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通鑑節要(5)

통감절요(5)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통감절요(5)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丙戌]十一年이라 〈秦王苻登太初元이요 燕建興元이요 後秦建初元이요 西燕主慕容永中興元年이라
○ 魏太祖道武帝拓跋珪登國元年이요 涼王呂光太安元年이라
正月 拓跋珪注+[頭註]見上丙子年이라 拓跋 複姓이니 立爲代王이라 大會於牛川하고 卽代王位하다
○ 西燕左將軍韓延 殺燕主沖注+[頭註]慕容沖 見上甲申年이라하고 立沖將段隨하야 爲燕主러니 慕容永注+[頭註]廆弟之子 襲段隨破之하고 帥鮮卑男女하야 去長安而東하니 推永爲河東主
於是 長安 空虛하다
○ 四月 後秦王萇 自安定으로 入長安하야 卽皇帝位하고 國號 大秦이라하고 立子興하야 爲皇太子하다
○ 九月 西燕慕容永 擊秦主丕於鄴하야 殺之하고 遂進據長子하야 卽皇帝位하다
○ 十一月 秦南安王登注+[原註]丕之子 發喪行服하고 乃爲壇於隴東하고 卽皇帝位하다


태원太元 11년(병술 386) - 진왕秦王 부등苻登태초太初 원년元年이고, 나라(後燕) 건흥建興 원년元年이고, 후진後秦 건초建初 원년元年이고, 서연주西燕主 모용영慕容永중흥中興 원년元年이다.
나라 태조太祖 도무제道武帝 탁발규拓跋珪등국登國 원년元年이고, 양왕涼王(後涼) 여광呂光태안太安 원년元年이다.
○ 예전에 있던 대국大國이 넷이고 소국小國이 하나이며, 새로운 대국大國이 하나이고 소국小國이 하나이니, 참국僭國이 모두 일곱이다. -
정월正月탁발규拓跋珪注+[頭註]탁발규拓跋珪는 앞의 병자년조丙子年條(376)에 보인다. 탁발拓跋복성複姓이니 즉위하여 대왕代王이 되었다. 우천牛川에서 군대를 크게 모으고, 대왕代王에 즉위하였다.
서연西燕좌장군左將軍 한연韓延연주燕主 모용충慕容沖을 죽이고注+[頭註]모용충慕容沖은 앞의 갑신년조甲申年條(384)에 보인다. 모용충慕容沖의 장수 단수段隨를 세워 연주燕主로 삼았는데, 모용영慕容永注+[頭註]모용영慕容永모용외慕容廆의 아우의 아들이다. 단수段隨를 습격하여 격파하고 선비족鮮卑族의 남녀 백성들을 거느리고 장안長安을 떠나 동쪽으로 가니, 무리들이 모용영慕容永을 추대하여 하동주河東主로 삼았다.
이에 장안長安이 텅 비게 되었다.
○ 4월에 후진왕後秦王 요장姚萇안정安定으로부터 장안長安에 들어가 황제에 즉위하고 국호를 대진大秦이라 하고 아들 요흥姚興을 세워 황태자로 삼았다.
○ 9월에 서연西燕모용영慕容永진주秦主 부비苻丕업성鄴城에서 공격하여 죽이고, 모용영慕容永이 마침내 진격하여 장자현長子縣을 점령하고 황제에 즉위하였다.
○ 11월에 남안왕南安王 부등苻登注+[原註]남안왕南安王 부등苻登부비苻丕의 아들이다. 을 발표하고 을 입고는 마침내 농동隴東에서 을 만들고 황제에 즉위하였다.


역주
역주1 舊大國四……凡七僭國 : 예전에 있던 大國 넷은 苻登의 前秦, 慕容垂의 後燕, 姚萇의 後秦, 慕容永의 西燕이고 小國 하나는 乞伏國仁의 西秦이며, 새로운 大國 하나는 拓跋珪의 北魏이고 小國 하나는 呂光의 後涼이다.

통감절요(5) 책은 2019.05.1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