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論語注疏(3)

논어주소(3)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논어주소(3)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0. 孔子曰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君子有九思하니 視思明하며 聽思聰하며 色思溫하며 貌思恭하며 言思忠하며 事思敬하며 疑思問하며 忿思難하며 見得思義니라
군자君子는 아홉 가지 생각하는 것이 있으니, 볼 때에는 밝게 보기를 생각하며, 들을 때에는 밝게 듣기를 생각하며, 얼굴빛은 온화하기를 생각하며, 용모는 공손하기를 생각하며, 말은 충실忠實하기를 생각하며, 일에는 신중愼重[敬]하기를 생각하며, 의심이 있으면 묻기를 생각하며, 화가 나면 환난患難을 생각하며, 이득을 보면 를 생각한다.”
[疏]‘孔子’至‘思
의 [孔子]에서 [思義]까지
○正義曰 : 此章言君子有九種之事, 當用心思慮, 使合禮義也.
정의왈正義曰 : 이 군자君子가 마음을 써서 사색하고 고려하여 예의禮義에 맞게 해야 할 일이 아홉 가지가 있음을 말한 것이다.
‘視思明’者, 目覩為視, 見微為明,
[視思明] 눈으로 보는 것이 이고, 미세한 것을 보는 것이 이다.
言君子覩視當思見微, 若離婁也.
군자君子는 볼 때에 이루離婁처럼 미세한 것을 보기를 생각해야 한다는 말이다.
‘聽思聰’者, 耳聞為聽, 聽遠為聰,
[聽思聰] 귀로 듣는 것이 이고, 먼 데 소리를 듣는 것이 이다.
言君子耳聽當思聞遠, 若師曠也.
군자君子는 귀로 들을 때에 사광師曠처럼 먼 데 소리를 듣기를 생각해야 한다는 말이다.
‘色思溫’者, 言顏色不可嚴猛, 當思溫也.
[色思溫] 얼굴빛은 사나워서는 안 되니, 온화하기를 생각해야 한다는 말이다.
‘貌思恭’者, 體貌接物, 不可驕亢, 當思恭遜也.
[貌思恭] 남을 대하는 태도는 교만해서는 안 되니, 공손하기를 생각해야 한다.
‘言思忠’者, 凡所言論, 不可隱欺, 當思盡其忠心也.
[言思忠] 무릇 말을 하거나 토론을 할 때에는 숨기거나 속여서는 안 되니, 충심忠心을 다하기를 생각해야 한다.
‘事思敬’者, 凡人執事多惰, 君子思謹敬也.
[事思敬] 무릇 사람들은 일을 할 때에 태만한 경우가 많으니, 군자君子는 삼가고 공경하기를 생각해야 한다.
‘疑思問’者, 己有疑事, , 當思問以辨之也.
[疑思問] 나에게 의심되는 일이 있으면 그 의심을 마음속에 담아두지 말고 물어서 그 의심을 변별辨別하기를 생각해야 한다.
‘忿思難’者, 謂人以非理忤己, 己必忿怒,
[忿思難] 남이 도리에 어긋나는 행위로 나를 침범하면 나는 반드시 화가 난다.
心雖忿怒, 不可輕易, .
마음은 비록 화가 나더라도 가벼이 화를 내지 말고, 뒤에 닥칠 환난患難을 생각해야 한다.
若一朝之忿, 忘其身以及其親, 是不思難者也.
만약 하루아침의 분노忿怒로 몸도 잊고서 〈화풀이를 함으로써 수욕羞辱이〉 그 어버이에게 미치게 한다면 이는 환난을 생각지 않는 자이다.
‘見得思義’者, 言若有所得, 當思義然後取, 不可苟也.
[見得思義] 만약 얻는 것이 있으면 에 〈부합하는지를〉 생각한 뒤에 취해야 하고, 구차히 취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역주
역주1 (夫)[義] : 저본에는 ‘夫’로 되어있으나, “본래는 ‘義’인데 ‘夫’로 잘못되었다.”라고 한 阮元의 校勘記에 의거하여 ‘義’로 바로잡았다.
역주2 (寙)[怠] : 저본에는 ‘寙’로 되어있으나, “閩本, 北監本, 毛本에는 ‘怠’로 되어있다.”라고 한 阮元의 校勘記에 의거하여 ‘怠’로 바로잡았다.
역주3 (常)[當] : 저본에는 ‘常’으로 되어있으나, 四庫全書本에 의거하여 ‘當’으로 바로잡았다.
역주4 不使在躬 : 글자대로 해석하면 “그 의심으로 하여금 내 몸에 있게 하지 않는다.”는 말이 된다. 그러나 그 뜻은 “의심을 마음에 담아두지 말라.”는 말이므로 아래와 같이 번역하였다.
역주5 當思其後得無患難乎 : 글자대로 해석하면 “마땅히 ‘그 뒤(화풀이를 한 뒤)에 患難이 없을 수 있겠느냐?’고 생각해야 한다.”는 말이 된다. 이렇게 번역할 경우, 말이 난삽해지므로 아래와 같이 意譯하였다.

논어주소(3)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