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通鑑節要(5)

통감절요(5)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통감절요(5)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壬申]二年이라 〈秦建元八年이라
七月 帝崩注+[通鑑要解]遺詔 溫依周公居攝故事하라하고 又曰 하라하니 侍中王坦之 持詔入하야 於帝前 毁之 帝曰 天下儻來之運이어늘 卿何所嫌고하니 하다하고 太子卽皇帝位하다
○ 八月 以王猛으로 爲丞相하다
爲相 端拱注+[頭註] 正也 拱手也 言無爲於上하고 百官 總己於下하니 軍國內外之事 無不由之러라
剛明注+[頭註]不屈於欲之謂剛이요 不惑於物之謂明이라淸肅하야 善惡 著白하고 放黜尸素注+[頭註]尸位素餐이라하고 顯拔幽滯하며 勸課農桑하고 練習軍旅注+[頭註]見一卷一旅注하니라하며 官必當才하고 刑必當罪하니 由是 國富兵彊하야 戰無不克이라
秦國 大治러라
[史略 史評]史斷曰
簡文 爲桓溫所立하야 雖處尊位 恭黙守道而已 嘗懼廢黜하야 泣下沾襟하니
帝雖神識恬暢이나 而乏濟世大略이라
謝安 稱其爲惠帝之流 淸談差勝耳라하고 謝靈運 謂迹其行事하면 以爲赧, 獻之輩라하니 從可知矣니라


함안咸安 2년(임신 372) - 나라 건원建元 8년이다. -
7월에 황제가 하고,注+[通鑑要解]간문제簡文帝할 때 유조遺詔에 “환온桓溫주공周公거섭居攝고사故事를 따르라.” 하고, 또 말하기를 “소자少子가 보좌할 만하거든 보좌하고 만약 보좌할 수 없으면 그대가 스스로 취해도 된다.” 하니, 시중侍中 왕탄지王坦之조서詔書를 가지고 대궐에 들어가 황제의 앞에서 이것을 찢어 버렸다. 황제가 말하기를 “천하天下를 뜻하지 않게 갑자기 얻었는데, 은 어찌하여 의혹하는가?” 하니, 왕탄지王坦之운운云云하였다. 태자太子가 황제에 즉위하였다.
○ 8월에 나라가 왕맹王猛승상丞相으로 삼았다.
왕맹王猛승상丞相이 되자, 부견苻堅은 위에서 몸을 단정히 하고 손을 모아 무위無爲로써 다스리고注+[頭註]은 바름이고 공수拱手하는 것이니, 단공端拱무위無爲(아무 일을 하지 않아도 천하가 저절로 잘 다스려짐)를 말한다. 백관들은 아래에서 자신의 직책을 총괄하니, 군국軍國 안팎의 정사가 왕맹王猛을 거치지 않는 것이 없었다.
왕맹王猛은 굳세고 밝고注+[頭註]욕심에 굴복당하지 않는 것을 이라 하고, 외물에 미혹되지 않는 것을 이라 한다. 깨끗하고 엄숙하여 선악善惡이 분명하며, 자리를 차지하고 녹만 받아먹는 자들注+[頭註]시소尸素는 직책을 다하지 못하면서 자리만 차지하고 祿만 받아먹는 것을 이른다. 을 추방하여 내쫓고 숨어서 세상에 나오지 않는 자들을 드러내어 발탁하며, 농업과 양잠을 권장하고 군대注+[頭註]군려軍旅는 1권의 ‘일려一旅에 보인다. 를 훈련시키며, 관직은 반드시 재주에 걸맞게 하고 형벌은 반드시 죄에 마땅하게 하니, 이로 말미암아 나라가 부유하고 군대가 강성해져서 싸우면 승리하지 않음이 없었다.
진국秦國이 크게 다스려졌다.
[史略 사평史評]史斷에 말하였다.
간문제簡文帝환온桓溫에 의해 옹립되어 비록 지존의 자리에 있었으나 공손하고 침묵하여 를 지킬 뿐이었고, 항상 폐출당할까 두려워하여 눈물을 흘려 옷깃을 적셨다.
간문제簡文帝는 비록 정신이 평안하고 지식이 통창通暢하였으나 세상을 구제할 큰 지략智略이 없었다.
그러므로 사안謝安은 칭하기를 ‘나라 혜제惠帝의 부류인데 청담淸談이 조금 나을 뿐이다.’ 하였고, 사영운謝靈運은 이르기를 ‘행한 일을 살펴보면 나라 난왕赧王나라 헌제獻帝의 무리이다.’라고 하였으니, 그렇다면 그의 인품을 알 만하다.”


역주
역주1 少子可輔……君可自取 : 漢 昭烈帝가 임종할 때에 諸葛亮에게 당부한 말을 인용한 것이다.
역주2 云云 : 王坦之가 말하기를 “천하는 宣帝와 元帝의 천하이니, 陛下께서 어찌 마음대로 하실 수가 있겠습니까?” 하니, 황제가 마침내 王坦之로 하여금 詔書를 고치게 하여 이르기를 “家國의 일을 일체 大司馬 桓溫에게 묻되 諸葛武侯와 王丞相(王導)의 故事와 같이 하라.” 하였다.

통감절요(5) 책은 2019.05.1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