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戰國策(1)

전국책(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전국책(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029. 설공薛公나라로써 나라와 나라를 위하여 나라를 공격하다
以齊爲韓‧魏攻楚, 又與韓‧魏攻秦, 而藉兵乞食於西周.
설공薛公나라로써 나라와 나라를 위하여 나라를 공격하고 나서, 다시 한나라‧위나라와 함께 나라를 공격하면서 서주西周에게 군사와 군량을 요구하였다.
爲西周謂薛公曰:
그러자 한경韓慶서주西周를 위하여 설공薛公에게 말하였다.
“君以齊爲韓‧魏攻楚, 九年而取宛‧葉以北以强韓‧魏, 今又攻秦以益之.
“그대는 제나라로써 한나라‧위나라를 위하여 나라를 공격, 9년 만에야 땅 이북을 취하여 한나라와 위나라를 강하게 해 주고는, 이제 또 나라를 공격하여 그들에게 더해 주고 있습니다.
韓‧魏南無楚憂, 西無秦患, 則地廣而益重, 齊必輕矣.
그래서 한나라와 위나라가 남으로 초나라에 대한 근심이 없어지고, 서쪽으로 진나라에 대한 환난이 없어지면 땅은 넓어지고 제후들 사이에 더욱 중히 여겨질 것이며, 나라는 틀림없이 가벼워질 것입니다.
夫本末更盛, 虛實有時, 竊爲君危之.
본말本末은 바뀌어서 할 수가 있고, 허실虛實은 때로 변하는 법이니, 그대를 위해 이를 위태롭게 여깁니다.
君不如令弊邑陰合於秦而君無攻, 又無藉兵乞食.
그러니 그대는 우리 서주西周로 하여금 몰래 나라와 연합하게 하여, 그대가 나라를 공격하지도 말고, 또 우리 주나라에 군사나 식량도 요구하지 않느니만 못합니다.
君臨而無攻, 令弊邑以君之情謂秦王曰:薛公必破秦以張韓‧魏,
그리고는 그대가 함곡관函谷關에 이르러, 공격하지 않으면서 저희 나라로 하여금 그대의 뜻으로 진왕秦王에게 말하게 하기를 ‘설공薛公은 틀림없이 진나라를 깨뜨려 한나라‧위나라를 강하게 할 것이다.
所以進兵者, 欲王令楚割以與齊也.
이렇게 진군해 오는 것은 진왕秦王초왕楚王으로 하여금 나라의 동국東國 땅을 떼어 나라에게 주도록 압력을 넣기 위함이다’라고 말하게 하십시오.
그러면 진왕秦王초왕楚王을 석방시켜 돌려보내 주며 초나라와 강화할 것입니다.
君令弊邑以此忠秦, 秦得無破, 而以楚之東國自免也, 必欲之.
그렇게 되면 그대는 우리 주나라로 하여금 이로써 진나라에 좋은 일을 해 주게 한 셈이며 진나라는 공파攻破당하는 일이 없게 되며, 초나라는 동쪽 변두리 땅으로써 제나라의 공격을 스스로 한 셈이 되니, 반드시 그렇게 하고자 할 것입니다.
楚王出, 必德齊. 齊得東國而益强, 而薛世世無患.
초왕은 석방되어 나와서 틀림없이 나라에게 고맙다고 할 것이며, 나라는 초나라 동쪽 변두리 땅을 얻어 더욱 강대해질 것이요, 당신의 땅은 대대로 근심거리가 없게 될 것입니다.
秦不大弱, 而處之之西, 三晉必重齊.”
나라는 그리 약한 나라가 아니며 삼진三晉西쪽에 닿아 있어 삼진三晉은 틀림없이 나라를 중히 여길 것입니다.”
薛公曰:
설공이 말하였다.
“善.”
“좋소.”
因令韓慶入秦, 而使三國無攻秦, 而使不藉兵乞食於西周.
그리고는 한경韓慶으로 들여보내 삼국三國으로 하여금 나라를 공격하지 못하게 하였으며, 아울러 서주에게도 병사와 군량을 요구하지 않게 되었다.
역주
역주1 029. 薛公以齊爲韓魏攻楚 : 이 이야기는 《史記》 〈孟嘗君列傳〉에도 실려 있는데, 다만 韓慶이 蘇代로 바뀌어 있으며 관련된 장은 019‧044‧095장이다. 시기는 대체로 周 赧王 14년(B.C.301) 쯤으로 보이며, 《戰國策編年》에는 周 赧王 17년(B.C.298)의 일이라 하였다.
역주2 薛公 : 흔히 靖郭君과 孟嘗君을 구분 없이 칭하는데, 여기서는 孟嘗君 田文을 가리킨다. 그의 아버지 田嬰은 齊나라 威王의 아들로 20여 년간 齊나라 재상을 지냈으며, 靖郭君이란 시호를 받고 薛 땅에 봉해졌다. 뒤에 그의 아들 田文이 이 땅을 이어받아 역시 薛公으로 불렸는데, 薛 땅은 지금의 山東省 滕縣 부근이다.
역주3 韓慶 : 西周의 신하. 《史記》에는 蘇代의 말로 되어 있다.
역주4 函谷 : 關 이름으로 秦나라와 동쪽 여섯 나라의 경계를 이루는 춘추전국시대의 가장 중요한 요새이며 關門이다.
역주5 東國 : 齊의 남쪽, 楚의 동쪽 땅. 지금의 江蘇省 북부와 山東省 일대.
역주6 出楚王以爲和 : 出은 歸의 뜻. 周 赧王 16년에 楚 懷王이 武關에 이르러 秦 昭王과 會盟하다가 拘留되어 秦나라에 있었다.
역주7 三晉 : 晉나라가 春秋 말기에 이르러 韓‧魏‧趙로 三分되어 戰國七雄에 열입되었다.

전국책(1)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