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通鑑節要(1)

통감절요(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통감절요(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少微先生通鑑節要一書 行世久矣
이나 訓釋闕略하고 議論簡少하니 覽者憾焉이라
今敬求到松塢王先生釋義善本하니 訓釋詳備하고 句讀明白이라
於引援則標其語之詳하고 於斷語則采其義之精하고 於統紀則別其正朔閏位之分하고 於承繼則判嬴呂姓系混亂之殊하며 而又附之以三皇世紀於前하고 繼之以宋遼金元續節要하야 刊附于後하야 使學者 開卷一覽而盡得之하니 豈不快哉
敬刻諸梓하야 嘉與海內君子共之하노니 幸鑑이어다
宣德戊申六月甲申書林 京兆劉應康 敬識하노라


소미선생少微先生이 지은 《통감절요通鑑節要》 한 책은 세상에 유행한 지가 오래되었다.
그러나 훈석訓釋이 빠져 있고 의론이 간략하니, 보는 자들이 유감으로 여겼다.
이제 공경히 송오松塢 왕선생王先生(王逢)의 《통감석의通鑑釋義선본善本을 구하니, 훈석訓釋이 자세히 갖추어져 있고 구두가 명백하였다.
인용에 있어서는 그 말의 상세한 것을 표시하고, 결단하는 말에 있어서는 그 뜻의 정미한 것을 채집하고, 통기統紀에 있어서는 정삭正朔윤위閏位의 구분을 분별하고, 승계承繼에 있어서는 영씨嬴氏여씨呂氏성씨姓氏계통系統의 혼란한 차이를 판단하였으며, 또 〈삼황세기三皇世紀〉를 앞에 붙이고 이어서 의 《속통감절요續通鑑節要》를 뒤에 붙여서 배우는 자들로 하여금 책을 펴서 한 번 보면 다 알게 하였으니, 어찌 상쾌하지 않겠는가.
공경히 목판에 새겨서 해내海內의 군자들과 함께 함을 가상하게 여기노니, 부디 볼지어다.
선덕宣德 무신년戊申年(1428) 6월 갑신에 서림書林에서 경조京兆 유응강劉應康은 삼가 쓰다.



통감절요(1) 책은 2019.05.1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