縗之哭, 若往而反;
之哭,
;
麻, 哀容可也, 此哀之發於聲音也。”
重喪, 則
,
以下, 則唯呼痛深, 便是號而不哭。
≪禮記≫ 〈閒傳〉篇에서 “斬衰의 哭은 마치 숨이 넘어가 다시 돌아오지 않을 듯이 하고, 齊衰의 곡은 숨이 넘어가되 다시 돌아올 듯이 하며,
大功의 곡은〈 한 번 소리 내면〉〈 세 번을 꺾으면서 훌쩍거리고, 小功과 緦麻는 〈 소리 없이〉 슬픈 낯빛만 보여도 된다. 이는 슬픔이 소리로 나타나는 것이다.”라 하였다.
≪孝經≫에서는 “哭은 하되 훌쩍거리지 않는다.”라고 하였다. 모두가 哭을 할 때 그 소리에 가볍고 무거움, 거칠고 매끄러움의 차이가 있음을 논한 것이다.
예禮에 곡哭을 하면서 말을 하는 것을 ‘호號’라 하는데, 그렇다면 곡哭에 말이 들어가기도 한다는 것이다.
강남江南에서는 상을 당해 곡을 할 때 가끔 슬프게 하소연하는 말이 들어갈 뿐이다.
하북河北 지역에서는 부모가 돌아가시면 오로지 하늘만 소리쳐 부르고, 기복期服이나 소공小功, 대공大功 이하로는 몹시 애통하다는 소리만 외치는데, 이것이 바로 호號는 하되 곡哭은 하지 않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