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國語(2)

국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국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42. 車者論梁山崩
[大義]산천이 무너지는 국가적 재앙에는 임금이 검소하며 경건한 禮로 神을 섬겨야 함.
當道而覆하야 立而辟之하야하라 對曰 傳爲速也吾辟 則加遲矣리니 不如而行이니이다
伯宗하야 問其居하니人也
伯宗 曰 何聞 曰 梁山하야 而以傳召伯宗이니이다
伯宗 問曰 將若何 對曰 하니 將若何
雖伯宗이나如是而已
其若之何
問其名하니 不告하고한대하니라


142. 수레 모는 자가 양산梁山이 무너진 것을 논하다
양산梁山이 무너지니, 역마로 백종伯宗을 불렀다.
우거牛車가 길을 막고 엎어진 것을 만나서 〈백종伯宗이〉 서서 물리치면서 말하기를 “역마를 피하라.”라고 하니, 대답하기를 “역마는 속히 가려는 것인데, 만약 내가 피하기를 기다린다면 더욱 늦어질 것이니, 지름길로 가는 것만 못합니다.”라고 하였다.
백종伯宗이 기뻐하며 그가 사는 곳을 물으니, 대답하기를 “강인絳人입니다.” 하였다.
백종伯宗이 말하기를 “무엇을 들었느냐?” 하니, 대답하기를 “양산梁山이 무너져서 역마로 백종伯宗을 불렀다고 합니다.”라고 하였다.
백종伯宗이 묻기를 “장차 어떻게 해야 하느냐?” 하니, 대답하기를 “산에 썩은 흙덩이가 있어서 스스로 무너진 것인데, 장차 어찌하겠습니까!
나라는 산천山川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샘이 마르고 산이 무너지면 임금이 흰 관과 흰옷을 입고서 교외에 머무르고, 치장하지 않은 수레를 타며 음악을 연주하지 않으며 상제에게 간책簡策으로 고하고, 나라에서 3일 동안 곡하여 에게 예를 차립니다.
비록 백종伯宗이라 할지라도 또한 이와 같이 할 뿐입니다.
어떻게 하겠습니까?”라고 하였다.
그 이름을 물으니 고하지 않고, 임금을 뵙자고 청하였으나 허락하지 않았다.
백종伯宗에 이르러 임금에게 고했는데 임금이 그 말을 따랐다.


역주
역주1 梁山崩 : 梁山은 晉나라가 望祭를 지내는 산이다. 무너진 일은 魯成公 5년의 일이다.
역주2 以傳召伯宗 : 傳은 역마. 伯宗은 晉나라 大夫 孫伯糾의 아들.
역주3 大車 : 소가 모는 수레. 牛車.
역주4 : 四部備要本에는 ‘避’로 되어 있는데 통용한다. 아래도 같다.
역주5 : 四部備要本에는 ‘俟’로 되어 있는데 통용한다.
역주6 : 四部備要本에는 ‘之’자가 없다.
역주7 : 곁으로 빠져 나가는 길. 捷徑.
역주8 : 晉나라의 도읍.
역주9 〈乃〉 : 四部備要本과 汪遠孫의 《國語明道本攷異》에 의거하여 보충하였다.
역주10 山有朽壤而崩 : 朽는 腐(썩는 것)이니, 정무의 잘못으로 된 것이라고 말하지 않고 흙이 썩은 것이라고 일컬은 것은 겸손함을 말한 것이다.
역주11 壞[壤] : 四部備要本 등에 의거하여 고쳤다.
역주12 {自} : 四部備要本과 汪遠孫의 《國語明道本攷異》에 의거하여 衍文으로 처리하였다.
역주13 夫國主山川 : 山川의 主가 되는 것이다.
역주14 故川涸山崩 君爲之降服出次 : 涸은 竭(마른다)의 뜻이니, 내가 마르면 산이 무너진다. 降服은 흰 冠과 흰옷이다. 出次는 교외에 머무르는 것이다.
역주15 乘縵不擧 策於上帝 : 縵은 문채가 없는 수레이고, 不擧는 음악을 연주하지 않음이고, 策於上帝는 簡策의 글로 상제에게 고하는 것이다. 《周禮》에 “四鎭과 五嶽이 무너지면 명령하여 음악을 철거한다.”라고 하였다. 일설에 不擧는 ‘성찬을 먹지 않는다.’고 한다.
역주16 國三日哭 以禮焉 : 신에게 예를 드리는 것이다. 《周禮》에 “나라에 큰 재앙이 있으면 3일 동안 곡한다.” 하였다.
역주17 {其} : 四部備要本과 汪遠孫의 《國語明道本攷異》에 의거하여 衍文으로 처리하였다.
역주18 以見 : 임금께 뵘이다.
역주19 : 四部備要本에는 ‘不’로 되어 있다. 이하 ‘不’과 ‘弗’의 혼용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간과한다.
역주20 及絳以告 而從之 : 수레를 몰던 사람의 말로 임금에게 고하자 임금이 그 말대로 따랐다.

국어(2) 책은 2022.07.1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