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顔氏家訓(2)

안씨가훈(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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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佛敎에 대한 다섯 가지 비난
俗之謗者, 大抵有五:
其一, 以世界外事及也;
其二, 以吉凶禍福或未報應爲也;
其三, 以僧尼行業多不精純爲姦慝也;
其四, 以糜費金寶減耗課役爲損國也;
其五, 以縱有因緣如報善惡, 安能辛苦今日之甲, 利益後世之乙乎? 爲異人也。
今並釋之於下云。


3. 불교佛敎에 대한 다섯 가지 비난
세상에서 불교를 비난하는 것은 대체로 다섯 가지이다.
첫째는, 현실세계 바깥의 일이며 너무나 신비하고 변화무쌍해서 허황하다는 점이다.
둘째는, 길흉화복이 간혹 보응報應으로 나타나지 않아서 거짓이라는 점이다.
셋째는, 승려가 불도佛道 닦는 일에 순수하게 정진하지 않고 간특하다는 점이다.
넷째는, 금은보화를 낭비하고 세금과 부역을 소모하여 나라에 손실을 입힌다는 점이다.
다섯째는, 설사 인연因緣이란 것이 있어 선악善惡응보應報가 있다 하더라도, 어떻게 현세에서 고달픈 이 후세의 에게 이롭고 보탬이 될 수가 있겠으며, 이들은 그냥 다른 사람일 뿐이라는 점이다.
이제 아래에 모두 해명을 해보겠다.


역주
역주1 神化無方 : 신비하고 변화무쌍하다.[역자]
역주2 迂誕 : 허황하다. 황당무계하다.[역자]
역주3 欺誑 : 거짓으로 속이다.[역자]

안씨가훈(2) 책은 2019.03.14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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