든 정鼎을 하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