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戰國策(2)

전국책(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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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0. 鄭同北見趙王
260. 정동鄭同이 북쪽으로 가서 조왕趙王을 뵙다
北見趙王.
정동鄭同이 북쪽으로 조왕趙王(혜문왕惠文王)을 알현하였다.
趙王曰:
조왕이 말하였다.
“子南方之士也, 何以敎之?”
“그대는 남방의 박사博士이신데, 무엇을 가르쳐 주시렵니까?”
鄭同曰:
정동이 말하였다.
“臣南方草鄙之人也,
“저는 남방의 거칠고 비루한 사람입니다.
何足問?
어찌 물음에 족히 대답하겠습니까?
雖然, 王致之於前, 安敢不對乎?
그러나 대왕께서 앞에 불러 놓고 물으시니 어찌 감히 대답을 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臣少之時, 親嘗敎以兵.”
저는 어렸을 때, 어버이께서 친히 병법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趙王曰:
왕이 말하였다.
“寡人不好兵.”
“나는 병법에 관한 것은 좋아하지 않소.”
鄭同因撫手仰天而笑之曰:
정동은 손뼉을 치며 하늘을 쳐다보고 웃으며 말하였다.
“兵固天下之狙喜也,
“병법이란 천하에 교활한 자가 좋아하는 것이지요.
臣故意大王不好也.
저도 본디 임금께서 이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익히 알고 있었습니다.
臣亦嘗以兵說魏昭王,
저 역시 일찍이 이 병법을 소왕昭王에게 유세한 적이 있습니다.
昭王亦曰: 『寡人不喜.』
그때 소왕 역시 ‘과인은 병법을 좋아하지 않는다.’라고 하더군요.
臣曰:
이에 제가 이렇게 물었지요.
『王之行能如乎?
‘임금께서는 능히 허유許由와 같을 수 있습니까?
許由無天下之累, 故不受也.
허유는 천하에 얽매이지 않겠다고 〈왕위를〉 받지 않았습니다.
今王旣受先王之傳, 欲宗廟之安, 壤地不削, 社稷之血食乎?』 王曰: 『然.』
그런데 지금 왕께서는 이미 선왕이 물려주신 나라를 이어받아 종묘를 안정시키려 하고 국토가 깎이지 않도록 해야 하며 사직社稷혈식血食을 바쳐야 하겠지요?’ 그랬더니 그렇다고 대답하였습니다.
今有人操. , 萬金之財, 宿於野, 內無之威, 之斷, 外無弓弩之禦, 不出宿夕, 人必危之矣.
지금 어떤 사람이 수후지주隨侯之珠지구지환持丘之環, 그리고 만금의 재물을 가지고 들에서 노숙露宿해야 하는데, 안으로는 지켜 줄 맹분孟賁 같은 역사力士도 없고, 성형成荊이나 경기慶忌 같은 결단력 있는 용사도 없으며, 밖으로는 궁노弓弩의 방어 무기도 없다면 아마 그날 저녁을 넘기기 전에 사람이 그를 위험하게 하고 말 것입니다.
今有强貪之國, 臨王之境, 索王之地, 告以理則不可, 說以義則不聽.
지금 강하고 탐욕 많은 나라가 대왕의 국경에 다다라 땅을 요구하는데 이치로 설명해도 소용 없고 인의仁義로 설득해도 들어주지 않습니다.
王非戰國守圉之具, 其將何以當之?
이럴 때 왕께서는 싸워 지켜 낼 무기가 없다면 장차 이를 어떻게 대처하겠습니까?
王若無兵, 鄰國得志矣.”
임금께 병력이 없으면 이웃나라가 뜻대로 합니다.”
趙王曰: “寡人請奉敎.”
조왕은 ‘과인은 청컨대 가르침을 받들겠소.’라고 하였다.
역주
역주1 鄭同 : 鄭나라 사람. 정나라는 趙나라의 남쪽이었다.
역주2 傳(博) : ‘傳’을 姚宏의 註에 따라 ‘博’으로 고쳤다. ‘博士’는 말을 잘하는 사람.
역주3 許由 : 고대의 隱士. 堯가 그의 덕을 믿고, 천하를 禪讓하려 하자 듣지 못할 말을 들었다면서 潁水로 도망하여 귀를 씻었다는 고사가 전한다. 318‧450장 등 참조.
역주4 隨侯之珠 : 隨(지금의 湖北省 隨縣)에서 나온 구슬. 隨珠. 隨 땅의 侯가 濮水에 살고 있던 신령스런 구렁이를 살려 주자 그 구렁이가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구슬을 물어다 주었다 한다. 217장 및 《搜神記》ㆍ《淮南子》 등 참조.
역주5 持丘之環 : 持丘 지역에서 나는 좋은 玉環.
역주6 時(特) : 吳師道와 黃丕烈의 說에 의해 ‘特’로 고쳤다.
역주7 孟賁 : 고대의 용사. 083‧159‧208‧376‧417‧459장 참조.
역주8 荊慶 : 成荊과 慶忌. 고대 전설상의 용사. 417장 참조.

전국책(2)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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