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人以上은 可以語上也어니와 中人以下는 不可以語上也니라
疏
[疏]‘子曰 中人以上 可以語上也 中人以下 不可以語上也’
人之才識, 凡有九等, 謂上上‧上中‧上下, 中上‧中中‧中下, 下上‧下中‧下下也.
以上, 謂上中‧上下‧中上之人也, 以其才識優長, 故可以告語上知之所知也.
中人以下, 謂中下‧下上‧下中之人也, 以其才識暗劣, 故不可以告語上知之所知也.
此應云 “中人以上, 可以語上, 以下, 不可以語上.” 而繁文兩擧中人者, 以其中人, 可上可下故也.
言此中人, 若才性稍優, 則可以語上, 才性稍劣, 則不可以語上, 是其可上可下也.
“중인中人 이상에게는 상上(고심高深한 학문)을 말해줄 수 있지만 중인中人 이하에게는 상上을 말해줄 수 없다.”
注
왕왈王曰:상上은 상지上知가 알 수 있는 것을 이른다.
중인中人을 두 번 들어 말씀하신 것은 〈중인中人은〉 상上으로 올라갈 수도 있고, 하下로 내려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疏
경經의 [子曰 中人以上 可以語上也 中人以下 不可以語上也]
○正義曰:이 장은 학문을 전수傳授하는 법은 학생學生의 재능才能과 식견識見에 맞추어야 함을 말한 것이다.
사람의 재능과 식견은 대체로 아홉 등급이 있으니, 상상上上‧상중上中‧상하上下, 중상中上‧중중中中‧중하中下, 하상下上‧하중下中‧하하下下를 이른다.
상상上上은 성인聖人이고 하하下下는 우인愚人이니, 이들은 모두 변화할 수 없다.
상중上中 이하부터 하중下中 이상까지는 가르칠 수 있는 사람들이다.
중인中人은 다섯 번째의 중중中中의 사람을 이른다.
이상以上은 상중上中‧상하上下‧중상中上의 사람을 이르니, 이들은 재능과 식견이 우수하기 때문에 상지上知가 알 수 있는 것을 일러줄 수 있다.
중인 이하는 중하中下‧하상下上‧하중下中의 사람을 이르니, 이들은 재능과 식견이 어둡고 저열低劣하기 때문에 상지上知가 알 수 있는 것을 일러줄 수 없다.
이 〈장章에〉 응당 “중인中人 이상에게는 상上을 일러줄 수 있으나, 이하에게는 상上을 일러줄 수 없다.”고 말해야 하는데, 번거롭게 중인中人을 두 번 들어 말한 것은, 중인中人은 상上으로 올라갈 수도 있고 하下로 내려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중인中人이 타고난 재능이 약간 우수하면 상上을 일러줄 수 있고, 타고난 재능이 약간 저열하면 상上을 일러줄 수 없으니, 이것이 ‘상上으로 올라갈 수도 있고 하下로 내려갈 수도 있다.’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