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通鑑節要(4)

통감절요(4)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통감절요(4)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壬申]三年이라
荀淑 有孫하니이라
少有才名이러니 何顒 見而異之曰 王佐才라하더라
及天下亂 聞曹操有才略하고 乃從操하니 操與語大悅하야 曰 吾子房注+[頭註]張良字라하고 以爲奮武司馬注+[通鑑要解]朱子綱目 操初起兵 爲奮武將軍이라 以彧爲奮武司馬也하다
○ 董卓 車服 僭擬天子
司徒王允 與司隷校尉黃琬 僕射士孫瑞注+[釋義]이요 孫瑞 名也 密謀誅卓하고 使中郞將呂布 持矛刺卓하고 趣(促)兵斬之하니 百姓 歌舞於道러라
○ 靑州黃巾 寇兗州하야 殺刺史注+[頭註]劉岱어늘 濟北相鮑信等 迎東郡太守曹操하야 領兗州刺史하니 追擊黃巾하야 悉降之하고 得精兵三十餘萬하다
○ 董卓 部將李, 郭注+[頭註]似泛二音이라. 攻長安하야 殺王允하다
○ 袁術 進據壽春하고 遂領其州하다


초평初平 3년(임신 192)
처음에 순숙荀淑이 손자가 있었으니 이름이 이었다.
어려서 재주가 있다는 명성이 있었는데, 하옹何顒이 보고서 기이하게 여겨 말하기를 “왕자王者를 보좌할 만한 재주이다.” 하였다.
천하가 혼란하게 되자 순욱荀彧조조曹操가 재주와 지략이 있다는 말을 듣고 마침내 조조曹操를 따르니, 조조曹操순욱荀彧과 말을 해 보고는 크게 기뻐하며 말하기를 “나의 장자방張子房注+[頭註]자방子房장량張良이다. 이다.” 하고, 순욱荀彧분무사마奮武司馬注+[通鑑要解]주자朱子의 《자치통감강목資治通鑑綱目》에 “조조曹操가 처음에 군대를 일으킬 때에 분무장군奮武將軍이었으므로 순욱荀彧분무사마奮武司馬로 삼은 것이다.” 하였다. 로 삼았다.
동탁董卓의 수레와 의복이 참람하여 천자天子와 같았다.
사도司徒 왕윤王允사례교위司隷校尉 황완黃琬, 복야僕射 사손서士孫瑞注+[釋義]이고 손서孫瑞는 이름이다. 와 함께 동탁董卓을 죽일 것을 은밀히 모의하고 중랑장中郞將 여포呂布로 하여금 창을 잡고 동탁董卓을 찌르고 군대를 재촉하여 목을 베게 하니, 백성들이 길에서 노래하고 춤을 추었다.
청주靑州황건적黃巾賊연주兗州를 침략하여 자사刺史注+[頭註]자사刺史유대劉岱이다. 를 죽이자, 제북濟北포신鮑信 등이 동군태수東郡太守 조조曹操를 맞이하여 영연주자사領兗州刺史가 되게 하니, 조조曹操황건적黃巾賊을 추격하여 모두 항복시키고 정예병 30여만 명을 얻었다.
동탁董卓부장部將 이각李傕곽사郭汜注+[頭註]는 ‘사’와 ‘범’ 두 가지 음이 있다. 등이 장안長安을 공격하여 왕윤王允을 죽였다.
원술袁術이 전진하여 수춘壽春을 점거하고 마침내 그 를 거느렸다.


역주
역주1 : 욱
역주2 殺刺史 : 靑州의 黃巾賊이 兗州를 침략하니, 劉岱가 이들과 맞서 싸우려 하였다. 濟北相 鮑信이 간하기를 “지금 적의 숫자가 百萬이나 되어서 백성들이 모두 두려워하고 士卒들이 싸울 뜻이 없으니, 대적할 수가 없습니다. 賊軍은 輜重이 없어서 오직 노략질로 살아가고 있으니, 지금 士卒들의 힘을 비축하여 우선 굳게 성을 지키는 것만 못합니다. 이렇게 하면 저들은 싸우려 해도 우리가 상대해 주지 않아 싸울 수가 없고 공격하려고 해도 공격할 수가 없어서 그 형세가 반드시 이산될 것이니, 그때에 정예병을 뽑아 요해처를 점거하여 공격한다면 격파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였으나 劉岱는 그의 말을 따르지 않고 마침내 황건적과 싸우다가 패하여 죽임을 당하였다.
역주3 : 각
역주4 : 사
역주5 : 金正國의 《思齋摭言》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실려 있다. “金正國이 일찍이 校理로서 경연에서 《資治通鑑綱目》의 東漢 獻帝紀를 講하다가 李傕‧郭汜에 이르러서 ‘汜’ 자의 音을 ‘似’로 講하였는데, 뒤에 中宗이 ‘汎’자로 읽으므로 金正國이 아뢰기를 ‘汜는 음이 似입니다.’ 하니, 中宗이 이르기를 ‘일찍이 범‧사 두 가지 음으로 읽는다.’ 하였다. 이에 金正國은 등에 땀이 흠뻑 배었는데, 講을 마치고 물러 나와서 곧 郭汜의 이름을 찾아보니, 과연 범‧사 두 가지 음으로 나와 있었다.”

통감절요(4) 책은 2019.05.1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