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通鑑節要(6)

통감절요(6)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통감절요(6)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己卯] 〈宋元嘉十六年이요 魏太延五年이라
○ 是歲 涼亡하니 凡二國이라
三月 魏伐涼滅之하니 牧犍하다
涼州自張氏以來注+[附註]晉時 張軌據有涼州러니 其後 張寔, 張茂, 張駿, 張重華, 張曜靈, 張祚, 張玄靜, 張天錫凡九主 國號涼이라 至孝武時하야 秦王苻堅 滅之하고 以梁熙爲刺史러니 呂光 殺熙而代之하니 呂紹, 呂纂, 呂隆凡四主 安帝時 後秦王姚興 徵隆爲散騎常侍하고 以王常代之하다 秦復以南涼王禿髮傉檀代之러니 爲西秦王熾槃所滅이라 北涼王沮渠蒙遜 稱藩이라 命爲涼州刺史하고 蒙遜卒 牧犍立이러니 至是 魏滅之하니라 號爲多士注+[通鑑要解]永嘉之亂 中洲之人 避地河西하니 張氏禮而用之러니 子孫相承하야 衣冠不墮故 涼州號爲多士也하니라
沮渠牧犍 尤喜文學하야 以索, 陰興으로 爲國師助敎러니 魏主克涼州하고 皆禮而用之하니 由是 魏之儒風 始振이러라


기묘(439) - 나라 원가元嘉 16년이고, 나라 태연太延 5년이다.
○ 이해에 나라(北涼)가 망하니, 모두 두 나라이다. -
3월에 나라가 나라를 정벌하여 멸망시키니, 저거목건沮渠牧犍이 항복하였다.
양주涼州장씨張氏나라를 세운 이후로注+[附註]나라 때에 장궤張軌양주涼州를 점령하였는데, 그 뒤에 장식張寔장무張茂장준張駿장중화張重華장요령張曜靈장조張祚장현정張玄靜장천석張天錫 등 모두 아홉 군주였으니, 국호國號(前涼)이라 하였다. 효무제孝武帝 때에 이르러 진왕秦王 부견苻堅이 이들을 멸망시키고 양희梁熙자사刺史로 삼았는데, 뒤에 여광呂光(後涼)이 양희梁熙를 죽이고 그를 대신하니 여소呂紹여찬呂纂여륭呂隆 등 모두 네 군주였다. 안제安帝 때에 후진왕後秦王 요흥姚興여륭呂隆을 불러 산기상시散騎常侍로 삼고 왕상王常으로 대신하게 하였다. 나라가 다시 남량왕南涼王 독발녹단禿髮傉檀으로 대신하게 하였는데, 서진왕西秦王 걸복치반乞伏熾磐에게 멸망당하였다. 뒤에 북량왕北涼王 저거몽손沮渠蒙遜번병藩屛을 칭하였으므로 명하여 양주자사涼州刺史로 삼았고 저거몽손沮渠蒙遜이 죽자 저거목건沮渠牧犍이 즉위하였는데, 이때에 나라가 멸망시켰다. 선비(인재)가 많다고 이름이 났다.注+[通鑑要解]涼州自張氏以來 호위다사號爲多士:영가永嘉중원中原 사람들이 하서河西로 피란하니 장씨張氏가 이들을 예우하여 등용하였는데, 자손들이 서로 계승하여 의관衣冠(文物)을 실추시키지 않았으므로 양주涼州에 선비가 많다고 이름난 것이다.
저거목건沮渠牧犍은 특히 문학을 좋아하여 색창索敞음흥陰興국사조교國師助敎로 삼았는데, 위주魏主양주涼州를 점령하고 이들을 모두 예우하여 등용하니 이로 말미암아 나라의 유풍儒風이 비로소 떨쳐졌다.


역주
역주1 : 창

통감절요(6) 책은 2019.05.1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