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通鑑節要(8)

통감절요(8)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통감절요(8)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辛丑]二年이라
或言 洛中將士 皆燕人이라 久戍思歸하야 上下離心하니 急擊之 可破也라하야늘
魚朝恩 以爲信然하야 屢言於上한대 勅李光弼等하야 進取東京하니 光弼 奏稱호되 賊鋒尙銳하야 未可輕進이니이다
朔方節度使僕固懷恩注+[頭註]僕固 複姓이라 勇而하고 麾下皆蕃漢勁卒이라
亦附朝恩하야 言東都可取라하니 由是 中使相繼하야 督光弼出師하다
光弼 不得已與懷恩으로 將兵攻洛陽이러니 思明 引兵薄(迫)之注+[頭註] 迫也 하니 官軍 大敗하야 河陽, 懷州 皆沒於賊하다
○ 史思明 猜忍注+[頭註] 賊也 字從犬하니 犬性多猜害 安於不仁曰忍이라 好殺하야 群下小不如意 動至族誅하니 人不自保
其部將駱悅 縊殺之하고 朝義卽帝位注+[釋義]按朝義 思明之長子也 無寵하고 愛少子朝淸하야 常欲殺朝義而立之 有是謀也하니라 하다
○ 初 李輔國 與張后同謀注+[頭註]張后 肅宗后 하야 遷上皇於西內러니
是日 端午注+[頭註] 始也 忤也 五月 陰氣午逆陽하야 冒地而出也 山人李唐 見上이어늘 方抱幼女하고 謂唐曰 朕念之하노니 卿勿怪也하라
對曰 太上皇 思見陛下 計亦如陛下之念公主也시리이다
然泣下注+[通鑑要解]泫然 流涕貌 然畏張后하야 尙不敢詣西內러라


상원上元 2(辛丑 761)
혹자가 말하기를 “낙양洛陽에 주둔하고 있는 사사명史思明의 장병들은 모두 지방 사람인데 오랫동안 수자리살아서 집으로 돌아갈 것을 생각하여 상하의 마음이 떠났으니, 급히 공격하면 격파할 수 있다.” 하였다.
어조은魚朝恩이 이 말을 진실이라고 여겨서 자주 에게 말하자, 이광필李光弼 등에게 칙명을 내려 나아가 동경東京을 점령하게 하니, 이광필李光弼이 아뢰기를 “적의 예봉이 날카로워서 아직 가볍게 나갈 수 없습니다.” 하였다.
삭방절도사朔方節度使 복고회은僕固懷恩注+[頭註]복고僕固복성複姓이다. 용맹하고 성격이 괴팍하며 휘하 병사들이 모두 번족蕃族한족漢族의 강한 병졸이었다.
복고회은僕固懷恩 역시 어조은魚朝恩에게 붙어서 동도東都를 점령할 수 있다고 말하니, 이로부터 중사中使가 서로 계속 이어져 이광필李光弼에게 출병하도록 독촉하였다.
이광필李光弼이 부득이 복고회은僕固懷恩과 함께 군대를 거느리고 낙양洛陽을 공격하였는데, 사사명史思明이 군대를 이끌고 압박하니,注+[頭註]은 핍박하는 것이다. 관군官軍이 대패하여 하양河陽회주懷州가 모두 적에게 함락되었다.
사사명史思明은 시기하고 잔인하며注+[頭註]는 해침이다. 글자가 자를 따르니, 개의 본성은 시기심이 많아 해친다. 불인不仁을 편안하게 여기는 것을 이라 한다. 사람을 죽이기를 좋아하여 여러 부하들이 조금이라도 자기 뜻대로 하지 않으면 번번이 삼족을 죽임에 이르니, 사람들이 스스로 보전하지 못하였다.
부장部將낙열駱悅사사명史思明을 목졸라 죽이고, 사조의史朝義가 황제의 자리에 올랐다.注+[釋義]기부장낙열其部將駱悅……朝義卽帝位:살펴보건대 조의朝義사사명史思明장자長子이니 총애를 받지 못하였고, 사사명史思明은 작은 아들 조청朝淸을 사랑하여 항상 조의朝義를 죽이고 조청朝淸을 세우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이런 모의를 한 것이었다.
처음에 이보국李輔國장후張后와 함께 모의하여注+[頭註]장후張后숙종肅宗이다. 상황上皇서내西內로 옮겼다.
이 날이 단오端午였는데注+[頭註]은 시작이고 는 거스름이니, 5에는 음기陰氣을 거슬러서 땅을 뚫고 나온다. 산인山人 이당李唐을 뵙자 이 막 어린 딸을 안고 있다가 이당李唐에게 이르기를 “짐이 이 아이를 항상 생각하노니, 경은 괴이하게 여기지 말라.” 하였다.
이당李唐은 대답하기를 “태상황太上皇폐하陛下를 보고 싶어 하는 마음도 헤아려보건대 또한 폐하께서 공주를 생각하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하였다.
이 눈물을 줄줄 흘렸으나注+[通鑑要解]현연泫然은 눈물을 흘리는 모양이다. 장후張后를 두려워하여 오히려 감히 서내西內에 가지 못하였다.


역주
역주1 : 퍅
역주2 : 현

통감절요(8) 책은 2019.05.1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