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戰國策(2)

전국책(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전국책(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332. 양왕梁王 위영魏嬰제후諸侯들과 범대范臺에서 주연酒宴을 베풀다
梁王觴諸侯於.
()나라 왕 위영魏嬰(혜왕惠王)이 범대范臺에서 제후들에게 주안酒案을 베풀었다.
酒酣, 請擧觴.
술 기운이 오르자 노군魯君에게 술을 한 잔 권하였다.
魯君興, 避席擇言曰:
노군이 일어서서 자리를 피하며 경계의 말을 가려 아뢰었다.
“昔者, 帝女令作酒而美, 進之禹, 禹飮而甘之, 遂疏儀狄, 絶旨酒, 曰:
“옛날 의 딸이 의적儀狄에게 명하여 술을 빚게 하였습니다. 맛이 아주 훌륭하여 우왕에게 바쳤더니 우왕이 이를 마셔보고 달다고 여기면서도 끝내 의적을 멀리하며 그 미주美酒를 끊어 버리고 이렇게 말하였다 합니다.
‘後世必有以酒亡其國者.’
‘후세에 반드시 이 술 때문에 나라를 망치는 자가 있을 것이다.’
齊桓公夜半不嗛, 乃煎燔炙, 和調五味而進之, 桓公食之而飽, 至旦不覺, 曰:
환공桓公이 밤에 출출함을 느끼자 역아易牙가 요리를 하여 굽고 지지고 오미五味를 맞추어 환공에게 드렸더니 잘 먹고는 잠이 들어 이튿날 아침까지 깨어나지 못하고 말하기를
‘後世必有以味亡其國者.’
‘후세에 반드시 이런 맛 때문에 나라를 망치는 자가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합니다.
晉文公得, 三日不聽朝, 遂推南之威而遠之, 曰: ‘後世必有以色亡其國者.’
그리고 문공文公남지위南之威라는 절세 미녀를 얻자 3일 동안 조회朝會를 보지 않다가 문득 남지위를 물리쳐 멀리하면서 ‘뒤에 반드시 여색 때문에 나라를 망치는 자가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합니다.
而望, , 以臨彷徨, 其樂忘死,
초왕楚王강대强臺에 올라 붕산崩山을 바라보니 동쪽으로는 강이요, 서쪽은 호수여서 그런 절경 속에서 소요逍遙하다 죽음도 잊을 지경이었습니다.
遂盟强臺而弗登, 曰: ‘後世必有以高臺陂池亡其國者.’
그래서 강대에 다시 오르지 않겠다고 맹세를 하고는 ‘뒤에 반드시 높은 누대樓臺와 화려하게 꾸민 연못 때문에 나라를 망하게 하는 자가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합니다.
今主君之尊, 儀狄之酒也; 主君之味, 易牙之調也; 左白台而右閭須, 南威之美也; 前夾林而後蘭臺, 强臺之樂也.
지금 주군主君의 술잔 속 술은 의적의 미주美酒요, 주군의 요리는 역아의 조리調理이며, 왼쪽에 낀 백태白台, 오른쪽의 여수閭須는 남위와 같은 미색美色이며, 앞의 협림夾林, 뒤의 난대蘭臺는 곧 강대의 유락遊樂과 같습니다.
有一於此, 足以亡其國. 今主君兼此四者, 可無戒與!”
이 중에 한 가지만 있어도 족히 나라가 망한다고 하였는데, 지금 주군께서는 네 가지나 한꺼번에 즐기고 있으니 어찌 경계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梁王稱善相屬.
양왕은 연신 훌륭하다고 하였다.
역주
역주1 : 梁 惠王이 逢澤(지금의 河南省 開封縣 남쪽)에서 秦‧韓‧魯‧宋‧衛 등 각 임금을 불러 놓고 잔치를 벌였다. 이는 이때의 이야기가 아닌가 한다.
역주2 魏嬰 : 梁 惠王의 이름이 ‘罃’이기 때문에 取音한 것인 듯함.
역주3 范臺 : 魏의 樓臺 이름.
역주4 魯君 : 魯나라 共公, 이름을 奮.
역주5 儀狄 : 夏나라 때 술을 처음 빚은 사람.
역주6 易牙 : 齊 桓公 때의 廚師. 桓公에게 환심을 사기 위해 아들을 죽여 요리해서 桓公에게 바쳤다고 한다.
역주7 敖(熬) : ‘敖’와 ‘熬’는 通하는 장.
역주8 南之威 : 春秋 五霸 중의 하나인 秦 文公 때의 美人, 혹 南威라고 쓰는 것은 고대에 성과 이름 사이에 ‘介之推‧宮之奇’ 등 흔히 助字인 之를 넣었다.
역주9 楚王 : 누구를 가리키는지 확실치 않다.
역주10 强臺 : 荊臺, 혹 章華臺가 아닌가 한다. 지금의 湖北省 監利縣, 楚 靈王이 건립이 건립한 누대이다.
역주11 崩山 : 곧 崇山. 지금의 湖南省 澧縣. 즉, 舜임금이 驩兜를 放逐한 곳.
역주12 左江而右湖 : 좌는 동쪽, 우는 서쪽, 江은 長江, 湖는 洞庭湖.

전국책(2)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