其五, 以縱有因緣如報善惡, 安能辛苦今日之甲, 利益後世之乙乎? 爲異人也。
세상에서 불교를 비난하는 것은 대체로 다섯 가지이다.
첫째는, 현실세계 바깥의 일이며 너무나 신비하고 변화무쌍해서 허황하다는 점이다.
둘째는, 길흉화복이 간혹 보응報應으로 나타나지 않아서 거짓이라는 점이다.
셋째는, 승려가 불도佛道 닦는 일에 순수하게 정진하지 않고 간특하다는 점이다.
넷째는, 금은보화를 낭비하고 세금과 부역을 소모하여 나라에 손실을 입힌다는 점이다.
다섯째는, 설사 인연因緣이란 것이 있어 선악善惡에 응보應報가 있다 하더라도, 어떻게 현세에서 고달픈 갑甲이 후세의 을乙에게 이롭고 보탬이 될 수가 있겠으며, 이들은 그냥 다른 사람일 뿐이라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