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歐公이 往往發憤하야 勸主上振肅紀綱하야 以維持之라
			                         
                        		
                        		
                        		
	                     		
			                       	
			                       	
	                     		
	                     		
		                        
                        	
                        	
                        	
                        	
                        		
                        			
                        			
			                        
                        		
                        		
                        		
	                     		
			                       	
			                       	
	                     		
	                     		
		                        
                        	
                        	
                        	
                        	
                        		
                        			
                        			
			                        
			                        	臣竊以謂治天下가 在明號令이요 正朝廷이 在修紀綱이니 號令所行과 紀綱所振은 由人主有賞罰之柄也라
			                         
                        		
                        		
                        		
	                     		
			                       	
			                       	
	                     		
	                     		
		                        
                        	
                        	
                        	
                        	
                        		
                        			
                        			
			                        
			                        	若號令出而不從하며 紀綱弛而不整하고 又不以賞罰臨之요 而欲正朝廷治天下인댄 臣不知其可也라 
			                         
                        		
                        		
                        		
	                     		
			                       	
			                       	
	                     		
	                     		
		                        
                        	
                        	
                        	
                        	
                        		
                        			
                        			
			                        
			                        	今者陛下親祀宗廟에 不敢獨受其福하고 推恩群臣하야 徧及中外하니 此聖德之至深厚也어늘
			                         
                        		
                        		
                        		
	                     		
			                       	
			                       	
	                     		
	                     		
		                        
                        	
                        	
                        	
                        	
                        		
                        			
                        			
			                        
			                        	而臣下輒敢有所輕重하야 以謂例恩泛及이라하야 視以爲輕而慢之하니 原其情理컨대 其可恕乎아
			                         
                        		
                        		
                        		
	                     		
			                       	
			                       	
	                     		
	                     		
		                        
                        	
                        	
                        	
                        	
                        		
                        			
                        			
			                        
			                        	方祫享始畢
에 恩典推行
하니 命出之日
에 宰相
하야 百官在列
하고 宣揚制誥
하야 布告天下
어늘 而將臣偃蹇
하야 不肯受命
하고 稽停制書四十餘日
이로되 
                        		
                        		
                        		
	                     		
			                       	
			                       	
	                     		
	                     		
		                        
                        	
                        	
                        	
                        	
                        		
                        			
                        			
			                        
			                        	하니 是陛下號令不能行於朝廷
하고 而紀綱弛壞於武士
라 
			                         
                        		
                        		
                        		
	                     		
			                       	
			                       	
	                     		
	                     		
		                        
                        	
                        	
                        	
                        	
                        		
                        			
                        			
			                        
                        		
                        		
                        		
	                     		
			                       	
			                       	
	                     		
	                     		
		                        
                        	
                        	
                        	
                        	
                        		
                        			
                        			
			                        
			                        	臣謂方今國家全盛하고 天下無虞하야 非有强臣悍將難制之患이로되
			                         
                        		
                        		
                        		
	                     		
			                       	
			                       	
	                     		
	                     		
		                        
                        	
                        	
                        	
                        	
                        		
                        			
                        			
			                        
			                        	而握兵之帥가 輒敢如此不畏朝廷者는 蓋由從前不惜事體하고 因循寬弛하야 有以馴致也라
			                         
                        		
                        		
                        		
	                     		
			                       	
			                       	
	                     		
	                     		
		                        
                        	
                        	
                        	
                        	
                        		
                        			
                        			
			                        
			                        	今若又不正其罪罰하고 而公爲縱弛하면 則恐朝廷失刑이 自此而始하고 武臣驕慢이 亦自此而始하며 號令不行於下하고 紀綱遂壞於上이 亦自此而始리라 
			                         
                        		
                        		
                        		
	                     		
			                       	
			                       	
	                     		
	                     		
		                        
                        	
                        	
                        	
                        	
                        		
                        			
                        			
			                        
			                        	夫古人所謂見於未萌者
는  智之明也
요 若事有萌而能杜其漸者
는 又其次也
니 若見其漸而
之浸成後患者
를 深可戒也
라  
                        		
                        		
                        		
	                     		
			                       	
			                       	
	                     		
	                     		
		                        
                        	
                        	
                        	
                        	
                        		
                        			
                        			
			                        
			                        	臣前日爲許懷德事하야 曾有奏論하야 略陳大槪하니 蓋以方今賞罰之行이 只據簿書法令以從事하고 而罕思治體어든
			                         
                        		
                        		
                        		
	                     		
			                       	
			                       	
	                     		
	                     		
		                        
                        	
                        	
                        	
                        	
                        		
                        			
                        			
			                        
                        		
                        		
                        		
	                     		
			                       	
			                       	
	                     		
	                     		
		                        
                        	
                        	
                        	
                        	
                        		
                        			
                        			
			                        
                        		
                        		
                        		
	                     		
			                       	
			                       	
	                     		
	                     		
		                        
                        	
                        	
                        	
                        	
                   			
                        	
                        	
                        	
                        	
	                       	
	                       	
	                       	
	                       	
							                       	
	                        
	                        
	                        	
	                        
	                        	
	                        
	                        	
	                        
	                        	
	                        
	                        	
	                        
	                        	
	                        
	                        	
	                        
	                        	
	                        
	                        	
	                        
	                        	
	                        
	                        	
	                        
	                        	
	                        
	                        	
	                        
	                        	
	                        
	                        	
	                        
	                        	
	                        
	                        	
	                        
	                        	
	                        
	                        	
	                        
	                        	
	                        
	                        	
	                        
	                        	
	                        
	                        	
	                        
	                        	
	                        
	                        	
	                        
	                        	
	                        
	                        	
	                        
	                        	
	                        
	                        	
	                        
	                        	
	                        
	                        	
	                        
	                        	
	                        
	                        	
	                        
	                        	
	                        
	                        	
	                        
	                        	
	                        
	                        
	                        
                        	
		                        
		                        
		                        
		                        
                        		
                        	
		                        
		                        
		                        
		                        	
		                        	
		                        
		                        
                        		
                        		
                        			
			                             
                        			
                        		
                        		
	                     		
			                       	
			                       	
	                     		
		                        
                        	
		                        
		                        
		                        
		                        
                        		
                        	
		                        
		                        
		                        
		                        	
		                        	
		                        
		                        
                        		
                        		
                        			
			                        
			                        	송나라 사람이 국가의 체통에 관계되는 곳에서는 대개 그럭저럭 넘기고 엄격히 처리하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구양공歐陽公이 왕왕 분노하여 임금에게 기강을 바로잡아 체통을 유지할 것을 권하였다. 
			                              
                        			
                        		
                        		
	                     		
			                       	
			                       	
	                     		
		                        
                        	
		                        
		                        
		                        
		                        
                        		
                        	
		                        
		                        
		                        
		                        	
		                        	
		                        
		                        
                        		
                        		
                        			
			                        
			                        	소씨蘇氏 부자父子(소순蘇洵, 소식蘇軾, 소철蘇轍)도 이와 같은 글을 올렸다.
			                              
                        			
                        		
                        		
	                     		
			                       	
			                       	
	                     		
		                        
                        	
		                        
		                        
		                        
		                        
                        		
                        	
		                        
		                        
		                        
		                        	
		                        	
		                        
		                        
                        		
                        		
                        			
			                        
			                        	신은 삼가 생각건대 천하를 다스리는 것은 호령을 분명히 하는 데 있고 조정을 바로잡는 것은 기강을 바로 세우는 데 있으니, 호령이 행해지고 기강이 바로 서는 것은 임금이 상벌賞罰의 권병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호령이 나갔는데도 따르지 않으며 기강이 느슨한데도 바로 세우지 않고 게다가 상벌로 다스리지 않고서, 조정을 바로잡고 천하를 다스리고자 한다면 신은 가능한지 알지 못하겠습니다.
			                              
                        			
                        		
                        		
	                     		
			                       	
			                       	
	                     		
		                        
                        	
		                        
		                        
		                        
		                        
                        		
                        	
		                        
		                        
		                        
		                        	
		                        	
		                        
		                        
                        		
                        		
                        			
			                        
			                        	지금 폐하께서 종묘에 친히 제사를 지내면서 감히 그 복을 홀로 받지 않고 은혜를 신하들에게 미루어주셨으니, 이는 지극히 심후한 성덕聖德입니다.
			                              
                        			
                        		
                        		
	                     		
			                       	
			                       	
	                     		
		                        
                        	
		                        
		                        
		                        
		                        
                        		
                        	
		                        
		                        
		                        
		                        	
		                        	
		                        
		                        
                        		
                        		
                        			
			                        
			                        	그런데 신하들이 감히 제멋대로 논의하여 “으레 주는 은혜가 범범하게 두루 미친 것이다.”라 하여 가볍게 보아 홀만忽慢히 여기니, 그 정상을 따져보건대 용서할 수 있겠습니까.
			                              
                        			
                        		
                        		
	                     		
			                       	
			                       	
	                     		
		                        
                        	
		                        
		                        
		                        
		                        
                        		
                        	
		                        
		                        
		                        
		                        	
		                        	
		                        
		                        
                        		
                        		
                        			
			                        
			                        	협향祫享이 막 끝났을 때 은전恩典을 신하들에게까지 베푸시니, 그 명이 나오던 날 재상이 압반押班하여 백관이 반열에 있었고 제고制誥를 선양하여 천하에 두루 알렸거늘, 장신將臣들이 오만하여 그 명을 받으려 하지 않고 제서制書를 40여 일 동안이나 계류稽留해두었습니다.
			                              
                        			
                        		
                        		
	                     		
			                       	
			                       	
	                     		
		                        
                        	
		                        
		                        
		                        
		                        
                        		
                        	
		                        
		                        
		                        
		                        	
		                        	
		                        
		                        
                        		
                        		
                        			
			                        
			                        	그런데도 유사有司가 거듭 올리지 않은 채 태연히 아무렇지 않게 여기고 있으니, 이는 폐하의 호령이 조정에 행해지지 못하고 기강이 무사武士들에게서 해이해진 것입니다.
			                              
                        			
                        		
                        		
	                     		
			                       	
			                       	
	                     		
		                        
                        	
		                        
		                        
		                        
		                        
                        		
                        	
		                        
		                        
		                        
		                        	
		                        	
		                        
		                        
                        		
                        		
                        			
			                        
			                        	무릇 선비로서 통치의 체통을 아는 이들은 모두 폐하를 위해 애석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신은 생각건대 지금 국가가 매우 융성하고 천하에 우환이 없어 강한 신하와 사나운 장수를 제어하기 어려운 근심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병권을 쥔 장수가 감히 이와 같이 조정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은 종전에 일의 체통을 중히 여기지 않아 그럭저럭 넘기고 엄격히 처리하지 못하여 이런 결과를 초래한 것입니다.
			                              
                        			
                        		
                        		
	                     		
			                       	
			                       	
	                     		
		                        
                        	
		                        
		                        
		                        
		                        
                        		
                        	
		                        
		                        
		                        
		                        	
		                        	
		                        
		                        
                        		
                        		
                        			
			                        
			                        	지금 만약 또 그 죄벌罪罰을 바로잡지 못하고 공공연히 느슨하게 풀어놓으면 조정이 형벌을 잘못 시행하는 것이 이로부터 시작되고, 무신이 교만을 부리는 것 또한 이로부터 시작되며, 호령이 아래서 행해지지 못하고 기강이 위에 무너지는 것 또한 이로부터 시작될까 염려됩니다.
			                              
                        			
                        		
                        		
	                     		
			                       	
			                       	
	                     		
		                        
                        	
		                        
		                        
		                        
		                        
                        		
                        	
		                        
		                        
		                        
		                        	
		                        	
		                        
		                        
                        		
                        		
                        			
			                        
			                        	대저 옛사람이 이른바 “일이 아직 싹트기 전에 알아차린다.”는 경우는 지혜가 밝은 것이고, 일이 싹텄어도 그 조짐을 막을 수 있는 경우는 또 그 다음이니, 그 조짐이 생겨난 것을 보고도 점차 후환을 이루게 방치해두는 것을 깊이 경계해야 합니다.
			                              
                        			
                        		
                        		
	                     		
			                       	
			                       	
	                     		
		                        
                        	
		                        
		                        
		                        
		                        
                        		
                        	
		                        
		                        
		                        
		                        	
		                        	
		                        
		                        
                        		
                        		
                        			
			                        
			                        	신이 허회덕許懷德의 일 때문에 일찍이 상주上奏하여 그 대강을 진달한 적이 있었으니, 대개 현재 상벌賞罰이 단지 부서簿書와 법령에 의거하여 시행되고 정치의 체통을 생각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이었습니다.
			                              
                        			
                        		
                        		
	                     		
			                       	
			                       	
	                     		
		                        
                        	
		                        
		                        
		                        
		                        
                        		
                        	
		                        
		                        
		                        
		                        	
		                        	
		                        
		                        
                        		
                        		
                        			
			                        
			                        	하물며 회덕 같은 자는 법에 있어 그 죄가 가볍지 않고 일의 체통에 있어서도 중대합니다.
			                              
                        			
                        		
                        		
	                     		
			                       	
			                       	
	                     		
		                        
                        	
		                        
		                        
		                        
		                        
                        		
                        	
		                        
		                        
		                        
		                        	
		                        	
		                        
		                        
                        		
                        		
                        			
			                        
			                        	그러므로 신이 다시 어리석은 생각을 다 아뢴 것이니, 엎드려 바라옵건대 성상께서 헤아려 선택해 시행하소서.