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通鑑節要(7)

통감절요(7)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통감절요(7)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壬辰 傳位於太子注+[通鑑要解]太平公主使術者言於上曰 彗 所以除舊布新이요 皆有變하니 皇太子當爲天子니이다 上曰 傳德避災리니 吾志決矣라하니라 하니 太子上表固辭어늘 太平公主勸上호되 雖傳位 猶宜自總大政이라하니라
○ 八月庚子 太子玄宗 卽位하다
尊睿宗爲太上皇하고 三品以上除授及大刑政 決於上皇하다
〈出本紀〉


태극太極원년元年(임자 712) - 현종황제玄宗皇帝선천先天원년元年 -
임진일(7월 25일)에 이 태자에게 전위傳位하니,注+[通鑑要解]태평공주太平公主술사術士를 시켜 에게 말하기를 “혜성彗星은 옛것을 없애고 새로운 것을 펴는 것을 상징하며, 또 제좌성帝座星심전성心前星에 모두 변화가 있으니, 황태자가 마땅히 천자가 되어야 합니다.” 하자, 이 이르기를 “이 있는 사람에게 제위帝位를 전하여 이 재이災異를 피할 것이니, 나의 뜻이 결정되었다.” 하였다. 태자가 표문表文을 올려 한사코 사양하였는데, 태평공주太平公主에게 권하기를 “태자에게 전위傳位하더라도 큰 정사는 마땅히 스스로 총괄해야 합니다.”라고 하였다.
8월 경자일(3일)에 태자太子현종玄宗이 즉위하였다.
예종睿宗을 높여 태상황太上皇이라 하고, 3품 이상인 관원의 제수와 중대한 형정刑政상황上皇에게 결재받았다.
- 《신당서新唐書예종본기睿宗本紀》에 나옴 -


역주
역주1 太極元年 玄宗皇帝先天元年 : 睿宗은 이해 정월 기축일(19일)에 연호를 景雲에서 太極으로 바꾸었다가 5월 신사일(13일)에 延和로 바꾸었다. 玄宗은 8월 경자일(3일)에 즉위하여 갑진일(7일)에 연호를 先天으로 바꾸고, 다음해(713) 12월 경인일(1일)에 開元으로 바꾸었다.
역주2 帝座及心前星 : 帝座星은 五帝座로, 太微垣‧紫微垣‧天市垣의 三垣 가운데 太微垣에 속한 별 이름이다. 心星은 二十八宿의 하나로, 세 별로 이루어져 있다. 《漢書》 〈五行志〉에 “심성은, 大星이 天王이고 前星이 太子이고 後星이 庶子이다.[心 大星天王也 其前星太子 後星庶子也]”라고 하였는 바, 후에는 이로 인해 前星은 太子를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

통감절요(7) 책은 2022.01.1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