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通鑑節要(1)

통감절요(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통감절요(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戊寅]三十二年이라
齊淖齒之亂 王孫賈從湣王이라가 失王之處러니 其母曰 汝朝出而晩來 則吾이로라
汝今事王이라가 王走어시늘 汝不知其處하니 汝尙何歸焉
하니 於是 齊亡臣 相與求湣王子法章하야 立以爲齊王하고 保莒城하야 以拒燕하다
○ 趙王 得楚和氏璧注+[釋義]卞和 楚之野民이라 韓子曰 和得璞於楚山中하야 獻之武王한대 王使玉人相之러니 曰 石也라하야늘 刖其左足하고 文王立 和又奉璞獻한대 玉人曰 石也라하야늘 刖其右足하다 成王立 和抱璞泣이어늘 王使玉人破之하야 得寶하니라이러니 秦昭王 欲之하야 請易以十五城이라
趙王 以 問相如注+[釋義]韓獻子玄孫曰康이니 食邑於藺하야 因氏焉이라 按藺 趙邑이라한대 對曰
秦以城求璧이어늘 而王不許 曲在我矣 我與之璧이어늘 而秦不與我城이면 則曲在秦이니
願奉璧而往하야 使秦城不入이어든 請完璧而歸호리이다
相如至秦하니 秦王 無意償趙城이라
相如乃紿秦王하야 復取璧하야 遣使者懷歸趙하고 而以身待命於秦하니 秦王 賢而弗誅하고 禮而歸之
趙王 以相如爲上大夫하다


32년(무인 B.C.283)
나라 요치淖齒의 난리에 왕손가王孫賈민왕湣王을 수행하다가 왕이 계신 곳을 잃었는데, 그 어머니가 말하기를 “네가 아침에 나가서 늦게 오면 내가 문에 기대어 바라보고, 네가 저녁에 나가서 돌아오지 않으면 내가 마을 문에 기대어 바라본다.
네가 이제 왕을 섬기다가 왕이 도망가셨는데 네가 그 처소를 알지 못하니, 네가 그러고도 어떻게 돌아온단 말이냐?” 하였다.
왕손가王孫賈가 마침내 요치淖齒를 공격하여 죽이니, 이에 나라의 도망한 신하들이 서로 함께 민왕湣王의 아들 법장法章을 찾아 세워 제왕齊王으로 삼고 거성莒城을 지켜 나라에 항거하였다.
조왕趙王나라 화씨벽和氏璧注+[釋義]변화卞和나라의 시골 백성이다. 《한비자韓非子》에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변화卞和나라 산중에서 박옥璞玉을 얻어 무왕武王에게 바쳤는데, 왕이 옥공玉工으로 하여금 이것을 감정하게 하니, ‘돌입니다.’ 하였다. 이에 왕이 그의 왼쪽 발꿈치를 잘랐다. 문왕文王이 즉위하자 변화가 또다시 박옥璞玉을 받들고 가서 바쳤으나 옥공玉工이 ‘돌입니다.’ 하니, 왕이 그의 오른쪽 발꿈치를 잘랐다. 성왕成王이 즉위하자 변화가 박옥璞玉을 안고 우니, 왕이 옥공玉工을 시켜 그것을 깨게 하여 보옥寶玉을 얻었다.”을 얻었는데, 나라 소왕昭王이 이것을 욕심내어 15개 과 바꿀 것을 청하였다.
조왕趙王이 이것을 인상여藺相如注+[釋義]인상여藺相如한헌자韓獻子현손玄孫이니, 식읍食邑으로 받았으므로 인하여 로 삼았다. 살펴보건대 나라 이다. 에게 물으니, 인상여藺相如가 대답하기를
나라가 을 가지고 벽옥璧玉(화씨벽)을 바꿀 것을 요구하는데 왕이 허락하지 않으시면 잘못이 우리에게 있고, 우리가 나라에 벽옥을 주었는데도 나라가 우리에게 을 주지 않는다면 잘못이 나라에 있으니,
신이 원컨대 벽옥을 받들고 가서 만일 나라가 성을 들이지 않으면 신이 벽옥을 온전히 하여 돌아오겠습니다.” 하였다.
인상여藺相如나라에 이르니, 진왕秦王나라에 성을 줄 뜻이 없었다.
인상여藺相如가 마침내 진왕秦王을 속여 다시 벽옥을 취해서, 사자使者에게 품고서 나라로 돌아가게 하고 자신은 나라에서 명령이 내리기를 기다리니, 진왕秦王이 어질게 여겨 죽이지 않고 예우하여 돌려보냈다.
조왕趙王인상여藺相如상대부上大夫로 임명하였다.


역주
역주1 [譯註]倚門而望……倚閭而望 : 門은 한 가호의 문이고 閭는 25가호의 마을 문을 가리킨다.
역주2 [譯註]王孫賈乃攻淖齒 殺之 : 《戰國策》 〈齊策〉에 “王孫賈가 시장 가운데로 들어가 ‘淖齒가 齊나라를 어지럽혀 閔(湣)王을 시해하였으니, 나와 함께 淖齒를 토벌하고자 하는 자는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어 보이라.’ 하였는데, 시장 사람들이 따르는 자가 4백 명이었으므로 王孫賈가 이들과 함께 淖齒를 토벌하여 찔러 죽였다.” 하였다.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는 것은 찬성의 의사를 표시하는 것이다.
역주3 和氏璧 : 卞和가 발견한 옥으로 뒤에 秦나라의 소유가 되어 황제의 옥새가 되었다.
역주4 : 인
역주5 和氏璧 : 卞和가 발견한 옥으로 뒤에 秦나라의 소유가 되어 황제의 옥새가 되었다.
동영상 재생
1 [무인] 32년 263
동영상 재생
2 [무인] 32년 256

통감절요(1) 책은 2019.05.1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